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를 몇 명씩 동시에 길러내는 프린세스 메이커가 있다면 어떨까?

1. 행복한 로리콘 세상이 된다.
2. 캐릭터 육성의 재미를 잔뜩 느낀다.

물론 2번 경우처럼 캐릭터 육성의 진한 감동을 떼로 느끼게 될 것이다.

바로 그런 경험을 여기에서 할 수 있다. Valthirian Arc에서 여러분은 왕국을 위한 인재를 길러내는 학교의 교장이 되어 무수히 많은 학생들을 선발하고 키우는 역할을 하게 된다.

Valthirian Arc 01

보이는 학생들이 여러분이 가르칠 제자들이다. 학생들을 가르칠 마음에 뿌듯해지지 않으신지?

발씨리안 아크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간단하게 요약하면 이렇다. 한 주마다 하나의 퀘스트를 수행하고 이를 통해 얻은 포인트로 학생을 성장시킨다. 훌륭한 졸업생을 배출하면 Fame이 올라가고 왕에게 인정받게 된다.

왼쪽 상단에 ‘몇째 주 / 몇 월’가 표시되고 그 옆에 Fame과 번 돈이 보인다. 괄호 안의 요구량 만큼 페임을 유지해야 왕으로부터 지원을 충분히 받게 되고, 이를 다시 학생을 가르치는데 쓸 수 있게 된다.

메뉴 구성은 Organize, Rune List, Academy Stat, Quest 네 가지로 이뤄진다.

우선 Organize부터 알아보자. 여기에서는 총 네 명으로 구성되는 팀을 어떻게 꾸릴 것인가, 어떤 학생을 선발할 것인가. 학생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하는 것들을 결정하게 된다.

그림에 학생이 있는 부분과 빈 부분이 보일텐데 빈 부분을 클릭하면 골드를 사용해 학생을 선발할 수 있다.

퀘스트를 수행한 후에는 학생들을 클릭해 등급을 올려주거나 클래스를 배정할 수 있게 된다. 그렇게 하기 위해 Organize Student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메뉴를 볼 수 있다.

  • Grade Up: 우측 개인창에 보이는 LP(Learning Point. 퀘스트를 수행해 얻음)를 사용한다. 그레이드가 10이상으로 올라가면 클래스를 변경할 수 있다.
  • Equip Up: 돈을 들여 장비를 강화한다. 그레이드가 올라감에 따라 확률이 높아진다.
  • Rename: 다른 건 없고 이름을 다시 정하는 기능이다.

졸업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학생을 클릭해 Graduate Student를 선택하면 된다. 이때 얻게 되는 페임은 그레이드, 스탯, LP, 무기 레벨, 클래스에 따라 달라진다.

Rune List 메뉴는 다른 게임에서 Achievement와 같은 메뉴이다. 지금까지 달성한 업적들을 볼 수 있다.

Academy Stat 메뉴에서는 현재 수입, 총 수입, 학생 수 등 전적을 알 수 있다. 여기에서 눈 여겨 볼 부분은 해당 주에 요구되는 클래스를 배출하면 50%의 페임 보너스를 얻게 된다는 것이다.

Quest 메뉴를 클릭하면 네 가지 퀘스트 중에 마음에 드는 퀘스트를 선택해 진행할 수 있다. 별이 많이 붙어있을수록 높은 레벨의 캐릭터가 필요하다.

퀘스트는 Errand, Hunt, Tourney 세 가지 종류가 있다. Errand는 별 다른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고 간단하게 달성할 수 있지만 경험치를 적게 받는다. Hunt는 맵에 등장하는 모든 적을 제거해야 하고 캐릭터가 활동한 것에 따라 보상을 받게 된다.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다. Tourney 즉 토너먼트는 두 달에 한번 두번째 주에 발생하는데 다른 학교의 학생과 4:4 대결을 하는 형식이다. 졸업생 배출을 하지 않고도 페임을 얻을 수 있다.

