Kongregate에서 Elona shooter가 발표되고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 하고있다. 특유의 난이도 때문에 힘들어 하고 사람들이 꽤 보이는데, 공략 정보를 통해 도움을 드리고 싶다.
(엘로나 슈터의 자세한 정보와 공략은 이번 페이지에서 따로 정리한다. 소개 및 대략적인 정보는 지난 에서)

1. 클래스, 시작 메뉴, 옵션 버튼

Class
  • 도적(rogue): 돈을 얻는데 좋고 파티에게 도움이 되는 스킬을 많이 배울 수 있다.
  • 사냥꾼(hunter): 한 분야에 제한을 두기 보단 전반적인 스킬을 얻는데 좋다.
  • 보안관(sheriff): 샷건 전문가. 팀워크에는 약한 점이 있다. 가까운 거리에서 강력하다.
  • 민병대(militia): 라이플과 대형화기(big guns)에 좋다. 다방면의 전투 스킬을 배울 수 있고 팀워크에선 별로 배울 게 없다.
  • 스나이퍼(sniper): 데미지 딜러. 파티 스킬을 못 얻고, 무리지어 오는 적을 공격하는 쪽으로는 안 좋지만, 한 명의 적을 잡는데 좋다. 민병대(militia) 레벨 10이 되면 선택 가능.
  • 방랑자(ranger): 대형화기에 효과적. 파티 스킬이 좋아 리더로 활용하기 좋다. 사냥꾼(hunter) 레벨 10이 되면 선택 가능.
  • 결투자(duelist): 소형화기 전문가. 어떤 전투 상황에서도 쓰일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익힐 수 있다. 도적(rogue) 레벨이 10이 되면 선택 가능.
  • 귀족(noble): 특별한 기술 없이 시작하지만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다. 보안관(sheriff) 레벨 10이 되면 선택 가능.

시작메뉴

  • Casual mode: 게임을 쉽게 진행한다.
  • Hardcore mode: 전장에 나가면 세이브가 지워진다. 마을에 돌아오면 세이브가 된다. 선택시 세부 조정을 할 수 없다. 난이도가 많이 올라간다기 보단 무너지면 끝이라는 것이 무서운 점.
  • 아무 것도 체크하지 않으면 보통 난이도.


Game MODs (순서대로)
⊙ 보스들이 항상 무기 대신 Mod를 떨어뜨린다.
⊙ 시작할 때 좀 더 강한 적이 나오는 대신 돈을 더 준다.
⊙ 조준에 정확성이 생기는 대신 경험치를 약간 덜 받는다.
⊙ 적들이 30% 느려진다.
⊙ (이용자들의 주된 불만을 반영) mod 파는 날 리프레쉬해도 계속 mod를 판다, active 스킬이 있을 때 얻는 ap는 50%가 되지만 언제나 최고수준으로 받는다.
⊙ 어려운 wave는 피한다. (10명 이상 자폭 공격하지 않음)
⊙ 너무 레벨이 높은 무기는 생성하지 않는다.
- 빨간 * 표시가 된 목록은 체크하면 콩그리게이트 배지, 최고득점 등록, 최고 생존일 기록 자격을 얻을 수 없다.

옵션 버튼
우측 하단에 보면 이런 모양의 버튼이 있다.
게임 진행 중에는 정지 버튼 역할을 할 수 있고, 다음과 같은 설정을 할 수 있다.

Low 퀄리티
승리시 나오는 불꽃 놀이를 보지 않는다. 
전장에서 플레이어의 데미지 수치를 화면에 표시한다.
동료의 데미지 수치를 화면에 표시한다.
과녁의 색상을 변경한다.
2. 마을 설명, AP 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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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스킬 및 팀의 공격방법 지정 (배럭에서 확인, 12/27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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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무기 분류 (레벨업 때 참고), Mod 종류, 아이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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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기념관 메달 (각 캐릭터 어워드 생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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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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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ngregate ver.)
■ 게임하기

Play


Posted by 초코20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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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아이리스수지1
    2010.11.01 13:55 [Edit/Del] [Reply]
    이거 다음날로 어떻게 넘어가는거죠 ??
  3. 그래비티
    2010.11.04 19:02 [Edit/Del] [Reply]
    그래비티건 6 칸짜리 나왔는데 히치1개박고 나니 멀 박아야할지 난감하네요..
    공속만 5개 다 박으면 연발로 나갈까요?
  4. 슈슈슉
    2010.11.11 21:59 [Edit/Del] [Reply]
    이 겜 되게 오래 된 겜이네요.

    동료 고를 때 제가 고려하는 부분이 있는데요.

    렙1일 때 팀웍10 에이밍10 이 최고인거 같더라구요.

    특히 이런 10 10 뜨는 애들은 팀웍 에이밍 성장율이 탁월한거 같아요.

    그래서 저는 클래스가 맞아도 렙1 기준 8 8 정도 안 뜨면 그냥 버리거든요.

    실험은 안해봐서 모르겠는데 아마 맞을꺼에요.

    혹시 이거에 관련해서 아는 부분 있으시면 말씀해주세요.

    공략은 잘 봤습니다 ^^
  5. GAAP
    2010.11.13 10:44 [Edit/Del] [Reply]
    공략 글 잘 보고 있습니다. ㅎㅎ
    하면서 알아낸 건데, 세이브파일이 저장되는 곳이에요.
    D:\Documents and Settings\(유저아이디)\Application Data\Macromedia\Flash Player\#SharedObjects\FMWWV66Z\chat.kongregate.com\gamez\0006\1112\live\shootem.swf
    저같은경우엔 이 곳에 세이브파일이 저장되더라고요.

    하드코어 모드 플레이시 파일을 백업해 두었다가 다시 붙여넣으면 다시 로드가 가능합니다.
    • 파랑연필
      2011.06.27 12:12 [Edit/Del]
      세이브파일에
      elonas0,1,2 순으로 케릭터가 저장되어있는데요
      elonas_idx는 메달과 각종정보 케릭터저장까지되어있네요
      혹시될까해서 다른컴퓨터에서 만든케릭터만
      제컴퓨터로 옮겨보앗더니 안되네요
      아 이거 벡업하실떄 shootem.swf폴더만복사해서
      가지고계시면
      플레이할떄 elonas_idx 다시 생기더라도
      기존파일을 바꾸시기만하시면 됩니다
      아 대박이엿는데 아이템 그거 다른컴터에서 ㅠ.ㅠ..
      그치만 활용할수있는건
      어떤분께서 메달을 다 가지고계신elonas_idx파일만
      자료첨부해주셔도
      다른분께서 New game으로 시작하면 메달 모아진상태로 시작이므로 좋을거같은데 누군가 올려주셧으면 좋겟네요 ^^
  6. 흐미
    2010.12.07 22:06 [Edit/Del] [Reply]
    예전에 한번해보다가 다시 보게 되서 하고 있는데용- 전 도저히 10일을 넘기기가 어렵네요 -_-

    극초반엔 어떻게 주로 해야 하는지... 돈빨리 모아서 동료를 추가하는게 나은가요? 전 일단 초반자금이 중요하다길래

    닭만 계속 사는데 뭐 돈이 안모이더라구요 -_-
  7. 신과 나눈 이야기
    2010.12.11 09:28 [Edit/Del] [Reply]
    확률성에 좌우되는 게임이니 만큼 이에 받침이 되려면 엄청난 돈이 매일매일 들어와야하는 게 필수 인 게임.
    그만큼 돈벌이에 대해 공식화된 연속도발+계란+박물관레벨업+강도질 등등에 대해.. 특히 연속도발이 가장 중요하고도
    오해가 많고 정확히 모르는 분들을 위해 특별히 정리 한번 해봅니다.

