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쉬 게임 좀 했다 싶은 분들이라면 두 성 간의 대결을 카드 게임으로 표현한 Castle Wars를 최소한 한 번 정도는 해보지 않았을까. 2007년에 나온 이 게임은 당시로서는 흔치 않은 멀티 플레이까지 지원하며 턴방식의 카드 게임을 비교적 간단하게 즐길 수 있게 해주었다.

게임 아이디어를 그대로 흘려보내는 것이 아쉬워서인지 캐슬 워즈는 3년이라는 긴 시간이 지나 후속편 Castle Wars 2가 되어 돌아왔다.

Castle Wars 2

매우 단순했던 외관이 깔끔해진 것을 제외하면 게임 방법은 거의 변한 것이 없다. 카드를 한 장씩 골라 성을 쌓거나, 상대의 성을 공격하거나 좀 더 강력한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자원을 모으는 식으로 게임이 돌아가는 것 똑같다.

처음 하는 분들을 위해 게임 규칙을 간단히 방법을 설명드리자면, 자원은 건설, 공격, 마법을 담당하는 유닛의 숫자에 따라 턴마다 축적된다. 그와 별도로 자원 카드를 써서 자원을 추가할 수도 있고, 유닛을 보충하는 카드로 유닛을 채워넣을 수도 있다. 공격용 카드나 마법 카드 등으로 적의 성을 무너뜨리거나 자신의 성을 100 단위 이상으로 쌓아올리면 승리를 거두게 된다.

화면 하단에 표시되는 카드는 소환하기 위한 자원의 양이 카드의 윗 부분에 표시되고, Card info를 누른 후 내용이 궁금한 카드를 클릭하면 어떤 카드인지 자세한 설명을 볼 수 있다.

2편 역시 멀티 플레이가 지원된다. 초기 화면에서 Multi Player를 누르고 Guest로 할 것인지 Mochigames 계정으로 로그인할 것인지를 선택한 후에 다시 서버를 고르고 조인하면 상대를 골라 1:1 대결을 펼칠 수 있다.

게임에 익숙치 않다면 우선은 Campaingn을 선택해 싱글 플레이를 해두는 게 좋겠다. 게임에 적응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Deck Manager에서 새로 추가할 수 있는 카드를 얻게 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난이도가 올라가면 기본 덱으로는 게임을 진행하기 어려워진다. 게임 자체보다는 덱을 어떻게 구성할지 연구하는 게 진짜 게임의 목적처럼 보이기도 한다. 최적의 덱을 구성했다면 더 볼 것 있겠나. 자신이 강력한 군주임을 다른 성을 무너뜨리며 증명하는 일만 남았다.

Posted by 초코2080
  1. 2010.06.08 22:31 신고 [Edit/Del] [Reply]
    옷 아이폰 앱인줄 알았는데 플래쉬 겜이군요 ~
    • 2010.06.09 00:00 신고 [Edit/Del]
      아이폰 이후로는 앱스토어를 노리고 만드는 경우도 많은 것 같아요. 꽤 많은 플래쉬 게임이 앱스토어에 올라가 있을 거예요. 역으로 홍보용으로 따로 플래쉬로 돌리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2. 지나가던 과객
    2010.06.09 00:54 [Edit/Del] [Reply]
    Might & Magic 시리즈에서 미니게임으로 등장했던 arcomage와 흡사하네요.
  3. Jugis
    2010.06.09 01:51 [Edit/Del] [Reply]
    1도 그랬지만 이건 완전 자원전쟁이군요~ 자원 얻는 카드 5개씩 꾹꾹 눌러담고, 싸면서 효율 좋은카드 몇개와 고급카드 다수로 구성해야되네요. thief는 효율이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좋구요.

