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스라는 것이 어디 가는 게 아니어서 제목만 보면 게임의 완성도가 보이는 경우가 있다. Cursed Treasure - Don't Touch my Gems라는 제목이 그렇게 훌륭한 편은 아니라 일단 실망할 각오를 하고 클릭을 하게 되었다. – Cursed Treasure라는 이름이 일단 디펜스 게임용 제목처럼 보이지는 않고, 디펜스 게임 제목을 지을 때 ‘Gem’이라는 단어는 담력이 쎄거나 개념이 없는 경우 아니라면 쓰기 힘들 것 같기도 했다.

근거 없는 예측은 틀리기도 쉬운 법. 몇 분 플레이해보고는 썩 괜찮은 디펜스 게임한테 눈길도 주기 전에 매정하게 굴었다는 반성을 하게 되었다.

일단 커시드 트레져는 보석이 적을 공격하는 게임이 아니라 보석을 지키는 게임이다. (이게 말이 더 말이 되는 편이겠지;) 얼마나 귀한 건지는 몰라도 목숨걸고 몰려드는 인간들이 보석을 훔쳐갈 마음도 품지 못 하게 세 가지 힘을 가진 타워로 응징하면 된다.

Cursed Treasure - Don't Touch my Gems

타워는 한가지씩 어떤 힘을 대표한다는 설정으로 건설할 수 있는 지역에 제한이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화살로 적을 공격하는 Den은 녹색의 Grass 타일 위에만 지을 수 있다. 힘을 모아두었다 공격하는 형태의 Crypt는 하얀 Snow 타일 위에만, 끊임없이 불을 쏘는 Temple은 흙색의 Rock 위에만 건설할 수 있다. 또 타워는 건설하면 할수록 가격이 올라간다는 점도 알아둬야 할 점.

게임을 진행하면 평범한 지형 이외에 특징적인 지역이 보인다. 김이 모락모락 올라오는 지형은 온천을 건설해 몸을 쉴 수 있는 곳...은 아니고 건물을 건설해두면 시간당 증가하는 마나의 양이 늘어나는 곳이다. High Ground라고 도드라져 보이는 곳은 어떤 타워라도 올려둘 수 있으며 공격 범위에 보너스를 얻는 지역이다.

화면 우측에는 다음에 몰려올 적의 정보를 볼 수 있는 창과 골드, 마나가 얼마나 있는지 보여주는 창, 건물을 클릭해 건설하는 버튼, 마나를 사용하는 Spell 버튼이 있다.

각 특성이 상징하는 스펠은 Cut Out (타워를 건설할 수 없는 지역에 나무 벤다), Frenzy(타워의 공격속도가 몇 초간 증가), Meteor (범위 안의 적을 공격하는 강력한 마법) 세 가지가 있다.

[Upgrade]
타워는 적을 공격할 때마다 경험치를 얻고, 레벨당 경험치가 꽉차면 다음 레벨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초반에는 주로 공격력 업그레이드이지만 일정 레벨이 되면 특성을 바꾸는 업그레이드가 나타난다. 공격력, 공격속도, 공격범위, 공격유형에 대한 정보는 타워를 클릭해보면 알 수 있다.

  • Den: Orcish Den – 화살 공격이 확률적으로 크리티컬 히트를 하게 된다. / Ballista Den – 투석기 형태로 바뀌어 주변의 적도 공격하게 된다. 정확도는 조금 떨어진다.
  • Crypt: Ghost Crypt – 적을 공격할 때마다 마나를 얻게 된다. / Chilling Crypt – 일정 확률로 적을 패닉 상태로 만든다.
  • Temple: Evileye Temple – 어떠한 유형의 공격도 추가적인 데미지를 입히는 공격을 한다. / Buring Temple – 범위 공격 형태로 바뀌어 범위 안의 모든 적을 공격한다.

[Skills]
플레이어가 레벨업 하면 포인트를 얻어 Skill을 강화하게 된다. 세 부분으로 구분된 영역은 각 타워와 스펠의 업그레이드를 담당한다. 사용한 스킬 포인트에 따라 다음 단계의 업그레이드가 활성화된다.

