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방송국 Channel 4는 자신들이 제작한 다큐멘터리를 많은 사람들에게 소개하기 위해, 또 다큐멘터리의 내용을 방송 외에 다른 형식으로 알리기 위해 게임을 제작하고 있다. Chocogames에서도 그런 기획의 일환으로 제작된 1066, Trafalgar Origins 같은 게임을 소개했었다. 이번에 소개하려는 게임도 역시 다큐멘터리의 내용을 담고 있는 게임이며 Trafalgar Origins와 같이 영국을 위해 싸운 외국인의 공을 살펴본다는 내용을 하고 있다.

Battle of Britain: 303 Squadron

Battle of Britain: 303 Squadron는 2차 대전 중 영국 본토에서 벌어진 항공전 브리튼 전투에 참여한 303 비행대의 폴란드인 전투기 조종사들을 주인공으로 하고 있다.

실제 역사 속에서 벌어졌던 전투를 다루기 있어서 더욱 그렇겠지만 사실적인 움직임이 Battle of Britain: 303 Squadron의 특징 중 하나이다. 전투기를 12시 방향으로 무리해서 높이 이동시키면 시동이 꺼지기도 하고, 일정 고도 이상 올라가면 경고 표시가 뜨기도 한다. 낮은 고도에서는 방향 전환에 유의하지 않으면 지면으로 떨어지기도 한다.

Battle of Britain: 303 Squadron 02

조작은 좌우 방향키, Z키로 가속, X키로 사격을 하는 정도로 간단하다. 하지만 앞서도 말했듯 전투기의 움직임이나 공격력이 ‘게임적’이지 않아 움직임에 제한이 있고 적에게 꼬리를 잡히면 금세 격추되기도 한다.

Battle of Britain: 303 Squadron 03

첫번째 미션에선 동료 전투기들과 대형을 유지하고, 무기의 사용법을 익히게 된다. 메시지를 통해 이렇게 저렇게 움직이라는 이야기가 이어지는데 대부분 멀리 벗어나지 말고 움직임을 따라하라는 것이고 중간에 연속해서 사격할 것을 요구한다. 미션 마지막은 독일군 전투기를 맞아 자신의 실력을 보여주는 것으로 끝난다.

이후부터는 동료와 함께 적을 공격하는 임무가 이어진다. 미션은 다소 긴 편이고 중간에 체크 포인트가 없기 때문에 실패하면 다시 처음부터 반복해야 한다.

비행 슈팅 게임에 등장하는 전투기의 과장된 모습은 보이지 않지만 바로 그 점이 Battle of Britain: 303 Squadron의 매력이 된다. 진지하게 펼쳐지는 진짜 공중전을 체험하며 진짜 역사의 현장에서 주인공이 되어보시는 건 어떨지.

■ 게임하기

Play

Posted by 초코2080
  1. 대장
    2010.07.28 20:29 [Edit/Del] [Reply]
    의유 .... 옆에 WATCH ON 40D FROM 1ST JULY 다른 표시만있고
    구름 화면만 무한적으로 보여지네요
  2. CallmeNoob
    2010.07.29 20:40 [Edit/Del] [Reply]
    dog fight 랑 비슷하면서도 움직임에 제한이 있는 색다름이 재미있네요 ㅎㅎ 저도 광고한번 클릭...
    • 2010.07.29 21:39 신고 [Edit/Del]
      사실적으로 만들려고 노력한 것 같아요. 광고는 지나가다 필요하거나 관심있는 물건 소개할 때 보세요 ㅎㅎ 다른 이유로 누르실 건 없어요 :)
  3. 노스윈드
    2010.08.05 10:36 [Edit/Del] [Reply]
    음음. 꽤나 미션 하나가 길군요 정말. 덕분에 후반부에 격추당하면 그걸 처음부터 다시 해야되는 불상사가^^; 긴장감 있어 좋습니다만. 조작감도 괜찮고... 좋은 게임 소개 감사합니다^^
  4. Trigger
    2010.09.27 12:51 [Edit/Del] [Reply]
    제가 딱 원하는 스타일의 게임이네요 ㅎㅎ 그런데 acievement Lock에 제가 unlock한 기체가 한대뿐이라는 군요. 후반부 가면 스핏파이어 같은 기체도 조종할 수 있나보죠?
  5. Trigger
    2010.09.28 16:23 [Edit/Del] [Reply]
    5번째 미션에서는 홀로 스핏파이어를 조종할 수 있습니다만, 구축함을 하나 격침 시켜야 하는데 뭐 아무리 갈겨도 소용이 없군요....

    아마 모든 미션을 깨거나 multifplay를 하면 마지막 기체를 주는 것 같습니다. 친구녀석이랑 멀티도 시도해 보려고요.
  6. Trigger
    2010.09.28 16:32 [Edit/Del] [Reply]
    아, 마지막 미션을 깨면 주는게 P51머스탱인가 봅니다. 멀티 들어가서 Unlock된 기체의 실루엣을 보니 머스탱이네요. 그런데 혹시 마지막 미션, 공략법 아십니까? 구축함은 아무리 맞아도 건재하다는...
  7. Trigger
    2010.09.29 17:24 [Edit/Del] [Reply]
    모조리 클리어 했습니다.

    1,2,3,4 탄은 그져 폭격기들과 전투기들로 이루어져 영국본토를 공습하고 있는 독일공군 편대만 열심히 잡아주면 됩니다. 참고로 초저고도 비행을 10정도 하고 적 전투기를 50대 격추, 거기다가 탈출하는 적 파일럿을 5명이상 쏘면(낙하산을 쏘아 떨구는 건 앉아있는 오리를 쏘는 것보다 쉽습니다.) 훈장을 줍니다.