    깨면서 레어카드 나오기 시작하면 sacrifice가 많이 좋네요... 상대방 자원 얻는 거(recruit, mage, worker) 를 전부 1로 해두고나면 상대방은 반대로 sacrifce카드를 못 쓰니, 적절히 thief 써주면 상대방은 그저 discard밖에는 할 게 없어지구요 -ㅂ-;;
    • 2010.06.09 21:41 신고 [Edit/Del]
      올리자마자 덱 구성에 관한 팁이 ㅎㅎ 아무래도 이런 종류의 게임이 자원 많이 먹는 쪽이 유리한 건 어쩔 수가 없겠죠.
      멀티 플레이 할 때도 좋은 덱일 것 같네요.
    • Jugis
      2010.06.09 23:57 [Edit/Del]
      멀티는 제대로 안해봐서 어떨런지 모르겠네요~ 기본덱으로 하니 중간 난이도만 되도 승률이 50%정도던데 덱 튜닝 이후에는 져 본 적이 거의 없네요 ~_~

      여기 카드중에서는 sacrifice류가 좀 지나칠정도로 좋네요...
  4. 팀버울프
    2010.06.11 17:17 [Edit/Del] [Reply]
    멀티에서는 추가덱 사용 못하고 모두 기본덱으로만 싸우네요 ㅎㅎ
    물론 구성은 다르게 할수 있지만요~_~

    이런저런 테스트를 해봤는데 기본 자원 + 병력 모두 5장 구성에 효율좋아 보이는 놈만 뽑아서 싸웠을때 (약 80~90장 분량의 덱)
    운용만 잘하고 카드운만 잘따르면 6~70%의 승률은 나오는듯 하고....
    오직 무기+군사 카드만 5장씩에 무기자원만 쓰는 카드만 구성한 경우 (약 50장 분량의 덱)
    대부분 초반에 밀어서 승. 초반에 적이 성벽올리면 망하는; 정도....
    가장 쏠쏠했던 덱 구성이라면 벽돌+인부 카드 5장씩에 메이지조금, 군사 0 그냥 벽은 빼버리고
    라지월에 메직월, 픽시, 바빌론, 블록 12먹는 건설(이름이 기억이;) 등등 건설 중심으로 가버리면 (약 60~70장 분량의 덱)
    초중반부터 후반까지 잘버티네요 ㅎㅎ
    그리고 기본적인 메이지는 확보하고 무기제거카드는 어느정도 확보해서 적무기 16될 타이밍 이전에 꾸준히 없에주어야...
    도둑막기 편하고요~ (겸사겸사 성벽무시하고 뒷치기 하는것도 ㅎㅎ)
  5. kuku
    2010.06.14 03:09 [Edit/Del] [Reply]
    1:1 에서 가장 좋은 덱은 승률 20/1/0 덱입니다만,.
    상대방을 바보만들면서 체력 업하는 덱입니다.

    무기 : bomb-2,. ambush-3, theif-5, recruit-4 guards-2
    매직 : mage-4, lightning-1, pixies-5, magic wall-1, magic def-3, magic wep-1,,add wep-5, add cry-3,
    remove wep-5, remove cry-5, remove bric-4, all cry-2
    벽돌 : builder-3, tower-1, tavern-4, babylon-2, fence-2, wain-4, large wall-2, reverse-2

    딱 75장 최소조건입니다.
    운용방법은 초반에 remove weapon이나 crystal, brics같은 걸로 상대방을 바보로 만듭니다.
    6이상 이면 무조건써서 제거하시면 됩니다.
    예로 상대방이 cry 8 wep 2 bric 13이라면 cry를 제거하는게 좋습니다. 상대는 bric 13이상의 카드를쓰고 나면
    다음턴에 cry 2 wep 4 bric 2 이런식으로 되서 카드를 버리게 됩니다.
    한두번 써보시면 될듯..초반에는 무기를 쓰지마세영, 그리고 recruit가나와도 기다렷다가 도둑부터 후다닥쓰고 쓰는게 좋습니다.
    • 2010.06.18 22:46 신고 [Edit/Del]
      티스토리에 댓글 보기가 헷갈릴 때가 있어서 못 보고 넘어갈 때가 있는데 댓글 달아주신 거 못 보고 넘어갔었네요;
      이런 식으로 갉아먹는 구성도 재밌고 승률도 높은 편이죠. 멀티로 이렇게 하면 진짜 약올리면서 재밌게 하겠네요.
  6. ㅇㅅ
    2011.04.17 22:51 [Edit/Del] [Reply]
    일정 확률로 상대방 자원이 모두 1일때 게임이 멈춰버리는 버그가 있네요..;;
    이것 때문에 다 이긴 판을 2번이나 새로 시작ㅠ

공략, 의견을 댓글로 나눠보세요. 스포일러는 [spoiler]숨길 내용[/spoiler] 방식으로 작성해주세요.(☞ 사용방법 Click)

Name *

Password *

Blog, Homepage (생략 가능)

Comment

Admin On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