■ 게임하기
Posted by 초코2080
  1. 이전 댓글 더보기
  2. 잉잉
    2010.05.07 23:05 [Edit/Del] [Reply]
    제가 타워디펜스를 좋아하는데 감사합니다. 덕분에 재밌게 하고갑니다.
  3. ㅇㅇ;
    2010.05.10 06:59 [Edit/Del] [Reply]
    글 보면 무조건 템플러쪽은 업그레이드를 안하겠네요... 근데 스킬난 보시면아시겠지만 기본적으로 템플러쪽 찍어주면 가장 중요한 데미지가 상승합니다.
    • 2010.05.10 17:18 신고 [Edit/Del]
      글에 특정 타워를 비방 ㅎㅎ 하지는 않았고요. 댓글은 저도 게임을 즐기는 입장에서 의견을 적어요.
      템플은 Demons 계열의 스킬을 우선해서 거의 풀업까지 채운 다음 경험치를 가장 많이 주기 위해 앞쪽에 배치해봤는데 뒤쪽의 스킬 업그레이드 안 된 공격 범위가 넓은 타워보다도 레벨업이 늦더군요.

      스킬은 글에 적어둔 걸 보시면 알겠지만 전체적인 타워의 데미지에 영향을 주는 건 Demons 쪽에는 없죠. 가장 기본적인 게 경험치를 빨리 얻게 해주는 건데 이건 기본으로 찍어두시지 않을까요.
      글에 적어놓은 스킬 내용을 보시는 분들은 각자 필요한 걸 우선해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 Jugis
      2010.05.10 22:38 [Edit/Del]
      템플자체는 상당히 구리지만 메테오스킬은 쓸모가 많죠 그놈의 닌자들 땜에-_-

      각 계열 업글하면 각자 그 계열에만 도움이 됩니다... 게임 특성상 모든 색을 골고루 지어야 되기에 골고루 짓기는 하는데, 3개중에 템플이 가장 나쁜건 거의 확실하다 보입니다 -ㅅ- 아예 버리라는건 당연 아니지만요
    • 센스
      2010.05.11 05:22 [Edit/Del]
      각 계열 스킬 1포인트 마다 오크는 공속 언데드는 사거리 데몬은 공격력을 1%만큼 올려줘요 다찍으면 총 40% 올라가겠죠 덤으로 데몬쪽 젬 회수하는 스킬이 아주 쓸만하더군요 ㅎㅎ
  4. stayrale
    2010.05.11 23:50 [Edit/Del] [Reply]
    템플은 앞에 지어서 부가뎀지 템플로 뎀지를 더주거나 하는편이 좋습니다... 상당히 후지기 때문에..

    그러나 그 범위형으로 펑 터지는 애는 경험치가 장난아니게 오릅니다.

    언데드 계열은 버릴게 없죠 마나타워6개 짓고 마나 가속(풀업 마나 150에 공속 300퍼였나)거의 스테ㅣ지 마다 쓸수있고

    오크는 안해봐서 모르겟네요
    • 2010.05.12 00:15 신고 [Edit/Del]
      범위형이 데미지가 높아서 도움이 꽤 되는데 일단 거기까지 레벨업하는 것도 일이고 공속도 좀 더 빨랐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경험치에 가중치를 주면 해결될 것 같은데 말이에요.
    • 센스
      2010.05.12 02:03 [Edit/Del]
      오크는 한쪽은 크리티컬 한쪽은 스플래시 데미지

      풀업시 크리티컬쪽은 30%확률로 한번 더 공격하고
      스플래시쪽은 한번에 3발을 쏩니다

      입구쪽에 오크 크리티컬로 풀업해두면 닌자같이 하이드 하는 적들 한방에 보내서 게임이 쉬워져요
    • 센스
      2010.05.12 02:05 [Edit/Del]
      템플의 범위뎀지 주는 타워도 특정 맵에선 엄청 큰 효과를 발휘 특히 히드라 중앙 하이 그라운드에 박아두면 발군...
  5. 춍춍
    2010.05.20 18:51 [Edit/Del] [Reply]
    13스테이지 좀 도와주세요 ㅠㅠ 10번 넘게 했는데도 못깸.. 13-31 이 최고네요..ㅠㅠ
    • 2010.05.20 19:46 신고 [Edit/Del]
      일단은 너무 안 되면 깼던 스테이지를 반복해서 레벨 노가다를 조금 하고 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Crypt를 주력으로 쓴다는 느낌으로 진행해보세요.
  6. 소리끄기
    2010.05.20 23:10 [Edit/Del] [Reply]
    소리끄는 기능은 업나요
  7. 욱이
    2010.05.22 10:39 [Edit/Del] [Reply]
    전 특성찍어가면서 렙업(?)하는게 재미있어서 8단계까지갔다가 다시 새로시작했어요.
    오크 트리쪽의 돈 많이 버는게 눈에 띄여서 크립트-오크-템플 순으로 가다가..
    크립트-템플-오크로 바꾼다고요.