    게임하는데 있어 아주중요한 돈벌이수단인 "연속도발"
    active스킬멕스상태와 메달로 인한 ap랜덤상승상태에서 매일 획득하는AP로
    '연속도발'이 중요한 만큼 (물론 계란1회는 필수, 강도질보너스파티스킬있을때 1회정도 강도질 추가는 AP넉넉할 때의 선택,
    후반가면갈수록 저장해둔 계란1AP씩은 왠만하면 하는게 돈벌이보탬에 필수라 할 정도로 중요함, 박물관으로인한 ap소모없이 돈벌기도 물론 예금통장과 같은 것이라 스타일에 따라 그냥 박물관만 업글하고[물론 메달FULL상태 중요,처음하시는분은 박물관 업글안하셔도됨]나머지AP는 다 연속도발해도 되긴하지만 마지막 남는 AP가 2가 있다해도 계란에 AP1투자하는게 후반가면 도움많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동적으로 마지막 AP1남는가하면 AP3상태에서 파티원경험치 업 스킬 눌러줘도 좋습니다, 파티래벨업이 곧 공격력증가니까요, 돈이 필요할 땐 생략하고 그냥 도발만 해도 좋음. 후반갈 수록 필요없이 이것저것 무기에 너무 돈 낭비하지 않는 지혜도 중요함. 이상 돈벌기에 간단 정리하자면 주요 무기외에는 돈투자 최소화하면서 틈틈히 계란에 투자많이 하면서 초반엔 박물관레벨1(+100%상태므로)정도만 하고 중반에 연속도발과 계란으로 돈이 많이 벌리면 박물관도 적절히 투자해줘도 좋고, 계란은 지속적으로 투자해두는게 좋음[breed스킬 멕스 중요], 나머지는 연속도발. )

    연속도발에 의문이 많은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 정리해보면
    도발시(도발스킬멕스시 기본60%)상승하는 수익폭:
    첫1회 = +60%수익
    2회째 = 1회까지수익의 +30% 수익 = 원래수익+48%
    3회째 = 2회까지수익의 +20% 수익 = 원래수익+41.6%
    4회째 = 3회까지수익의 +15% 수익 = 원래수익+37.44%
    5회째 = 4회까지수익의 +12% 수익 = 원래수익+34.4448%
    6회째 = 5회까지수익의 +10% 수익 = 원래수익+32.14848%

    그리고 연속도발시 첫 도발의 몹 세기증가만 적용되는지 에 대한 의문의 덧글들도 있고 다 적용된다라는 덧글이있는데
    매회적용되는게 중복적용된다가 맞습니다. 랜덤으로 주로 30~54%정도씩 +몹 체력&공격력 강화되는 것이 더해서 적용됩니다.
    그래서 총 6회 연속 도발한다라고 가정하면 평균 몹이 실제 원래 몹의 체력&공격력의 3.52배(1+평균2.52쯤) 되어서 나옵니다.
    그리고 수익은 원래 수익의 3.5363328배 가 되어 다음날 획득하게 되있습니다. 그래서 잘 보면 아주 공평합니다, 몹의 세기가 강화되는 만큼(평균치) 수익이 벌어지게끔 잘 계산해놔서 프로그램연산식에 넣었답니다.


    기타 팁: 솔직히 이게임 안지는 몇년 됐고 , 그간 느낀게 정말 랜덤확률에 좌지우지되는 게임이다라는 느낌, 최고의 무기가 나오면 이제 손놓고 해도 되고, 안 나오면 계속 고생, 무슨 게임이 고생하면서 하면 할맛이 안 나죠; ㅎㅎ
    그래서 한동안 하다가 관두다가 또 하다가 관두다가를 엄청 많이 반복했지만 이제 몇 년사이 다시 그간 정리해둔 자기만의 노우하우와 잊어버린 기본 상식들을 여기서 다시 기억해내고 하면서 무기도 잘 나와서 지금 손놓고 플레이시키고(주케릭은 구경만)여기 팁을 적고 있음;; 저도 참 많은 지식을 갖고 있는데 이 게임 좋아하는 분을 위해 공유하는 것도 좋겠다 싶어 좀 길게 써볼까합니다.

    일단 이 페이지를 만들어 놓아 두신 초코2080님 참 존경스럽습니다. 이렇게 많은 지식을 엘로나위키에서까지 자료링크해놓으시고 체계적으로 정리도 다 해서 정말 대단하십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관심 있으신 분들이 계속 글도 올리고 정보를 접할 수 있게 링크해놓으신데에 대해 많은 유저들에게 혜택이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여기 덧글이 거의 기본적으로 게임하는데 있어서 필수인 지식은 거의 다 있다고 생각하며 제가 2년 넘게 플레이
    해본 소감으로 얻은 정수들중 여기에 없어보이는 듯한 부분의 내용도 적어봅니다.
    시작은 역시 초코2080님의 말씀처럼 케릭터든 무기든 본인이 좋아하는 것을 하면 됩니다.

    그래서 저 또한 여기서 좋다라고 하는 무기들 수백시간씩 걸쳐서 다 테스트해보고 즐겨놀아보기도 했습니다만

    제가 느끼기에는 물론 버그성이 있는 무기이지만 현제 버젼에서 가장 강력한 플레이어케릭 무기는

    "로켓 런처"입니다.

    어떻게 해야 강력한지 몰라서 잘 안 쓰게 되는 무기인데, 사실 이 무기는 직접 플레이할 때 중력건(빨간색공이 나가는 .. 거의 필수인 무기)보다 더욱 강력합니다. 물론 기타 강력하다고 하는 레피드보우건,보우건,컴벳샷건,오토샷건,레이져피스톨 등등
    은 플레이어무기로 써보면 이것만큼 위력적이고 실용적이고 효과저인 무기가 없습니다.