Valthirian Arc 02

헌트 퀘스트를 진행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된다. 순서에 따라 1~4의 숫자키로 한 명씩 지정할 수 있다. 우측 하단에 보면 행동 패턴을 세 가지로 지정할 수 있다.

  • Assistance On: 지정되지 않은 학생들도 자동으로 움직인다.
  • Assistance Off: 지정된 학생만 움직인다.
  • Passive Stance: 모두 같이 움직이기는 하지만 지정된 학생 이외에는 공격하지 않는다.

쉬고 있는 동안에 HP와 MP가 회복되니 경우에 따라 패턴을 변경해 한 학생만 이용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다.
 
공격과 이동은 클릭으로 지정하고 흩어진 학생들은 쉬프트키를 이용해 한 자리에 모을 수 있다. 쉬프트키를 누르면 지정된 학생의 마나를 사용하게 된다.

상단에 Principal Intervention가 꽉 차면 스페이스바를 눌러 사용할 수 있다. 공격 속도 상승, 이동 속도 상승, 마나 회복, 체력 회복 등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은 그때그때 랜덤으로 생기는데 원치 않는 기술은 미리 사용해 필요한 기술을 필요한 때 사용할 수 있도록 해두는 것이 좋다.

RPG, 액션, 육성 등 다양한 게임 장르를 한꺼번에 느낄 수 있고, 학생을 계속 졸업시키고 새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떨어질 일도 없다. 학생 선발의 재량권을 이용해 하렘...을 만들 수도 있는 등 다양한 재미가 있다. 두고두고 플레이하기 좋은 재밌는 게임이 나온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 게임하기
Posted by 초코2080
  1. 냠냠
    2010.03.09 13:04 [Edit/Del] [Reply]
    이거 퀄리티가 상당하네요. 이벤트가 적어서 그렇지 90년대 패키지 게임의 향수가 물씬물씬.
  2. Jugis
    2010.03.09 16:20 [Edit/Del] [Reply]
    각 케릭터마다 특성이 따로 없는게 좀 아쉽네요. 적어도 사진이라도 여러 종류 해놓지... 한 클래스면 무조건 같은 외모 ;

    몇가지 정보라면

    클래스가 처음엔 전사/ 법사에서 한 번 전직 가능합니다(남자는 전사 여자는 법사)

    전사 -> Dragoon(Mag), Duelist(Phy), Gunslinger(Dex)
    법사 -> Sorceress(Mag), Mirage Caster(Mag), Magilancer(Phy)

    괄호안에 있는게 주력스텟입니다. 그 스텟으로 공격해요. 나머지 스텟은 전혀 쓸모없고, hp/mp만 필요한듯.

    전직은 무슨스텟이 높냐에 따라 정해지는 것 같습니다. 전사인데 3개 스텟중에 Mag가 가장 높으면 Dragoon, Dex가 높으면

    gunslinger 이런 식으로요. 위에 나열 순서대로 개인적으로 좋다 싶은 클래스들입니다.

    gunslinger랑 magilancer는 상당히 잉여스럽네요 ; gunslinger는 장거리케인데, 고격력이 거의 최약체급이고,
    • 2010.03.09 22:19 신고 [Edit/Del]
      순서 정렬이 없으니까 여럿이 다르게 생기면 헷갈릴 것 같기도 해요. 대강 잡히는대로 만들어서 팔아...버렸는데 잘 적어주셔서 참고하기 좋아졌네요 ㅎㅎ
  3. Jugis
    2010.03.09 16:25 [Edit/Del] [Reply]
    Magilancer는 몸빵형 케릭인데, 공격이 mp가 안드는대신 마나실드로 데미지받으면 mp가 대신 줍니다. 몸빵은 최고인듯.

    하지만 게임 전투방식상 혼자서 몸빵 하기가 힘들어요. 적이 얘 안때리면 할 수 없는지라.. 게다가 공격사거리는 어중간해서

    억지로 컨 안하면 얘가 몸빵하기 힘들어요.

