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한때 오크에게 복속되어 살아가던 고블린들은 자유의 몸이 된 이후 세상에 퍼져나가 강성해지고 부유해졌다. 배부르고 등따뜻해진 고블린들은 다른 고블린 부족을 물리치고 지배권을 확장하기 위해 전쟁을 벌이게 된다.
판타지 세계의 사회적 약자 고블린에게 따뜻한 시선을 보내는 게임 Clan Wars: Goblin Forest의 교훈은 살만해지면 내부에서 다툼이 생긴다는 것?
에, 뭐 그런 거랑은 상관 없고 클랜 워즈: 고블린 포레스트는 Age of War와 비슷한 스타일의 전략 게임인데 중요한 차이점이 하나 있다. 좀 더 재밌다는 점.
게임의 목표는 다른 것 없고 적의 성을 정복하기만 하면 된다. 그러나 에이지 오브 워를 언급한 것처럼 그게 쉽지가 않다. 테크트리가 전부 올라가기 전까지는 쉽게 힘의 균형이 깨지지 않으면서 치고받기를 계속 하게 된다. 나의 성까지 적이 밀고들어오는 것을 허용하지 않으면서 적의 성을 위협할 수 있을 정도로 힘을 키우는 재미가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적을 잡으면 자원을 얻는다는 전형적인 자원획득 방식과는 달리 적을 쓰러뜨리면 얻는 것은 경험치뿐이다. 자원은 자동으로 축적되고 경험치가 쌓이면 테크트리가 하나씩 올라가면서 다양한 병력 조합이 가능해지고, 마법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 가장 중요한 부분이 영웅이다. 컨트롤이 허용되지 않는 보통 유닛과 달리 영웅은 앞뒤로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고, 레벨이 올라감에 따라 고유 스킬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하단의 메뉴를 클릭하면 행동을 지정하거나 유닛을 생산할 수 있고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경험치를 얻을 때마다 하나씩 기술이 늘어나고, 적도 같은 기술을 사용하니 익히는데 어려움은 없을 것 같다.
- Recruit Units: 병력을 생산한다. Goblin Archer와 Mage, Spider Rider를 제외한 나머지 병력은 근접 공격 유닛이고, Archer는 뭉치기가 가능해 중후반까지 주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 Drake는 근접 공격을 하지만 업그레이드는 따로 적용된다.
- Upgrade Tower and Turret: 성에 적이 근접하면 자동으로 포가 발사된다. 이 메뉴에서는 성과 포에 관련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순서대로 공격 속도, 공격력, 발사되는 포탄의 숫자, 성의 HP, 수리 속도 업그레이드이다.
- Upgrade Units: 순서대로 근접 공격 유닛의 공방업, 원거리 공격 유닛의 공방업, Mage의 공격력, Drake의 공격력과 HP 업그레이드이다.
- Cast Spells or Special Skills: 경험치를 얻을 때마다 하나씩 활성화되는 특수 기술들. 직접 마우스를 클릭해서 사용하며 마나는 필요하지 않지만 다음 공격을 할 수 있을 때까지 쿨타임이 길다. 기술의 내용은 순서대로 적이 몰린 한 지점을 공격, 화면 전체를 대상으로 범위 공격, Catapult 소환, Shadow Demon 소환, 적이 몰린 지점을 좀 더 강하게 공격하는 것이다.
- Hero Mode and Controls: 영웅의 컨트롤은 이 메뉴에서 담당한다. 좌우 이동, 범위 내의 적을 기절시키는 기술, 공격력 강화(좀 더 데미지를 받음), 파이어볼 사용을 할 수 있다.
넓은 맵을 살피면서 적의 유닛 구성을 확인하고, 타이밍을 맞춰 아군을 생산하고, 영웅을 컨트롤하며 점점 기술이 늘어날수록 바빠져 후반이 될수록 오히려 더 몰입된다. 쉬움 난이도로 시작해 점점 난이도를 높혀가는 도전을 한다면 여러분의 시간을 야금야금 잡아먹을 게임이 되지 않을까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