    실로 플레이어무기로 이 무기가 현제 최강입니다. [하지만 최강이라 해도 언제든지 예외가 존재, 버젼이 업데이트되서 스페이스버그없어지면 GG, 그리고 현제 버젼에서 정말정말 확률이 0.00000000001%만큼 드물지만 가끔 뜨는 레벨3리로딩Mob,레벨3Ammo Mob들이 깔끔하게 적절히 박힌 6소켓 그라비티 건이 나온다면 이것이 최강임, 하지만 -- 장담컨데 이번 생에서는 직접 게임하면서 얻을 것이라는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건강에 유익함. 저도 현제도 레벨3리로딩Mob박힌 그라비티건 하나 득했는데 2소켓임; 리로딩도 물론 한개정도 있고 Ammo랩3짜리도 두어개 박힌다면;;; 그리고 6소켓이라 계속 업글 하고 데미지Mob등, Impact[이 상태라면 임펙트도 필요없고 그냥 데미지만 해도 될듯,후반가면 몹이 중장갑과 속도느리고, 속도늦추는 기타 케릭도 있으니. 임펙트에 거의 약간 밀려나고도 실제 데미지 받는 횟수는 거의 비슷하거나 같은 경우가 많음]Mob, Leech Mob도, 또 Ammo2개나 박혀있다면 Fire rate 박으면 -0-;할말 없을 듯 보임, 기관총처럼 그라비티건이 난사 할 것임, 언제까지나 거의 상상속에서만 그려볼 수 있는 무기라 상상은 여기까지..]

    그래서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면 어떻게 로켓런처가 최강이 될 수 있느냐?

    아까 버그라 했는데 역시 스페이스 버그, 즉 스페이스 쏘면 쏨과 동시에 리로딩도 같이 하게되는 효과로

    보통 샷건은 널리 알려져있다. 실제로 저도 하드코어메달딸 때도 플레이어케릭 초중후반까지 계속 스페이스 누른채 샷건으로

    놓친 몹과 데미지 딜을 해왔다. 실로 플레이어 무기로 스페이스 샷건은 엄청난 무기가 아닐 수 없지만

    특히 쉐리프키릭의 Dr holliday 의 +5발 추가와 적을 느리게하는 효과와 넉백효과로 엄청난 추가 효과와 데미지보너스도

    받고 특히 중장갑유닛들 공격할 때도 좋지만 갑자기......

    스페이스 로켓런처앞에 서게되면 한없이 작아진다.



    AoD(Area of Damage)무기중에서도 최고범위에 속하며, 대장갑데미지도 중력건보다 10%더 높다,
    그리고 스페이스 누른채 쏘니 Ammo의 개념자체가 사라진다.
    쏨과 동시에 리로딩이 되니 계속 쏘게되니 적이 오는 경로에 예상 샷하면 알아서 맞는다.
    실제같은 시간에 쏠 수 있는 횟수는 그라비티 건은
    비교할래야 할 수도 없다. 발사후 도착속도 또한
    마찬가지,
    즉 데미지는 물론이고 그라비티 건에 는 없는
    신속한 상황대처능력까지 갖췄다.
    플레이어가 들 무기는 상황대처능력이 있는 무기여야
    좋다. 그래서 산탄 등으로 넉백과 속도 늦추기식의
    샷건계열무기를 쓰는 이유가 이것이다, 하지만
    산탄 역시 데미지가 작지만 광범위하고 즉시성이
    있고 연사성이 뛰어나는 장점이 있지만 총데미지기여량
    면에서 스페이스 로켓 런처앞에서면 하늘과 땅차이가
    될 수 밖에 없다. 간략 설명은 잠시 뒤로하고
    본론으로 돌아가보도록한다.

    그렇다면 플레이어가 쓸 로켓런쳐무기는 어떤 Mob을 착용해야할까?

    필수 착용 Mob: (물론 다 level3) (6소켓 로켓런쳐필수, 초반 노가다 필수+운도 필수)
    1. Auto Fire Mob x1
    2. Fire Rate Mob x1

    선택 착용 Mob:
    1. 추가 Fire Rate Mob
    2. Damage Mob
    3. Leech Mob
    4. Impact Mob
    5. Reload Mob

    권장 착용 Mob:(로켓 런처 6소켓 기준)
    1. Auto Fire Mob x1
    2. Fire Rate Mob x2
    3. Damage Mob x3