    Mirage Caster는 게임내 유일한 힐러로, 꽤 유용하다 할 수 있습니다. 힐이 mp 안먹고 패시브로 리젠 올려주는 느낌인데,

    그 점 때문에 오히려 토너먼트에서는 별 도움 안됩니다. 다만 hunt 퀘스트 천천히 깰 때는 도움이 좀 되긴 하죠.
  4. Jugis
    2010.03.09 16:29 [Edit/Del] [Reply]
    Sorceress는 좀 사기스런; 클래스로, 데미지가 다른 케릭보다 배로 강합니다. 대신 공격이 mp를 왕창 집어먹어서 중-저렙때는 엠 오링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게다가 공격에 스턴비슷한 효과도 있으니, 개인적으로 최강조합은 1드래군+3소서러인듯.

    뎀딜능력을 보자면 소서리스>드래군>듀얼리스트 이고 나머지 3 케릭은 다 고만고만한듯.

    아 근데 듀얼리스트는 이속이 빨라서 있으면 상당히 도움되요. 적에게 포위당했을때 듀얼리스트로 도망치면서

    쉬프트 연타하면 빠져나올 수 있죠.

    그리고 토너먼트의 경우, 레벨 25 이상은 되야 싸울 만 합니다. 케릭마다 좋고 나쁨이 있지만, 게임특성이 렙빨이 모든걸 해결하는 느낌이라, 스텟이 안좋은 케릭 레벨 30이 스텟좋은케릭 레벨 25를 바릅니다(당연한가?) 기본적으로 케릭을 계쏙 팔아야 하므로(졸업) 한 케릭에 너무 애정을 갖을 필요도 없고, 그렇게 하기도 힘드네요
    • 0system
      2010.03.13 20:52 [Edit/Del]
      제 토너먼트 팀매칭은 듀얼리스트+메이지랜서+미라쥬캐스터+(소서리스/드라군/건슬링어)입니다.

      힐이라는게 무시못할 효과가 있어서 꼭 끼우게 되더군요.(컨트롤로 안죽게 나누면 조금이나마 피채워서 더 도움이 되더랍니다.)게다가 힘이 높아야 듀얼리스트로 전직하다보니 기본맷집이 쓸만합니다.(드라군은 마력이 높아야 전직하다보니 맷집이 많이 딸립니다.)
  5. Ian
    2010.03.10 01:44 [Edit/Del] [Reply]
    사실 모든캐릭을 30 만들어놓으면 왠만해선 쉽게 넘길 수 있습니다만......
    높은 명성을 노리겠다하면 고렙 학생을 졸업시켜야 하니까, 다른 방도를 찾아야겠지요.

    주캐릭터로 추천하는 것은 마기랜서입니다. 높은 방어력을 가지고 있어 잘 버텨줍니다.
    초반에 가지고 있는 4개 캐릭터를 키워가면서 마기랜서와 미라지 캐스터를 주캐릭터로 삼고
    나머지 두칸을 mag 높은 학생들만 사서 드라군이나 소서리스로 키워서 졸업시킵니다. (계속 반복하는거죠)
    원거리에다 높은 데미지 때문에 LP를 잘 먹어서 렙업도 빠르고요.

    최대 명성치를 노려보겠다 싶으면 이 방법으로 하는 것이 좋을 듯 싶습니다~
    • 2010.03.10 12:41 신고 [Edit/Del]
      공격력이 높게 구성하는 것도 좋지만 가서 잘 맞아줄 캐릭터가 버텨주는 것도 좋죠. 해당 달에 배출해야 할 사람을 키워보려고 노력했는데 클래스를 정해서 배출하는 전략이 편하겠네요.
    • Ian
      2010.03.10 15:38 [Edit/Del]
      공격력이 낮은 마기랜서와 미라지 캐스터를 주캐릭터로 삼은 이유는
      공격력 높은 소서리스를 주캐릭터로 삼았을 경우 대부분의 LP를 소서리스가 가져가게 되기 때문이죠.
      그럼 졸업시켜야할 학생들은 LP를 많이 못 먹고, 주캐릭터인 소서리스만 LP가 왕창왕창 쌓이게 됩니다.