    오크는 마지막 업글단계가까이 가지 않으면 연사속도도 그저 그렇고, 개인적으로 템플보다 활용도가 안좋았어요.

    템플의 경우는 연사력이 발군이라, 적 나오는 입구 근처에 박아놓으면 투명화되는 유닛들을 빨리 활성화 시키는 용도로 꼭 쓰이고요. (이런식으로 해서 닌자에겐 애먹은적이 별오 없어요. 투명술은 발동후 5초간 지속이니까 최대한 빨리 때려주는게 좋죠)

    템플의 EvilEye 쪽의 Radient 효과는 특성 다찍고 풀업글시 몹의 방어력을 90%까지 깎아버리는 디버프형 효과라서 주변 다른계열 타워에게도 엄청나게 힘을 실어줍니다.
    메테오 관련 특성트리가 템플쪽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15차 클리어할때까지 메테오를 초중반 라운드때 두세번 써보곤 거의 안쓰게 됬어요. 젬이 바닥에 흘렸는데 그걸 다시 줏어가는 보스몹한테 날린게 기억에 남는군요.
    메테오쓰면 타워에 갈 경험치를 날려먹기때문에, 경험치를 몰아주고 싶은 타워를 위해 프렌지를 자주쓰는 식으로 했거든요.

    템플 사용의 어려운점이자 흥미를 유발하게 만드는 점은 후방배치 해놓은 것들의 업글이 상당히 어렵다는 겁니다.
    이게 왜 흥미를 유발하게 하냐면, 타워디펜스 게임자체의 단점은 마치 암기게임처럼 최적의 빌드오더를 찾아낼때까지만 머리굴리고, 최적빌드를 찾아내면 지루하게 같은 빌드를 반복한다는 겁니다.
    반면 템플의 후방배치 업글을 하기 위해선 좀더 복잡하게 머리를 굴려야 하면서도 스릴이 넘치죠.

    크립트는 후방에 지어놔도 사정거리가 워낙 넓기때문에 경험치를 잘 끌어모으다 보니까 스킬트리 많이 찍고 후반갈수록 너무 안일하게 만드는 경향이 있습니다.

    오크 타워는 글쎄요. 초중반엔 스플래쉬 데미지에 기대를 걸었건만, 뒤로 갈수록 몹이 오는 경로가 너무 분산되고 모여서 오질 않다보니, 잘 안쓰이게 되고, 크리티컬쪽으로 업글하기엔 초중반의 타워 활용도가 너무 불안하고..

    그런데 이거 15라운드까지 하고나면 이제 더이상 새로운걸 할수 없는건가요?

    경험치 노가다를 해서 나머지 트리를 채우고는 있는데, 트리를 채울수록 난이도가 낮아지다보니, 스릴이 없어져요.
    • 2010.05.22 13:32 신고 [Edit/Del]
      잉여 타워 취급받다가 인정해주는 분이 나타나니 쓸모가 찾아지는군요 ㅎㅎ 아무래도 마지막 단계가 15단계이니 레벨업은 점점 더 어려워지겠어요.
  8. 2010.05.24 17:21 [Edit/Del] [Reply]
    37렙. 14 은, 15 동. 그 외 다 금...

    14 라운드는 다른거 하면서 겸하느라 금을 못 따는거지만... 15라운드 금 따기는 정말 힘드네요...;
  9. 2010.05.26 13:19 [Edit/Del] [Reply]
    아... 메테오 풀업하니까 닌자 보스가 이렇게 쉬웠구나...하고... 41렙에 마지막으로 찍으면서 깨달았...;

    올클리어 했어요. 허무하네요 ㅠㅠ
  10. djtjdhkdu
    2010.05.27 16:52 [Edit/Del] [Reply]
    올 브릴리언트로 깨도 별 다른 엔딩이 없던게 아쉽습니다.