    자 , 그렇다면 권장 착용 Mob에 대해 설명을 하겠다.
    1.번 착용의 이유: 이래야 랙이 많든 적든 계속 눌러두기만하면 발사시간에 낭비없이 계속 발사한다, 쏠 곳 만 마우스로
    계속 움직이면 된다. 그래서 이 Mob이 사실상 가장 중요한 데미지딜Mob이다. 랙이 없어도
    하나씩 클릭한다해도 딜레이없이 쏘기란 불가능하다. 즉 딜레이생긴만큼 데미지딜을 못한 거나 마찬가지.
    2.번 착용의 이유: 스페이스를 누른다는게 쏘자마자 리로드되지만 리로드도 시간이 그대로 적용된다. 즉 fire rate와 reloading
    time 이 똑같아야 가장 이상적인 데미지 딜 100%효율을 낼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기본 reloading시간
    에 맞추려면 최소한 1개의 fire rate Mob이 추가되어야한다(초반의 경우),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게 있다.
    후반가면 무기자체가 fire rate 점점 증가하고 1.번의 Auto fire Mob으로도 어느정도의 fire rate 증가효과
    가 있으므로 리로딩 시간과 동일 해지는 무기레벨도 생길 것이다. 그래서 1.번 Mob 이외에 5개의 Mob이
    모두 Damage Mob이면 한방 데미지가 가장 강력하겠지만 사실상 여기에 여러가지 문제가 생긴다.
    스페이스 로켓런쳐 플레이하려면 가장 이상적인 케릭이 노블이다. 노블의 지속적인 증뎀과 정확도 보너스
    때문이다, 사실 정확도가 없어도 증뎀만 보고도 노블이 가장 이상적이나 로켓런쳐도 난중에 빨라지면
    정확도도 약간 필요하게 작용된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이에 대해 난중에 설명하겠다.
    다시 돌아가면 노블이 가장 이상적이라 노블로 플레이할 경우, 로켓런쳐들고 쏘다보면 사실상 가장 강력한
    주 데미지제공케릭이 될 것이다 (메인 데미지딜러), 그래서 여타케릭보다 광속 레벨업하게 되고 거의 모든
    경험치(노블의 +40%경험치 보너스도 받기때문에 더 할 말이 없다)에 혼자 다 드시고 스킬업할 때 큰 문제가
    봉착하게 된다. 사실상 노블의 스페이스 로켓런처 플레이할 때 가장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 이 게임이
    랜덤확률게임인 만큼 스킬 선택에 있어서도 자유롭게 선택하지 못한다, 오로지 뜨는 스킬만 선택할 수 있고
    이 플레이할 때 사실상 10까지 멕스인 스킬 필요 한 것 다 올리고 나면 중복파티스킬+스몰건,샷건,라이플3
    스킬+정확도스킬+cool스킬(이것은 레벨1은 올려도 좋다, 가장 보너스많고 사실상 이것도 도움이 된다,후반
    에, 하지만 본인은 갈끔하게 안 올리는 것을 선택했다.)는 올릴 필요가 없고 올리면 오히려 낭비가 된다.
    그래서 계속 올릴 수 있는 스킬 중 사실상 big gun밖에 올릴 스킬이 없게된다[1auto fire+5damage인 경우]
    또한 big gun 만 focus 해놔두 실제로 광업하니 레벨업할 때마다 big gun 스킬이 항상 뜨는게 아니라
    체감상 2/3~3/4 의 확률정도로 보이게 된다, 그래서 그럴 때 마다 스킬 낭비하기 싫으면 F5눌러야 해결되는
    방법으로 가야하지만 장기적으로 하다보면 이게 힘들어서 할 짓이 못 된다;;;; 더이상 나아가지 못한다..
    그리고 또 하나 광업하는 big gun 스킬에 맞춰서 무기 또한 광업하려면 매일매일 4ap와 새로운 mob이
    필요할 것이고[이건 거의 불가능하다],어마어마한 업글비용을 대려고해도 연속도발해야되지만 연속도발
    할 AP여유도 없게된다, 그래서 가장 이 방법이 극대의 효과를 내기에는 이상적인 업글 방식이 아니라는
    것이고, 이 방식 할 때 reloading스킬도 올리지 말아야하지만 결국 reloading스킬 올려야 가장 이상적인
    답이 나온다, 그게 fire rate Mob 2개를 장착하고 그에 맞춰서 reloading스킬 올리면[reloading에 focus설정
    해둠], 가끔 reloading이 안 떠도 big gun스킬이 떠 주면 big gun이라도 찍어서 스킬 낭비가 없게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장점이 있고, 데미지딜의 이상적인 방정식이 완성될 수 있다.
    fire rate Mob 2개를 장착시 rate가 만약 2.0이 되면 reloading으로 올리는 reloading%를 100%에 맞추고
    rate 2.2가 되면 reloading%를 120%에 맞추고 rate 2.4가 되면 140%이런 식으로 맞추면 발사-리로딩
    시간 낭비 0%가 되어 데미지 딜 효율100% 맞출 수 있는 것이다. 사람들이 헷갈리는 게 하나 있는 데
    reloading 100%면 reloading시간이 없어지는 거 아니냐고 하는 분도 있다, 계산식은 1/1+reloading%다
    그래서 제가 위에서 말한 예들의 방식이 나오게 된다, 로켓런처가 계산하기 아주 쉬운 것이 리로딩시간이
    1초이기 때문이다. 1/1+120% 상태에서 rate가 2.2 면 둘의 간격이 없어지는 것이다. 분자가 1이 설정되있
    으니 분모만 rate와 똑같으면 되는 것이다. ^^ 이제 이해 되시나요?
    그래서 바야흐로 이 시대 엘로나 슈터 최고케릭의 최고무기에 최고의 Mob조합이 탄생된 것이다.
    이 무기에 필적할 수 있는 무기는 0.0000000000001%확률의 level3 Ammo2개이상, level3 Reloading1개 정
    도 장착되어 나온 6소켓 그라비티 건 밖에 없을 것이다. ^^
    [저는 현제 로켓런쳐 6소켓에 위의 조합과 2Auto Fire rate+1Leech+1Damage+2fire rate 조합 각각 두개의 6소켓
    로켓런쳐들 들고 있다, 간혹 성의 피가 모자르다 싶을 때 한번씩 교체해서 2번째 Leech런처로 쏘고,
    나머지 무기교환가능한3칸은 leach+Impact가 박힌 그라비티 건 한발씩 장전되어있어 위급시 동시 발사 시켜놓고 성회복
    한다.물론 사실상 거의 쓸 일이 없지만 위급시 최고 동시 데미지와 최고 힐효율 낼 수 있다]
    3.번 착용의 이유: 얘기안해도 알 것이다 ^^; 나머지 하나는 Reloading하면 어떻냐는 선택도 할 수가 있다.
    로켓런쳐에 Reloading장착하면 -30%효과 낼 수 있어서 만약 reloading스킬이 많이 모자른 경우 하나 추가
    하는 것을 권장한다[첫 한개만 가장 큰 효과 냄; 두개 째에서 효과 떨어지는 Mob의 예로는 Damage Mob,
    Reloading Mob이 대표적, 두개 째에서 효과 증가되는 Mob의 예로는 Fire rate Mob이 대표적]




    자 여기까지가 제가 다년간 엘로나 슈터를 연구해온 체험담의 결정체입니다.
    그리고 이 무기를 드는 노블의 경우 파티원은 어떻게 할까? 최고의 파티스킬 낭비없고 필수 파티스킬 거의 다 있는 조합은:

    케릭 : 1.올릴 파티스킬, 2.올리지 말아야할 파티 스킬, 3.들 무기 추천
    노블[플레이어]:1. Account10, Cook5, 2.Active, Insurance, Taunt, 3.로켓런처
    듀얼리스트: 1. Engineer, Negotiator, Threat 2. 없음, 3. 보우류제외한 아무 스몰 건류 5~6소켓 그때 그때 맞는 레벨로 선택
    쉐리프: 1. Defender, Leadership, Taunt, Insurrance, Quick eyed[방치해줍니다,but중복안되는 스킬임은 맞음], 2. 없음 3.
    오토샷건
    레인져: 1. Breeder, Scavenger, Active, Supplier 2. Leadership 3.그라비티 건


    부연설명: 이 조합이 가장 필수 스킬이 거의 다 있고[특히 Engineer, Active, Leadership, Defender, Breeder, Scavenger,
    Threat, Account 스킬 등은 빠지면 정말 섭섭할 중요한 스킬이죠], 이 조합에서 가장 큰 장점이 본인이 레인져로
    해도 되고 노블로 해도 되고 다른 케릭을 해도 좋긴한데 노블로 해야 가장 쓸 때 없이 스킬 낭비가 심하지 않기도
    하고 가장 큰 데미지 딜러도 본인이 할 수 있고 최고의 스페이스 로켓 런처 기술에 보너스 많이 부여하고 플레이하
    는 참된 대장의 모습을 보이는 조합이죠, The last Boss ㅎㅎㅎ 솔직히 난중에 갖출 것 다 갖추니 그냥 이 말 그대
    로 마지막 대장의 모습임, 대장은 움직이지 않아도 다 알아서 죽이잖아요, ㅎㅎ 정말 맨 마지막 최강 보험 카드.
    노블로 할 때 파티 스킬중 중복되는 Active, Taunt, Insurrance는 찍지 않고 낭비하지 않게 제어가능하고,
    나머지 파티스킬은 파티원이 알아서 저절로 올리게 놔두면되고[물론 open되기 시작한 파티스킬중 중요한건 focus
    해놓고 먼저 올리게], 유일하게 중복되는 게 쉐리프와 레인져 의 leadership인데,
    레인져는 올릴 것도 많고 빨리 올릴 것 올리고 reloading에 무한 focus상태 놔둬야 하기 때문에 leadership은
    적을 넉백하고 느리게하는 데에 주력하는 쉐리프한테 올리게 하는게 좋음. 물론 난중에 올릴 것 다 올린 케릭들도
    역시 모든 focus는 다 reloading에 맞추도록 하는 건 당연지사.]

