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전략, 경영, 타이쿤

판타지 세계의 구원자는 바로 당신 - Battle for Alandria

판타지 세계 Alandria. (전개 과정은 너무 익숙한 관계로 생략) 여러분은 엄청난 위기를 맞은 알란드리아를 구해야 한다.

Battle for Alandria는 적 소환술사와 소환술로 대결하는 구도를 가진 전략 게임이다. 각각 땅, 공기, 불, 바다의 능력을 가진 영웅과 영웅을 보조할 아군 유닛을 차근차근 모아 강력한 적의 군대를 쓰러뜨리고 최종적으로는 적의 소환술사를 붙잡는 과정은 흥미진진하다.

게임은 네 가지 영웅 중 한 명을 선택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네 가지 특성의 차이는 마법 기술 정도의 차이 뿐이니 고민할 건 아니다.) 영웅은 마지막 순간까지 직접 전장에 나서지 않고 공격자인 동시에 수호해야 할 대상의 역할을 한다. 이 때문에 게임은 전략적인 성격과 디펜스의 성격을 동시에 갖게 된다.

Battle for Alandria

전투 화면으로 들어가보면 상단에는 금화, 인구수, 웨이브 당 적 정보가 보인다. 금화는 직접 공격에 참여할 유닛을 구입하거나 해당 유닛을 전직시키는데 쓰인다.

우측에는 미니맵, 선택한 유닛 정보, 선택한 유닛 업그레이드 창이 있다. 화면 이동은 방향키로도 가능하지만 미니맵을 클릭해서도 할 수 있다.

영웅 유닛을 선택하면 우측 하단에 검, 창, 활, 마법 종류별로 구분된 버튼이 보인다. 종류별로 유닛을 구입하는 화면인데 각 버튼을 클릭하면 유닛의 테크트리가 표시된다. 어떤 유닛이 어떤 방향으로 성장하는지 보여주고 자원 범위 안에서 성장한 유닛을 바로 골라 투입할 수도 있다. 웨이브에서 전사한 유닛은 다시 구입하지 않아도 다음 웨이브에서 부활한다.

구입한 유닛을 클릭하면 하단 우측에 전직 가능한 직업, 사용하는 기술, 되팔기, 업그레이드 메뉴가 보인다. 업그레이드는 모든 유닛이 포인트를 공유하기 때문에 한 유닛에 몰아주거나, 골고루 성장시키는 식으로 선택이 가능하다. 업그레이드의 내용은 HP, 공격력, 방어력, 공격 속도, 이동 속도, 업그레이드 포인트 구입 순으로 배치되어있다. 업그레이드 포인트는 유닛을 성장시켰을 때 리셋된다는 점을 기억해두는 것이 좋다.

Start Wave를 눌러 전투를 시작하면 적 유닛을 쓰러뜨릴 때마다 영웅은 경험치를 얻는다. 일반 유닛과 달리 영웅 유닛의 업그레이드는 지도 화면에서 이뤄진다. 상단 우측의 그림을 클릭하면 유닛 정보와 업그레이드 포인트가 보이는데 HP, 마나, 방어력, 공격력, 스킬 중 하나를 선택해 업그레이드 시키게 된다.

초반에는 어떤 전술을 사용해도 승리를 거두는 것이 어렵지 않지만 후반부에 가면 최적화된 전략을 찾아내지 않고는 클리어가 힘들어진다. 자신만의 전술을 생각하는 것은 물론 댓글을 통해 정보를 공유해가며 전술을 발전시키는 재미도 느껴보셨으면 한다.

■ 게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