    그래도 정말 깔끔하게 잘 만든것 같아요.

    보석을 훔치러 오는 인간과 영웅들을 무찌른다는게 정말 참신했고요.
  11. 뉘집개가짖니
    2010.05.31 16:56 [Edit/Del] [Reply]
    템플의 진가는 투명화되는 적들에게 있습니다...

    범위공격 쪽으로 업그레이드를 하시면 원샷원킬도 가능해진다는 ;;

    더 중요한건 투명화된 상태에서도 데미지는 들어간다는건데... 안보이니 못쏠뿐이죠 ;;

    하지만 템플의 범위공격이 터지는 순간만 데미지가 들어가는게 아니라... 지속적으로 필드에 데미지를 주기때문에...

    처음 타겟외에 지나가던 아이들도 함께 데미지가 들어갑니당...

    27레벨까지 하다가 그만뒀었는데... 업글하시는건 개개인의 취향대로 하시고...

    타워를 지을때 우선 업글해야할 것을 먼저 지어주시기는게 좋아요...

    예를 들어... 동레벨일때 크립트가 템플보다 사거리면에서 우위에 있어서 겸치를 다 가져버리는 경우가 있으니...

    입구쪽 코너에 템플 범위를 지을 수 있는 맵의 경우 우선 업글하시고 나머질 지어주시던지 딴거 업글 천천히 하시던지 하세용

    참고로 나무베기 업글(마나50소비 + 나무벨때 돈100수입) 마치시고 나면 돈은 감당이 안되게 쌓입니다 ;;
  12. 뉘집개가짖니
    2010.05.31 16:58 [Edit/Del] [Reply]
    아... 그리고 고스트 크립트 최종업글했을때의 능력이 적의 특수능력을 삭제해주는건데요...

    이게 발동률이 상당히 좋더라고요... ㅎ 투명화도 벗겨줄 수 있으면 참 좋았을텐데 말이죠 ㅠㅠ 쏘질못하니 ;;
    • 2010.05.31 17:37 신고 [Edit/Del]
      저도 입구쪽으로 공략해보려고 했는데 효율이 더 좋아보이는 걸 선택하게 되더라구요. 그래도 꾸준히 찍어주면 제값은 하는군요.
  13. 2010.06.04 10:50 [Edit/Del] [Reply]
    이거 세이브 슬롯이 왜 3개 있는지 아시나요?


    저처럼 깨도 다시 또 하고 다시 또 깨라고 있는 것 같아요....
  14. --;
    2010.07.08 12:15 [Edit/Del] [Reply]
    이 게임은 얼마나 낮은 레벨로 올 브릴리언트 를 달성하느냐 인것 같습니다.
    20레벨정도에 올 브릴 달성하면 신 등급
    24레벨정도라면 전설 등급
    30레벨정도라면 프로페셔널 등급
    35레벨정도라면 그저그런
    낮은 레벨에 올브릴 달성을 하기위해 최적의 스킬트리를 타야하고..
    한판당 십여판씩 리트라이 해야하고..
  15. 전에
    2010.08.06 15:13 [Edit/Del] [Reply]
    전에 했떤 게임인데...제목이 저거였군요 크크 제목은 안보고 게임하는 스타일인지라
    (왜냐하면 대부분 영어)

    올 브릴리언트로 가려면 가장 필요없는 스킬트리가 데몬쪽의 보석관련 트리입니다 왠지는 아실듯. ㅇㅅㅇ
  16. 경험자
    2010.08.15 19:41 [Edit/Del] [Reply]
    12차와 15차 클리어 하신 분에게 조언을 구하고자 합니다
    15차는 최종스테이지라 브릴리언트 얻기가 어렵겠고
    39레벨임에도 불구 12차를 도저히 브릴리언트를 못하겠습니다
    마지막 1750hp 닌자가 안얼려집니다.. 14차에선 우연히 얼려져서 브릴 을 얻었다지만
    크립트 도배(최종 업글)했음에도 불구 안얼려집니다 어째야 하나요??
    크립트 말고 녹색(석궁이라던지) 템플(레이저)등을 사용해야 하나요?
    리플 기대합니다
  17. ● 질 문 ●
    2010.09.28 20:36 [Edit/Del] [Reply]
    이거 매주 목요일날 리셋되나요?
    제가 좀 허접이라 올브릴리언트 13개 기록하고 저장중인데요 ㅠㅠ
    다른컴퓨터랑도 연결이안되고..
    이거 아이디 비번 만들어서 아무곳에서나 저장해놓은거 즐길 수 있었으면 좋겠는데..
     