    참고: 듀얼리스트는 그냥 왠만한 Bow류가 아닌 스몰건은 소켓수가 5~6로 나오고 레벨이 듀얼리스트 착용레벨과 비슷하면
    그냥 Mob을 적절히 박고 쓰는게 상책입니다. 피스톨 5소켓짜리도 결코 약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피스톨이 난중에 one shot만랩과 power shot만랩의 이득을 동시에 적용되는 무기입니다(듀얼리스트가 처음 나올 때 드는 무기가 보통사람들이 거들떠도 보지 않는 피스톨이 사실은 듀얼리스트의 주력무기라는 점을 입증하는 순간이 후반되야 이해될 것입니다.
    듀얼리스트의 모든 개인스킬 다 적용받는 무기이죠.)
    여기서 또 활용 Tip을 안 적고 가면 섭섭하죠 ㅎㅎ: reloading mob은 여기서 리볼버에 장착시 가장 큰 비율혜택[40%]
    이 있으나 fire rate 2개를 더 추천한다. one shot만랩인 경우 ammo는 장착하지 말자, one shot없을 때는 ammo+reloa
    ding 조합은 레이져피스톨, 머신피스톨 에 좋고, 리볼버인 경우 ammo만 2개 하거나 ammo2+1reloading 도 좋긴하나
    Mob이 남아 돌 때 그렇게 하고, 선택 할 수 있으면 fire rate2개 추천한다. 나머지 칸은 impact장착하지 말고 damage
    추가한다. 초반에 스킬들이 없을 때 스몰건 중에서 후반보다 단독적으로 가장 큰 빛을 발하는 게 레이져 피스톨은 사실
    이다, 하지만 후반에 스킬full인 상태에서는 초반만큼의 큰 격차는 줄어들어서 다른 계열이라도 소켓수가 많으면 좋다.(주의:듀얼리스트의 피스톨이나 리볼버에 rate이득 조금 더 보려고 절대 auto-fire Mob장착하는 실수를 하지마세요, 데미지x1.5하게 하는 power shot이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auto-fire+fire rate>fire ratex2인 건 맞지만 듀얼리스
    트에게는 오히려 그냥 fire rate2개만 장착하는게 좋다는 것이 아주 주의해야할 점입니다. 물론 정상적인 듀얼리스트가 power shot스킬이 적용되는 무기 착용할 때가 이렇습니다. 하지만 몇 몇 무기는 power shot자체가 적용 안된답니다; 실제로 auto-fire기능 없는 무기인데도 불구하고요, ㅎㅎ 궁금하시면 하나씩 실험해보시면 알게 됩니다.참고로 power shot 적용되는 대표적인 강력한 무기는 피스톨{one shot까지도 적용됨}과 리볼버{one shot적용되지 않음}입니다.)

    쉐리프는 초반엔 줍는대로 샷 건이든 컴벳 샷 건이든 들게 해도 되지만 레벨이 낮더라도 소켓이 적더라도 오토샷건이
    좋다, Dr holliday과 Cripple shot, Anti Armor 는 가능하면 빨리 만랩찍는게 중요하다. 중요한게 쉐리프도 역시 그냥
    focus안 찍고 놔두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놔둬버리면 초반부터 쓸 때 없이 Cool, Accuracy 찍게 되는데 이건 솔직히
    그냥 어쩔 수 없이 찍게 되는 정도로 놔두는 것이 더 좋다. 쉐리프의 주요기능은 데미지딜효과도 있지만[특히 대장갑
    데미지는 x15발에 광속사격이라 엄청난 데미지는 맞다]하지만 전반적으로 데미지딜의 역할보다는 넉백과 느리게하는
    효과가 더욱 중요하기 때문에 광범위하게 퍼지는 것이 중요하다.

    레인져는 머니머니해도 reloading이 생명입니다, 필수 스킬들 다 올렸으면 한시라도 빨리 reloading에 focus맞춰놓고
    내버려둡니다. 솔직히 가장 스킬 낭비가 심한 파티원중 하나입니다. 레인져는 하도 노블처럼 다재다능해서 이것저것
    개인스킬도 상당히 많아서 스킬 낭비는 피할수가 없는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볼 때는 필수스킬 아닌 것들도 멕스되있는
    것도 피할 수 없지만 그래도 할 거 다 하고 reloading에 focus맞추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경로입니다.
    그라비티건의 경우 최소 소켓2개부터 씁니다. 데미지딜러에 힐러이기도하니 impact와 leech를 먼저 장착합니다.
    만약 Duelist의 Threat가 빨리 나와줘서 만랩이 되었으면 impact없이 leech만 먼저 해도 괜찮지만 초중후반에 걸쳐
    데미지가 조금 모자르다 싶으면 그냥 억지로 데미지 올릴 생각보다 impact3랩만 3개 장착하고 leech 1개 장착하고
    해도 좋습니다. 중장갑유닛이 아니라면[램피지되면 막 달려가는 두건 두른 산적, 자폭병, 화살수, 병아리, 각종 거미들, 쥐]
    끝날 때 까지 계속 튕겨나갑니다. 억지로 데미지Mob 어설프게 한두개 장착하는 것보다 훨씬 강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레인져한테도 로켓런쳐들게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때는 주의할 게 전반적 데미지가 연속도발해도 무리없이
    할 수 있어야합니다. 왜냐하면 로켓런쳐들게하면 그라비티건처럼 지속적으로 데미지주며 힐하는 역할을 못 하고 중간에
    약간의 딜레이가 생기는 경우가 생깁니다. [주로 리로딩타임과 필요없이 적은 적이 있는 곳으로 쏘게 될 때] 하지만
    플레이어와 같이 로켓런처를 쏘는 즐거움은 더 할 나위없습니다. ^^ 데미지가 충분하면 레인져도 로켓런처들게 할 수 있
    습니다. 추천 Mob조합식은 : {파티원 레인져 로켓 런처: 1Leech+2fire rate+3damage : 이유는 fire rate 단독보다 2개가
    약간 더 보너스 받습니다, 그리고 5damage보다 효율적이고 같은 시간에 내는 데미지가 더 큽니다.[리로딩합친시간]}
    파티원한테 들 때 장점은 autofire없이도 auto기능이 있고 딜레이에 작용되는 시간은 겨냥하는데까지의 시간이라 가면갈
    수록 거의 아주 미미한 딜레이입니다.[base aiming+leadership파티스킬]그래서 autofire생략할 수 있는 장점이 있고,
    큰 단점은 파티원에게는 스페이스바가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래도 계속 reloading올리는 레인져이니 reloading거
    의 1초내외로 3발 다 장전합니다. 램피지시 0.5초 가까이에 모두 장전하니 사실상 실제 딜레이 생기는 경우는 거의 적이
    좀 없는 지역, 특히 성벽가까이온 적한테 쏠 때만 화력낭비생긴다 할 수 있고 전반적으로 이런 부분은 플레이어가 커버
    해주거나 플레이어가 바글바글한 지역을 커버하든 상황보면서 해결하면됩니다. 그래서 이럴 경우 플레이어가 조금
    바빠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점은 또 있는 게 레인져가 로켓런쳐들면 don't attack air를 해제하고 always fire at will
    로 해둬도 됩니다. 공중 잠자리나 독소리 쥐수송익룡 처리도 해줍니다. 같이 로켓쏘면 호흡도 척척 맞게 되는 날이
    올 것입니다. ^^ 하지만 그냥 플레이어의 광업때문에 f5누르기 귀찮아 질 때 되면 그냥 다시 그라비티 건 들게 하고
    손 놓고 다른 일 하면 됩니다. ^^







    다른조합추천: 이 조합은 아주 옛날에 초창기때 생각해낸 조합인데 역시 괜찮은 조합인데 한방 데미지보다는 광범위 지속
    데미지에 아주 안정적인 조합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름하여 "대나무밭의 오토샷건난무".