      잘 키운 학생들을 떠나보낸다는게 이렇게 힘들 줄이야~
    • 2010.03.10 20:50 신고 [Edit/Del]
      하긴 공격에 참여한 정도에 따라 LP를 얻게 되니 강한 공격을 하는 사람이 쓸어가게 되죠. 전 교전 중에 컨트롤로 해결하거나, 지형을 이용해서 해결하려고 했었어요;
  6. lemon
    2010.03.10 07:22 [Edit/Del] [Reply]
    이건 학교라기보다는... 용병 훈련소같은;;

    플레이하다보니 마치 제가 스타크래프트에서 배럭이 된 듯한 느낌이 드네요 ㄷㄷ

    민간인 모병후 마린이나 고스트, 메딕같은애들로 훈련해서 내보내는;;;
  7. 0system
    2010.03.14 10:25 [Edit/Del] [Reply]
    직업은 전직할 당시 세 스탯 중 가장 높은 것을 따라 정해집니다.(그래서인지 간혹 검투사로 전직한 뒤에 용기병스탯 올라가버리는 안습사태가 벌어지기도 합니다.)

    견습생->검투사(Dualist)-힘,용기병(Dragoon)-마력,총잡이(Gunslinger)-민첩
    마나학생->메이지랜서(Magelancer)-힘,마법사(Socceress)-마력,미라쥬캐스터(Mirage Caster)-민첩

    뎀딜능력은 마법사가 압도적이긴 합니다만 검투사와 용기병간엔 별 차이 없습니다.검투사는 7*2,용기병은 17인데 용기병이 검투사보다 공격속도가 눈에띄게 느려서 말짱 꽝이죠.(토너먼트에서 검투사 2명이 적이면 상당히 빡셔집니다.)
  8. 0system
    2010.03.14 10:27 [Edit/Del] [Reply]
    그리고 스탯에 따라 hp,mp차이가 납니다.

    힘-물리공격력,hp를 높여줌
    마력-마법공격력,mp를 높여줌
    민첩-직업결정말고는 왜 있는지 모르겠음.(참고로 총잡이 이속이 검투사보다 느립니다.)


    물론 6직업 중 가장 구린건 총잡이 맞습니다.나머지는 각각 메리트라도 있지만 총잡이는 공속느려서 뎀딜도 못해(공속이 용기병의 2배는 느립니다.),애초에 힘이 그닥 안올라가는 성향이라 맷집도 후져,이속은 안빨라.......(토너먼트에서 상대가 총잡이 비중이 유난히 높다면 그 판은 날로먹는겁니다.)

    이속빠른 순서
    검투사>용기병,메이지랜서,총사>마법사,미라쥬캐스터
    • 2010.03.13 23:18 신고 [Edit/Del]
      분석하지 않아도 총 쏘는 애가 구리다는 건 직감할 수 있었어요. 총을 쏘는데!

      좋은 분석 잘 봤습니다. 게임에 도움이 많이 되겠어요.
  9. djtjdhkdu
    2010.05.29 01:43 [Edit/Del] [Reply]
    정말 잘 만들었으나...

    엔딩도 좀 넣으면 안되겠니? 하는 게임.. OTL


    끝없는 졸업만이 살 길이며...

    나중에는 사냥하는 미션만 하게 된다는... ㄷㄷ

    게다가 주력 캐릭터들은 졸업하지 못하는 사태 발생..

    평생 유급에, 각종 무기들은 풀업.. ㄷㄷ 무기만 보면 럭셔리한 생활이던데 말이죠 < 하하 :D
  10. 포도맛농약
    2013.12.14 15:08 [Edit/Del] [Reply]
    행복한 로리콘 세상..

공략, 의견을 댓글로 나눠보세요. 스포일러는 [spoiler]숨길 내용[/spoiler] 방식으로 작성해주세요.(☞ 사용방법 Click)

Name *

Password *

Blog, Homepage (생략 가능)

Comment

Admin On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