    혹시 아시는분 있으세요? ㅠㅠ
    • 2010.09.28 21:25 신고 [Edit/Del]
      리셋되지는 않고요. C:\Documents and Settings\유저이름\Application Data\Macromedia\Flash Player\#SharedObjects 여기서 세이브 파일 찾아보세요.
    • ● 질 문 ●
      2010.09.29 22:34 [Edit/Del]
      C:\Documents and Settings
      들어갔는데 'Administrator'랑 'Administrator.MYCOM'이랑 'All Users' 폴더 밖에 없어요..ㅠㅠ
      도와주세요 ㅠㅠ 못찾겠어요..
      검색으로 C D드라이브에 유저이름 다 검색해봐도
      세이브파일이 없더라구요.. ㅠㅠ
      어쩌죠 ㅠㅠ
    • 2010.09.29 23:22 신고 [Edit/Del]
      현재 사용하고 있는 이름 이하 폴더로 들어가시면 되는데 관리자로 쓰고 계시면 Administrator 이하에 있을 거예요.
  18. p1
    2010.11.08 14:46 [Edit/Del] [Reply]
    커스트 트레져 21레벨에 올 브릴리언트 달성. 아이스 스킬과 마나 증가 되는 스킬 이 없어서 어려웠지만 그래도
    클리어 했네요(그것떄문에 9차 클리어가 매우 어려웠습니다) 전 신등급일까요??
    공략을 해보자면 맨처음 마나 업글은 필수이며(기본 마나 100과 풀마나 500)그 후 메테오 마나 100과 데미지400까지 올리시고 그 이후 오크 계열 스킬(기본 돈소지량 증가+ 도끼계열 2개+몹 죽일시 돈 수입량 증가 순서대로 하시면 됩니다 ) 다 후 힘들었네요?? 처음 은 29레벨에 두번쨰는 21레벨에 달성했네요 그래도 운이 따라줘야 합니다 몹들이 특정 방향으로 와야 하는 것과 피어로 인해 닌자계열이 보석 근처까지 늦게 가야 하기 떄문이지요 이상 공략 마칩니다.
  19. p1
    2010.11.09 08:28 [Edit/Del] [Reply]
    이빌아이 템플 이것 최종단계 본다고 13차를 5번이나 클리어 했군요 프렌지를 쓰면 광렙을 할 수 있다는 걸 늦게 깨달아서 봤습니다 모션이 상당히 멋지더군요 가뜩이나 데미지도 낮은 이빌아이 경험치 5천까지 올린다고 힘들었습니다. 스킬1개가 더 생기는데요 영어해석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ORPSE BOMB (WHEN TOWER KILLS AN ENEMY HIS CORPSE EXPLODES CAUSING 20 데미지 TO NEARBY ENEMIES)
    영어 아시는 분 해석 부탁드려요
    • 하야
      2010.11.09 23:01 [Edit/Del]
      시체 폭탄 -_ (탑이 적을 죽이면 그 시체가 폭발 -_ 하여 주위 적들에게 데미지를 준다.)
  20. ...
    2011.05.22 09:36 [Edit/Del] [Reply]
    어쌔신이 가장 짜증나요
    쏘는 것마다 다 미스ㄷㄷㄷㄷㄷ
  21. abyss
    2012.01.22 20:41 [Edit/Del] [Reply]
    다들 템플을 싫어하시는군요.
    전 잔몹은 템플로 보스는 크립트로 잡는 편이라

    일단 템플은 범위공격이라 한번에 여러적이 맞고, 데미지도 꽤 높죠.

    템플 설치위치는 적들이 돌아가는 모서리에 설치하면 빠짐없이 한방씩 맞아서
    잔몹처리에 매우 좋습니다. 단점이 범위공격업글전 레이저일때가 좀 쓸모가 없다는게 심각한문제죠.

공략, 의견을 댓글로 나눠보세요. 스포일러는 [spoiler]숨길 내용[/spoiler] 방식으로 작성해주세요.(☞ 사용방법 Click)

Name *

Password *

Blog, Homepage (생략 가능)

Comment

Admin On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