    쉐리프(플레이어)+파티원:가디언,노블,레인저

    무기:오토샷건(플레이어),오토샷건(가디언),오토샷건(노블),그라비티 건(레인저)

    이 조합의 특징은 데미지극대화보다는 적을 무력화시키고 적을 모아서 천천히 녹이면서도 아주 안전한 조합입니다.

    제가 초창기때 스페이스 샷건과 오토샷건에 재미들려서 연구해낸 조합인데 갖출 껀 거의 다 갖춘 조합이지만

    중요파티 스킬 일부는 희생해야하는 조합에다가 한방데미지의 통쾌함보다 안정적이고 안전한 플레이를 선호하는 조합이여서

    스페이스런처조합되기이전에 샷건의 위력에 흠뻑 젖어보는 데에 도움되고 메달얻기에도 엄청 도움됩니다.

    가장 핵심은 초반에 스페이스 샷건으로 메인데미지딜러하다가 초중반부터 노가다로 그라비티건 5소켓이상 구해서 그라비티건

    위주로 업글해나가며 레인저한테 메인데미지딜러인계합니다.

    레인저의 Da bomb(+52%폭발데미지)으로 초반부터 아주 위력적인 메인데미지딜러가 될 수 있습니다.

    노블도 할 수 있지만 노블은 후반가야 위력적이고 노블또한 샷건으로 데미지딜할 수 있어 오토샷건뎀빌역을 맡습니다.

    이건 선택입니다(노블역시 그라비티건 들게 할 수도있고, 제목에 걸맞게 3오토샷건난무해보면 참 재밌습니다, 화면 전체가

    탄알파편입니다^^)


    메인데미지딜러의 무기만 해결하면 나머지는 안전합니다. 나머지는 그냥 나오는 오토샷건 들게 할 수도있고, 신경써서

    소켓많은 오토 샷건을 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어차피 소켓4개부터 다 쓸 모 있게 3명에서 순서대로 돌려 쓸 수 있으므로

    특별히 신경 쓰지 않아도 하나씩 나옵니다.

    오토샷건 좋은 것부터 순서대로(노블->가디언->플레이어 순)플레이어는 impact없이 1소켓 써도무방

    레인져는 데미지딜역할을 하고, 플레이어는 쉐리프의 기본 넉백을 활용하여 가장 낮은 데미지의 오토 샷건을 들고 튀어나온

    적을 뒤로 밀려나게 처리하면 그만입니다. 그리고 Cripple shot의 32%속도 늦추기는 중복효과가 있어서 계속 쏘기만하면

    모든 몹이 그냥 다 최저속도로 걷기시작합니다. 가디언과 노블이 impact착용한 오토샷건등으로 적을 밀쳐 낼 때

    플레이어도 같이 쏘면서 골고루 분산해서 쏘가면서 모두 다 거의 제자리걸음하게하면 됩니다.

    그리고 가디언은 모든 방어스킬을

    거의 다 갖췄으므로 초반부터 아주 안전하게 게임할 수 있습니다. 파티방어기술은 주로 가디언이 다 올리게 하고, 개인방어기

    술중 disarm스킬로 만랩되면 1/1+200% ; 즉 성벽에 가까이 오는 적은 거의 없는 것이 이 조합이 특징이라 가까이 접근하는

    몹은 걱정할 것이 없고 멀리서 바로 쏘는 적만 신경 써야하는데 disarm으로 쏘는 적까지 [병아리,사수,라그나로크,화룡,발리

    스터,탱크]의 강력한 데미지까지 모두 2/3를 줄여서 실제 데미지의 1/3부터 성벽에 주게 되는데 여기서 또 센드벡 업글만랩

    하면 1/6데미지로 되고 defender스킬만랩으로 23%데미지는 아예 0이 되게 하니 실제 원거리가 성벽에 주는 평균데미지는

    원래데미지의 1/6x77% = 12.83% 쯤 밖에 안된다는 결론이 됩니다. 그래서 성벽HP를 거의 올리지 않아도 될 정도로

    아주 안전합니다. 물론 성벽 HP올리면 올릴수록 그 안전성은 원래보다 더욱 높아질 것임은 물론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할 일은 그냥 접근하는 적만 어떻게 뒤로 밀쳐나게하고

    공중에서 날라오는 독수리 정도만 빠른 사격속도의 오토샷건으로 처리하면 주위 잠자리까지도 일망타진이 가능합니다.

    정말 편하고 재밌는 조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동안에 그라비티건은 계속 뒤로 밀쳐나고 거의 제자리를 걷고 있는 몹을 천천히 녹이면 그만입니다.

    이 조합에서 가디언은 Dr. holliday(+5발 산탄), disarm(사격당한 원거리몹의 원거리공격력=1/3), threat(21%모든 적이 느려짐),defender(+23%확률로 성벽에 들어올 데미지 0됨)이 가장 큰 빛을 발하고 , 15발의 산탄이 impact Mob만 있어도 지속적
    으로 밀쳐나고 느리지고 밀쳐나고 느리지게 함, 노블 역시 impact Mob과 damage Mob 장착한 오토샷건으로 밀치기효과는 물론이고 광속산탄데미지딜역할 해줌(+기본랩당증뎀+공중,장갑유닛 추가증뎀),본케 쉐리프는 강력한 넉백으로 지속적으로 튀어나온 적과 돌진하는 유닛들, 공중잠자리 잠재우기 등등만 가끔 하면 되고 뒤로 밀려나 뭉쳐진 적들한테 한번씩 끝까지 느리게 하기 위해 몇 번 쏴주기만 하면 제 역할 끝, 레인져의 초반부터 강력한 그라비티 건 Da bomb 증가 데미지로 계속 뭉쳐진 몹 처리하면 끝.

    정말 서로 완벽히 호흡하는 조합이 아닐 수 없죠. 진정한 파티란 이런것이다라고 보여주는 조합입니다.


