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시물 퍼가기에 대해

한 줄로 요약해서 말씀드리고 시작하겠습니다. 글은 퍼가지 마시고 링크를 걸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 되도록 자유롭게 글을 열어두고 싶고 마우스 우클릭 방지로 인한 몇 가지 불편 때문에 설정을 바꾸고 싶은 때가 한 두번이 아닙니다.

그러나 블로그의 방문자가 적지 않기 때문에 규정이 있어야 할 필요와 규정을 지켜야 할 필요를 느낍니다. 출처를 표기하지 않고, 본인의 게시물인 것처럼 올린 경우를 벌써 여러 번 발견했기 때문입니다.

게시물을 공개하고 자유롭게 퍼가는 것을 방침으로 한 유명 블로거 분이 있습니다. 긴 글을 여러 시간 공들여 썼을 게 분명한데 출처를 표기해달라는 부탁과는 달리 불과 2~3일만에 출처가 없이 인터넷 세상을 떠돌거나, 전혀 엉뚱한 사람의 이름이 달려 돌아다니는 것을 자주 보게 됩니다.

제 글이 근본도 모르고 웹상을 떠도는 것은 원치 않습니다. 제 글이 다른 사람에게 보이고 싶은 유용한 정보가 된다는 점은 기쁘지만 출처를 명시하고 긁어가도 한 다리만 건너면 의미가 없어지는 경우가 많기에 되도록 링크를 따서 가지고 가셨으면 합니다.

하나에서 둘 정도의 문단이나 몇 문장 단위로만 필요하시다면 그 정도 가지고 가시는 것은 괜찮습니다. 다만 글 전체를 긁어서 가지고 가시지는 않기를 부탁드립니다. 이렇게 가져가시는 경우에도 본인이 작성한 것처럼 활용하지 마시고, 출처를 링크 형식으로 남겨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