    4탄을 클리어 하면 스핏파이어 전투기를 주는데요, 마지막 5탄에서 스핏파이어를 탈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번 미션은 동료기가 하나도 없다는 거죠. 단독 비행으로 프랑스 영공으로 침투! -_-;; 마지막 미션은 꽤 쉬우면서도 독특한데요, 이전미션들과는 무관하게 미션의 중심이 공대지 공격 미션이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구축함을 하나 격침시키라 합니다. 기관포만 달린 전투기로 구축함을 어떻게 박살내나 싶지만, 가능합니다 ㅋㅋ
    참고로 구축함은 대공포를 쏘는데요, 그게 생각보다 기체에 치명적 손상을 줍니다. 그렇다고 대공포가 무섭다고 고고도로 올라가서 저고도로 하강하며 구축함을 쏘는 일은 없도록 합시다. 저는 이러다가 시간낭비 실컷 했습니다.

    구축함은 고도계에 20~10ft라고 써진 상태의 정도의 초저공 비행을 하며 기관포를 갈궈주어야 격침됩니다. 참고로 두번을 왕복하며 기관포를 쏘면 구축함은 불을 뿜으며 내리 앉을 겁니다.

    구축함을 박살내면 이번에는 독일군 메서슈미트 2대가 오는데요, 스핏파이어의 기동성과 가속능력이 확실히 전에쓰던 허리케인에 비하면 좋기때문에 버거운 상대는 아닙니다. 앞으로 메서슈미트가 2대씩 편대를 이룬 상태로 2번정도 더 나타납니다. 비행기 엔진에 불이 붙은 위급한 상태만 아니라면 이들은 별로 어려운 상대가 아닙니다.

    구축함 이후에 대공포진지들, 레이더 진지, V1미사일 발사대 등등 타겟들이 더 나오는데요, 모두들 침착하게 20ft내로 저공비행을하며 느린속도로 기관포를 갈구어주면 간단히 제거됩니다. 첫 공격으로 못 무력화 시켰어도 다시 돌아와서 제거시켜도 늦지 않으니까 굳이 서두를 이유도 없습니다. 참고삼아, 대공포 진지를 공격할때 고도를 조금만 높으면 대공포 사격에 기체가 손상을 입습니다. 주의하도록 합시다. 대공포는 의외로 기체에 큰 손상을 주고, 대공포를 제거하는 즉시 나타나는 메서슈미트 2기와 교전을 벌여야하기 때문에 기체가 대공포에 피격되는 일은 최대한 삼가해야 합니다.

    5탄이 끝나면 엔딩이 나오고 노르망디 상륙작전 이후 전황을 보여줍니다. 저는 무슨 광고같은 걸로 페이지가 넘어가는 바람에 아쉽게도 엔딩을 모두 보지는 못했습니다. 어쩌면 보너스 미션같은게 있을 지도? 그런 기대감에 나중에 다시 블로그 들어와서 다시 엔딩 볼 생각입니다.


    엔딩을 끝내면 스핏파이어 보다 한수 위인 P-51무스탕을 주는데요, 멀티에서 사용가능합니다. 무스탕은 거의 무슨 사기 수준의 기체 같습니다. 속도, 기동성 등등 모든 면에서 게임에 나오는 타 기체들을 월들히 앞섭니다 ㄷㄷ. 아마 허리케인에서 스핏파이어로 갈아탈때 성능차의를 별로 못느끼신 분들도 무스탕 몰아보면 확실히 차의점 느끼실 겁니다. 저는 지금 외국인 어떤 사람하고 멀티막 끝냈는데요, 멀티와 싱글과 그다지 큰 차의가 없습니다. 참고로 멀티에 방을 개설한다음 게임을 시작할때, 사람이 없다면 그 빈자리는 컴퓨터 봇들이 체우기 때문에 멀티는 혼자하든 사람들이랑 같이하든 큰 차의가 없습니다.

    즐겜하세요~
  8. Trigger
    2010.09.29 17:25 [Edit/Del] [Reply]
    그런데, 블로그 운영지기님, 그 플레쉬 게임의 세이브 파일이 컴퓨터 어디에 저장되는지 혹시 알고 계십니까? 이 플래쉬게임 세이브파일은 어디 보관해서 필요하면 꺼내쓰고 싶어서요ㄷㄷ (솔직히 어려운 미션 5개를 또다시 클리어하라면 너무 성가시잖습니까. ㅎㅎ)
    • 2010.09.29 23:20 신고 [Edit/Del]
      쭉 읽어보니 큰 도움이 되는 정보네요. 세이브 파일은 C:\Documents and Settings\(유저이름)\Application Data\Macromedia\Flash Player#SharedObjects 이하 폴더에 있을 거예요.
  9. 으아~
    2010.11.19 02:25 [Edit/Del] [Reply]
    자꾸만 지면에 박아버리네요.
  10. J
    2011.12.01 12:21 [Edit/Del] [Reply]
    고도를 급상승한 체로 조금 시간이 지나면 시동이 꺼지는군요 -.-;;
    고도가 높다면 추락하는 도중에 다시 시동이 걸리긴 합니다만 (recovery 훈장 획득)
    저고도에서 급상승하다가 시동 꺼지면 .... 덕분에 전투위치로 가다가 추락했네요

공략, 의견을 댓글로 나눠보세요. 스포일러는 [spoiler]숨길 내용[/spoiler] 방식으로 작성해주세요.(☞ 사용방법 Click)

Name *

Password *

Blog, Homepage (생략 가능)

Comment

Admin On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