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괜찮은 전략 게임이 꽤 눈에 들어와서 몇 가지를 이미 소개하기도 했고 이번에 소개하려고 하는 게임도 역시 전략 게임이다. Ultimate War는 유명한 보드 게임 카탄의 모양새를 하고 있고 비슷한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전투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적과 서로 공격 순서를 주고 받는 턴방식의 게임이면서도 전투 장면은 실제로 부대를 움직이며 지휘할 수 있는 전략 게임의 요소도 가지고 있다.

Ultimate War

일단 휴먼, 오크, 드워프 중 한 종족을 선택해야 하는데 유닛 구성 방식은 모두 비슷하다. 모두 네 종류의 공격 유닛을 가지고 있고 근접 공격을 하는 기본 유닛과 원거리 지원 공격을 하는 유닛이 섞여있다.

게임은 육각형 모양으로 표시되는 지역이 결합된 지도 위에서 진행된다. 자신이 보유한 지역은 휴먼의 경우 파란색, 오크는 노란색, 드워프는 빨간색으로 표시된다. 회색으로 표시되는 지역은 중립 유닛들로 해당 지역을 방어할 뿐 먼저 공격하지는 않는다. 한 지역은 지명, 병력, 건물로 구성되고 한 턴마다 일정한 양만큼 자원을 생산한다. 얼마나 많은 지역을 보유했는가가 곧 얼마나 많은 자원을 가지는지를 의미한다.

지도상에서 하단의 메뉴바는 미니맵, 건물, 생산 가능한 병력, 턴 넘김(next month) 순서로 이뤄져있다. 그 중에서 건물 건설 메뉴만 간단히 알려드리면 될 것 같다. 건설 메뉴 윗줄의 첫 세 가지는 건설한 지역에서 잠겨있는 병력을 생산할 수 있게 해주는 건물이다. 나머지는 방어타워, 자원 생산력 증가, 방어력 증가, 체력회복 등을 담당하는 건물이다. 보통은 적이 보유한 지역을 점령했을 때 적이 설치한 건물을 차지할 수는 없지만, 기본적으로 건물을 보유하고 있는 지역 같은 경우에는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기본 유닛 이외에는 생산 건물을 가진 지역 밖에서는 생산이 안 되고, 모든 병력은 한 턴에 한 칸 밖에 전진할 수 없어 생산을 담당할 지역을 선택할 때는 주의가 필요하다.

자신의 병력을 선택해 다른 지역으로 보내면 전투가 벌어진다. Fight를 누르면 직접 유닛을 움직일 수 있는 전투 화면이 나타나고, Auto Resolve를 누르면 병력 차이를 계산해 자동으로 전투 결과가 나타난다. 유닛의 인공 지능이 플래쉬게임 치고는 좋은 편이어서 버벅거리지 않고 싸우는 편이지만 원거리 유닛이 공격하는 동안 어그로를 끌어주는 컨트롤을 하지 않는 이상은 거의 자동 공격이 유리한 편이다. 소규모 부대 전투에서 컨트롤로 이득을 보는 경우에는 직접 싸우는 것이 유리하다.

글로 보는 것 보다는 직접 움직여보는 편이 게임 방식을 익히는데 편할 것 같다. 유닛 구성에 익숙해지고 방어 건물의 사용 방법과 지형을 이용한 공격 등을 익히다보면 어느덧 시간 가는 줄 모르고 플레이 하게 될 것이다.

■ 게임하기
Posted by 초코2080
  1. Yan
    2010.04.26 21:22 [Edit/Del] [Reply]
    우왕 카탄폐인인데!
    감사하빈다!
  2. Jugis
    2010.04.26 22:02 [Edit/Del] [Reply]
    음.. 평가를 상당히 좋게 하셨는데, 제가 오래 해본건 아니지만 저한텐 영 그러네요 ;

    우선 전투시 컨트롤이 거의 힘듭니다. 컨트롤이 가능하긴 하지만 그걸 제대로 유용하게 써먹긴 참 힙듭니다. 자동싸움으로 싸우는

    것 보다 훨씬 좋은 결과를 내는 컨트롤은 불가능하기에 결국 자동싸움으로만 돌리게 되네요.