    하지만 모든 조합에는 장단점이 있듯이 샷건의 시원한 산탄맛보다 강력한 한방 데미지를 원하는 분은 듀얼리스트,스나이퍼
    등등으로도 플레이 해보실 수 있고 하지만 주의할 것은 뭐냐하면 강력한 한 방 데미지중에서도 단독 클릭해야하는 듀얼리스트,스나이퍼는 원만하면 하려면 파티원으로 하지 플레이어케릭으로 하면 힘들 수 있다라는 것, 후반가면갈수록 연속도발도
    해야하니 안그래도 강력해진 몹과 도발로 더욱 체력이 강력해져 거의 나온지 오래되야 잡을 수 있으니 랙현상은 가면 갈수록
    심해질 수 있습니다[심지어 설정에서 저화질허용을 해도 랙은 완전히 없어지기 힘들 수 있습니다.]그래서 단독클릭해서 튀어나온 몹 잡기란 거의 불가능해질 때 쯤 되면;;; 아 이래서 광범위데미지 무기 위주로 해야 효율적이구나 라고 느낄 것입니다.

    광범위데미지는 그 범위안에 있기만하면 모두 데미지 받기때문에 후반가면갈수록 희망이 있는 무기타입입니다.


    이상

    "신과 나눈 이야기" 다들 꼭 읽어보세요, 삶의 이유를 깨닫는 열쇠가 들어있습니다.
  8. 신과 나눈 이야기
    2011.01.06 21:35 [Edit/Del] [Reply]
    제가 긴 공략 tip글 남긴지도 꽤 오래됐네요 다시 제 글을 읽어보니 제대로 표현 못 한 부분이 몇 몇 보이네요, 혹 오해할까 부연설명조금 씁니다.

    1)연속도발시 적 공격력,체력 이 높아진댔는데 ,그러니까 개별적으로 얘기하면 공격력은 그대로이고 체력이 그만큼 높아집니다, 결론적으로는 같은 공격력을 가진 몹이 체력만 그만큼 불어나니 결과적으로 그만큼 강력한 적이된거죠. 몹의 세기=공격력x체력 이라할때 말이죠.

    2)기타 좀더 부연설명할게있으면 다시 여기다 수정하든하죠. ㅎㅎ

    유용한 추가팁:

    1)이에 대한 설명이 별없는것 같고 그냥 이펙트효과만 있는줄 아는 덧글이 있어서 제가 상세히 설명합니다. 바로 "F"키에 관한 거죠, 그것은 실로 엄청난 활용도가 있는 key입니다. 키보드중 유일하게 단축키로 게임중 수시로 전환가능한 기능있는 키인데요, "F"를 게임중 누르면 sister가 "Fire!!"라는 메세지와 함께 rampage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여기까지만 아는 사람이 있지만 이게 실제로 무슨 효과가 있냐하면 모든 자동어택설정한 케릭터를 attack at will 모드로 바꿉니다. (주의: 게임 끝날 때 f키 다시 누를 필요가없습니다. f키 다시 누르면 취소되고 원래설정대로 돌아가지만 그 한 판의 게임에서만 모든 게 적용될 뿐입니다. 그래서 원래 설정까지 바뀌어지지않습니다. f누른채 게임 끝나도요.) 주케릭(hero케릭)도 만약 자동공격상태설정한 거라면 같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주케릭(attack air only),2nd(attack at will),3th(attack armored only),4th(don't attck air)로 설정되있다면, 어떻게 활용하냐면 화력이 부족한 상태(연속도발상태에서 견디기힘들 때, hardcore mode일 때 등등) 몹이 지상에는 별로없어졌지만 공중에만 잔득몰려왔는데 설정상 공중어택안하는 케릭도있다면 이럴때 동시공격가능하게 "f"눌러주면 다같이 공격하게된다 이겁니다.위와같은 예시대로라면 4th케릭이 이 때 공중도 지원사격해준다 이겁니다. 그러고난후 정리가 다 끝나는대로 다시 "f"누르면 원래 설정대로. 마찬가지로 공중에는 적이 없는 기간이 꽤 있을 겁니다. 이럴 때 역시 지상에 너무 몹이 많이 몰려왔고 처리하기에 버거울 것 같으면 "f"눌러 줍니다. 그러면 위와 같은 예시에서는 주케릭도 지상공격에 참가해주겠죠. 만약 주케릭이 (hero mode ; 즉 자신이 컨트롤하는 상태라면 이런 경우 동시 지상공격추가지원은 없겠죠, hero mode에서는 f눌러준다해도 자동공격모드로 전환이 안됩니다. 반드시 자동공격모드의 임의의 설정을 미리해놔야 f키가 주케릭도 적용됩니다.) 그래서 무기와 케릭 특성에 따라 화력적정성을 높여 효율성을 도모하고자할 때 미리 설정을 하게 되있는데, 게임도중 오히려 이러한 설정때문에 비효율적인 때를 대비해서 "f"단축키로 그럴 때 마저 커버해주는 기능을 활용하면 실로 원래의 화력보다도 더욱 효율성이 높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hardcore모드나 일반모드에서의 연속도발시 필요할 때가 있을 것입니다.

    2)업글에 관해: 업글도 마찬가지로 그냥 안 보고 업글하면 랜덤으로 무기가격이 메겨진 채로 다음 업글시 최대 1.1~2배정도 업글 비용까지 부담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후반갈 수록 엄청난 자원 낭비이며 이때문에 엄청난 경제적 손실을 초래해 게임화력면에서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요령은 업글할 때 마다 미리 몇 번 업글눌러보고 취소를 해봅니다. 그러면 무기의 value가 최저인 상태를 알 것입니다. 그런 상태일 때 yes를 누릅니다. 그다음부터는 계속 그 value 보다 아주 약간만 (중반정도까지는 몇백~2,3천 사이)씩만 가격이 올라가는 상태가 다음 업글시의 최저 value인 것을 알 것입니다. 그렇게 맞춰서하면 최저업글비용을 내서 업글 할 수 있습니다. 또한 mod도 마지막 mod준비한 상태에서 랩 1짜리 mod도 몇 몇 버리지말고 나올 때 남겨두고 AP여유가 8이상(보통처음 11ap이상 주어질 때=왜냐하면 1ap계란 2ap도발은 가장 큰 효율을 내니 3ap정도는 꼭 투자하길 추천)있을 때 한번 업글하고 랩 1 mod 넣고 다시 한번 바로 업글 할수도있습니다. 랩3mod아끼는 방법이죠. 그리고 각각 무기마다 마지막 mod을 서로 달리해서 랩3mod 종류별로 나와도 쉽게 활용할 수 있고 , mod day때도 구하기 더 수월하게 하는 것도 하나의 tip입니다. 이상 업글에 관련된 3가지 tip이였습니다.

