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 경영, 타이쿤

여덟 명씩 동시에 프린세스 메이킹을 한다면? - Valthirian Arc

공주를 몇 명씩 동시에 길러내는 프린세스 메이커가 있다면 어떨까?

1. 행복한 로리콘 세상이 된다.
2. 캐릭터 육성의 재미를 잔뜩 느낀다.

물론 2번 경우처럼 캐릭터 육성의 진한 감동을 떼로 느끼게 될 것이다.

바로 그런 경험을 여기에서 할 수 있다. Valthirian Arc에서 여러분은 왕국을 위한 인재를 길러내는 학교의 교장이 되어 무수히 많은 학생들을 선발하고 키우는 역할을 하게 된다.

Valthirian Arc 01

보이는 학생들이 여러분이 가르칠 제자들이다. 학생들을 가르칠 마음에 뿌듯해지지 않으신지?

발씨리안 아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간단하게 요약하면 이렇다. 한 주마다 하나의 퀘스트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얻은 포인트로 학생을 성장시킨다. 훌륭한 졸업생을 배출하면 Fame이 올라가고 왕에게 인정받게 된다.

왼쪽 상단에 ‘몇째 주 / 몇 월’가 표시되고 그 옆에 Fame과 번 돈이 보인다. 괄호 안의 요구량 만큼 페임을 유지해야 왕으로부터 지원을 충분히 받게 되고, 이를 다시 학생을 가르치는데 쓸 수 있게 된다.

메뉴 구성은 Organize, Rune List, Academy Stat, Quest 네 가지로 이뤄진다.

우선 Organize부터 알아보자. 여기에서는 총 네 명으로 구성되는 팀을 어떻게 꾸릴 것인가, 어떤 학생을 선발할 것인가. 학생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하는 것들을 결정하게 된다.

그림에 학생이 있는 부분과 빈 부분이 보일텐데 빈 부분을 클릭하면 골드를 사용해 학생을 선발할 수 있다.

퀘스트를 수행한 후에는 학생들을 클릭해 등급을 올려주거나 클래스를 배정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하기 위해 Organize Student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를 볼 수 있다.

  • Grade Up: 우측 개인창에 보이는 LP(Learning Point. 퀘스트를 수행해 얻음)를 사용한다. 그레이드가 10이상으로 올라가면 클래스를 변경할 수 있다.
  • Equip Up: 돈을 들여 장비를 강화한다. 그레이드가 올라감에 따라 확률이 높아진다.
  • Rename: 다른 건 없고 이름을 다시 정하는 기능이다.

졸업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학생을 클릭해 Graduate Student를 선택하면 된다. 이때 얻게 되는 페임은 그레이드, 스탯, LP, 무기 레벨, 클래스에 따라 달라진다.

Rune List 메뉴는 다른 게임에서 Achievement와 같은 메뉴이다. 지금까지 달성한 업적들을 볼 수 있다.

Academy Stat 메뉴에서는 현재 수입, 총 수입, 학생 수 등 전적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눈 여겨 볼 부분은 해당 주에 요구되는 클래스를 배출하면 50%의 페임 보너스를 얻게 된다는 것이다.

Quest 메뉴를 클릭하면 네 가지 퀘스트 중에 마음에 드는 퀘스트를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 별이 많이 붙어있을수록 높은 레벨의 캐릭터가 필요하다.

퀘스트는 Errand, Hunt, Tourney 세 가지 종류가 있다. Errand는 별 다른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고 간단하게 달성할 수 있지만 경험치를 적게 받는다. Hunt는 맵에 등장하는 모든 적을 제거해야 하고 캐릭터가 활동한 것에 따라 보상을 받게 된다.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Tourney 즉 토너먼트는 두 달에 한번 두번째 주에 발생하는데 다른 학교의 학생과 4:4 대결을 하는 형식이다. 졸업생 배출을 하지 않고도 페임을 얻을 수 있다.

Valthirian Arc 02

헌트 퀘스트를 진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된다. 순서에 따라 1~4의 숫자키로 한 명씩 지정할 수 있다. 우측 하단에 보면 행동 패턴을 세 가지로 지정할 수 있다.

  • Assistance On: 지정되지 않은 학생들도 자동으로 움직인다.
  • Assistance Off: 지정된 학생만 움직인다.
  • Passive Stance: 모두 같이 움직이기는 하지만 지정된 학생 이외에는 공격하지 않는다.

쉬고 있는 동안에 HP와 MP가 회복되니 경우에 따라 패턴을 변경해 한 학생만 이용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공격과 이동은 클릭으로 지정하고 흩어진 학생들은 쉬프트키를 이용해 한 자리에 모을 수 있다. 쉬프트키를 누르면 지정된 학생의 마나를 사용하게 된다.

상단에 Principal Intervention가 꽉 차면 스페이스바를 눌러 사용할 수 있다. 공격 속도 상승, 이동 속도 상승, 마나 회복, 체력 회복 등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은 그때그때 랜덤으로 생기는데 원치 않는 기술은 미리 사용해 필요한 기술을 필요한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해두는 것이 좋다.

RPG, 액션, 육성 등 다양한 게임 장르를 한꺼번에 느낄 수 있고, 학생을 계속 졸업시키고 새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떨어질 일도 없다. 학생 선발의 재량권을 이용해 하렘...을 만들 수도 있는 등 다양한 재미가 있다. 두고두고 플레이하기 좋은 재밌는 게임이 나온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 게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