    또한 유닛의 조합과 상성이라는게 크게 의미가 없습니다. 상성이란게 존재하긴 하지만 그 상성이 무지막지하게 차이나진 않고

    유닛을 뽑으려면 생산건물이 있어야 하기때문에 유닛수급이 힘들어 결국 그냥 숫자 vs 숫자로 싸우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더군요...

    결국 고급유닛을 뽑으려고 돈을 쓰는 것 보단 기본유닛 다수로 밀어붙이는게 유리하기에 대체로 기본유닛 다수로 게임이 진행됩니다.

    드워프로 한 10탄까지 해봤는데 드워프 이외의 유닛은 거의 써 본적이 없네요 -_-; 그리고 어처구니없게도? 그게 가장 효율적입니다.
    • 엔더맨
      2014.01.01 22:15 [Edit/Del]
      스틱 워1의 경우엔 직접 컨트롤하는 유닛의 전투력이 소량 향상되는 효과도 있었죠. 이게임도 부대 하나를 직접 운용할수 있었으면 좋겠네요.
  3. Jugis
    2010.04.26 22:03 [Edit/Del] [Reply]
    한마디로 dice war 에다가 그래픽을 붙여둔거나 마찬가지라는 생각이 듭니다 =ㅅ= 조금 차이가 있긴 하지만 만든이가 전투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거의 살리지 못한 것 같아요
    • 2010.04.27 00:26 신고 [Edit/Del]
      전 휴먼으로 주로 했는데 휴면 근거리 유닛은 원거리 유닛한테 잡아먹히더라구요.
      지역이 2:1 이런 식으로 붙어있는 경우에 원투 펀치를 맞는 경우가 있는데 그때는 컨트롤이 좀 필요해요. 컨트롤은 대규모 전투에서는 불필요하지만 소규모 싸움에서 타워 같은 게 쏘게 만들고 앞에서 어그로 끌어주면 두 부대 정도는 잡을 수 있고요.
      돈 많이 들어가는 유닛이 좀 약하고, 관계가 단순하긴 하지만 그래도 할만한 게임이라고 생각해요.
  4. 다깡
    2010.04.29 10:23 [Edit/Del] [Reply]
    게임너무 잼있네요 ㅎ 감사해요
    그리고 질문하나!
    게임중 게임 밖 화면에서 A키와S키 잘못누르면 페이지이동이 되어버립니다. ㅠ
    저장안하고 하다가 페이지이동으르로 첨부터 다시해야하네요 ㅠ 벌써 3번째 ..
    이블로그에서만 그런것 같은데 페이지이동 단축키 막을수 없나요?
    • 2010.04.29 22:59 신고 [Edit/Del]
      그게 티스토리 단축키 때문인데요. 티스토리의 모든 블로그에 적용되는 거라 방법을 잘 모르겠네요. 화면 밖을 클릭하지 않도록 신경쓰셔야 할 것 같아요.
  5. STEADTLER
    2012.01.31 10:51 [Edit/Del] [Reply]
    드워프 한방병력은 사기입니다
  6. sadfgtr
    2012.08.16 11:02 [Edit/Del] [Reply]
    드워프말고도 휴먼에서 요정들로만 12마리 다뽑고 1대1상황시 타워 3개와 가디언을세워두면 못이기는게없음 병력이없어도 6부대는막아냄 드워프는 자원이아주많이드는단점이있고 휴먼은 조금약하지만 자원부담이적음 휴먼으로하는게 차라리 더나음 그리고 유닞에서 상대방 원거리없을때 궁수들로 돌려가면서 쏴서 6부대를 1부대로 이기는 경우도있음 컨트롤만잘하면 이길수있음
  7. grimorum
    2013.10.16 18:25 [Edit/Del] [Reply]
    드래곤이 짱짱센 줄 알았는데 왜 이리 약한고야!
  8. 엔더맨
    2014.01.01 22:13 [Edit/Del] [Reply]
    휴먼은 그냥 초반에 물량으로 세금 확보하고 요정+투석기로 가세요.
    방어는 회복, 아머만 있어도 충분합니다.
    투석기는 하나 제대로 맞으면 6마리 훅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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