    3)그라비티건 설정에 대해서, 다들 레인저나 노블이 들게하는 그라비티건을 don't attack air로 설정해야 지속적으로 지상공격하는 건 기본인 것으로 알고 있을 텝니다. 하지만 중후반부 넘어가면 이러한 케릭이 level999 reloading(+1315%faster reloading)은 기본일 텝니다. 이 때는 rampage시 화면에 20개쯤도 넘는 볼이 나갈 것이며 평소에도 열몇개씩은 나갑니다. 그리고 한번씩 밀려오는 공중 적도 지상적보다 더 빨리 처리하는게 중요할 때도 있습니다. 또한 쥐수송익룡도 보통 그냥 내보내는 경우가 많은데 사실 이것도 난중엔 체력이 화룡과 비슷하게 되기도하고 자동공격설정시에 빨리 죽이지 않는 경우 자꾸 내려오는 쥐 위치에다 헛발을 쏘고 있는 다른 케릭들이 보일 것입니다(화력낭비가능성 up)그래서 중후반넘어가면 그라비티건 드는 케릭도 attact at will 로 설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한번씩 공중에다 연속으로 쏴올린 볼은 공중가기전에도 지상위치에서 지나가는 적도 맞기도하고 공중올라가는 동안에는 거의 공중몹이 나오자마자 다 잡히거나 느려지니(impact로 계속 밀려나고 시간벌리니)후반에는 잠자리때보다는 화룡,익룡때가 자주 출몰하므로 엄청 유용하게됩니다.

    4)그다음은 자동설정에서 boss, defend 선택 옵션있는데, 이 옵션도 가능하면 boss는 첫 방이 제일 쌘 케릭한테 줍니다, 것도 즉시형 공격(즉시형이 아닌 딜레이드형은 로켓런처,그라비티건,그래네이트런쳐 같은 화기류와 화살쏘는 보우류가 다 즉시형이 아닌 즉 시간지연되며 데미지딜 되는 무기들로 일단 제외시키는게 좋음)무기를 든 케릭(보통 듀얼리스트, 스나이퍼 )이 혼자 공격하게 합니다. 듀얼리스트를 예로 들면 가장 강한 첫 방 즉시형 무기가 듀얼리스트 최적화무기중 하나인 리볼버입니다. 보통 boss가 걸어나올 때 이미 죽이고 딴 몹을 공격하고 있습니다. boss는 걸어나오는 아주 잠시동안은 맞아도 바로 방패안 끼는 짧은 딜레이가 있습니다. 보통 이 짧은 딜레이시간동안에 벌써 한 두방 쏘고 끝내버립니다. 6솟 리볼버 에 업글충실해보심 압니다. 만약 안 끝나더다로 체력은 반쯤 깎여있으니 방패끼더라도 boss특성상 체력이 다 깎여갈때쯤되면 최후의 공격하기위해 어떻게든 방패를 해제하고 공격하려고합니다. 그래서 방패끼면서 10%씩 깎이다가도 금방 방패해제할 것이고 해제하자마자 die...

    5)defend 옵션은 가능하면 역시 즉시형 공격무기 든 케릭한테 맡깁니다. 바로 대처해야하기 때문이죠, 성을 공격할 자세를 취하는 원거리+근거리 적한테 즉시공격하기 좋은 케릭은 쉐리프입니다. 쉐리프의 강력한 넉백때문에 공격하려다가도 공격자세가 취소되기도합니다(원거리몹말입니다. 근거리는 말할것도없이 이미 밀려났으므로 ~) 그래서 정리해보자면 defend옵션 키기 좋은 케릭은 쉐리프 와 가디언[impact장착 auto shot gun추천],듀얼리스트,스나이퍼 등등이 대표적입니다.
  9. dd
    2011.04.22 08:59 [Edit/Del] [Reply]
    착각인지는 모르겠지만 성위에 있는 시스터가 fire!라고 하는것 같던데 이게 언제 이러는거죠?
  10. chocopie
    2011.04.26 17:29 [Edit/Del] [Reply]
    와 하드코어 100일을 넘긴 사람 정말 대단하다.ㄷㄷㄷ

    몇일째 도전해 보지만 남은 1개 메달 Impassible badge 얻기가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임..

    위 공략 조합 이것저것 다 했봤지만, 제일 중요한건 얼마나 운 좋게 무기와 장비모드가 적절히 잘 나오느냐인 거 같음.
  11. 파랑연필
    2011.06.27 12:16 [Edit/Del] [Reply]
    닭을 어느 시기에 어느정도 사고 어느정도씩투자하는게 좋을까요?
    초반에 다사기도 뭐하고....잘모르겟네요 ^^

    상점보이는개수는 어느떄
    리페어맨 등등 ... 돈활용을 잘모르겟네요
    하우스산뒤에 멍하니있네요
  12. zlal72
    2011.06.27 20:20 [Edit/Del] [Reply]
    이거 처음하는데 어캐해요 1스테이지 지나고 시작하는법모르겠다 ㅜㅜ
  13. zlal72
    2011.06.28 15:13 [Edit/Del] [Reply]
    감사해요! ^^
  14. 아템좀뜨렴
    2012.04.22 12:42 [Edit/Del] [Reply]
    메달이라는게 박물관누르면 나오는 타이틀같은건가요? 레벨18까지힘들게 키워도 박물관 지어도 메달이 없다고 뜨네요..이 무슨 ㅠㅠ 템도 안뜨고 힘들어죽겠네요
  15. 이런영어
    2012.10.13 21:58 [Edit/Del] [Reply]
    크아;;; 뭔가 엄청나게 복잡한 게임같다
  16. 이런영어
    2012.10.13 22:13 [Edit/Del] [Reply]
    Aㅏ... 이게임은 공략을 정독하거나 영어를 많이 잘하지 않으면 못하겠다;;
  17. 뮤지엄
    2013.05.15 01:48 [Edit/Del] [Reply]
    박물관 업그레이드 딱 한번 했는데 메달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생산량이 0이죠?
  18. 뮤지엄
    2013.05.18 00:41 [Edit/Del] [Reply]
    레피드보우건 업글하기전에 게임끝나겠네요.. 그냥 보우건이나 써야겠습니다.
  19. 123
    2013.09.05 23:07 [Edit/Del] [Reply]
    스킬 중에 듀얼리스트가 threat 를 배울수 있다고 나오는데 엘로나 위키에는 로그와 가디언만 배울수 있다고 나오네요 흠 ...
  20. NineS
    2013.12.15 19:53 [Edit/Del] [Reply]
    하....뭐가 이렇게 어렵냐고 ㅠㅠ 노멀로 하니 헌터가 20일만에 그냥 픽 썰려나가네요. 운좋게 40일 넘기면 바바리안 떼거지에 몰살...........
  21. 바쁠땐 되돌아가라
    2014.04.17 23:45 [Edit/Del] [Reply]
    저 공략보면서 하다보니 engineer 스킬 있잔아요? mod를 박고서 올렸더니 머 ,초반엔 비율이 낮아서 변화가 없는거 보다 했는데
    스킬레벨 어느정도되고 상승비율로 어느정도 되었을때 올랐겠지? 하며 봤더니 변화가 없더라고요, 음... 실험은 않해봤는데 mod박기전에 engineer 스킬 마스터하고 하는게 좋겠더라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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