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ngregate 매각 소식

2010.07.28 20:11 / Category - 기타, 특집

새로운 게임 소식은 아니지만 플래쉬 게이머에게 이 정도 소식은 의미가 있을 것 같아서 한 번 소개해보기로 했다. 내용은 우리 모두가 수 많은 밤과 낮 동안 방문했던 사이트 Kongregate에 관한 소식.

Kongregate

Kongregate의 CEO인 Jim Greer가 직접 동영상을 통해 Kongregate가 비디오 게임 소프트웨어 판매업체 GameStop에게 인수되었음을 밝혔다.

GameStop

회사가 팔렸다는 소식은 곧 사이트에 엄청난 변화가 있을 거라는 이야기와 똑같이 들리겠지만 실제로 변하는 건 별로 없다고... Kongregate의 직원도 그대로 남고, 게임도 그대로 있고, 수 많은 시간을 들여 따먹었던 뱃지도 그대로 있고 등등.

변화가 있을 거라고 언급한 부분은 PowerUp이란 포인트 시스템인데, 포인트는 GameStop에서 물건을 구매할 때 사용되는 걸로 보인다.

Kongregate 02

체감할 수 있는 변화 중 가장 눈에 띄는 건 Kongregate 옆에 붙어있던 ‘Beta’ 표시가 사라질 예정이라는 점이다. 2006년 이래 햇수로 5년 동안 베타 딱지를 달고 있어서 자리도 잡을만큼 잡은 사이트가 얼마나 더 있어야 뗄 생각인가 싶었는데 드디어 정식; 사이트로 변화가 이뤄진다.

변하는 건 없다지만 게임 판매 업체에게 인수되는 거라 장기적으로는 이용자들이 원치않는 변화가 예상되는만큼 우려의 의견을 나타내는 사람들도 꽤 눈에 띈다.

계약과 관련된 세부 사항이나 돈 문제는 원래 외부로 알리는 내용이 아니긴하지만 가장 궁금한 부분이긴 한데 역시 인수된 가격은 계약상의 기밀이라 밝힐 수는 없다고 한다.

(동영상 마지막에 새롭게 변한 사이트의 모습을 보여주겠다면서 ‘Rickroll‘을 하는데 함정카드와 비슷한 낚시 장난이다.)

Posted by 초코2080
  1. Kaiba
    2010.07.28 22:16 [Edit/Del] [Reply]
    아아콩그리가넘어가네요...어찌됬든변화는분명해졌으니
    부디좋은방향으로의변화이길
    • 2010.07.29 19:13 신고 [Edit/Del]
      일단 당장 변하는 건 없다고 발표했으니 뭔가 바뀐다면 꽤 시간이 지난 다음 일 것 같아요. 정리되는대로 바뀔 초기화면은 조금 기대가 됩니다.
  2. 2010.07.29 10:44 신고 [Edit/Del] [Reply]
    비디오 게임 업체에게 넘어간다는데 혹시 부분유료화 같은것이 될지 겁이나네요
  3. Jugis
    2010.07.29 16:40 [Edit/Del] [Reply]
    어차피 콩그리게이트에서 직접 만드는 게임은 거의 없었고, 여러가지 플래시게임을 모아둔 플래시 게임 포탈 같은 역할이었으니 유료화가 되더라도 많은 부분이 유료화가 되진 않겠군요. 하지만 이미 콩그리게이트의 현금인 kreds를 이용하는 게임들이 몇 개 나왔는데,(MMO 류 게임들에서) 그런 식의 부분유료화 게임이 늘어나지 않을까 하는 걱정은 듭니다. 콩그리게이트는 플래시게임 사이트 중 가장 거대한 사이트로 매 주와 매 달마다 winner에게 상금을 주곤 했죠.. 그런 식으로 서포트하는 디벨로퍼나 상금 주는 비중이 kred를 사용하는 쪽으로 가지 않을까 걱정되는군요. 또한 자체가 게임 판매 회사이니, 게임 광고가 짜증나는 수준까지 올라갈 가능성도 있군요.

    하지만, gamestop이 현명하다면 사용자의 심기(?)를 거스르는 일은 쉽사리 하지 못하겠지요... 예전 다음이 온라인 우표제라며 뻘짓했다가 시장점유율을 엄청 까먹었는데, 이미 많은 플래시게임 사이트가 난립하는 현재 조금만 잘못해도 유저들이 다 떠나 개털될 가능성도 있지요 -ㅅ-; 부디 gamestop이 현명하기를 빕니다.
  4. Jugis
    2010.07.29 16:49 [Edit/Del] [Reply]
    장기적으로 생각한다면 플래시게임에 돈 있는 회사들이 참여하는건 좋은 영향을 끼치겠죠. 개발자들에게 돈을 더 줄 수 있고, 그러면서 더 뛰어난 게임이 만들어질 수 있겠지요. 반면에 플래시게임 만드는 일에서 절대 돈을 벌 수 없다면 결국 플래시게임의 수준은 어느이상 나아가지 못 하겠죠.. 하지만 유저 입장에선 외부 자금의 유입이 당장의 불편함과 변화에 대한 걱정이 생기기 마련이니... 어떤면에선 아이러니라고 할까요 ^^;(이것도 죄수의 딜레마나 공유지의 비극 같은 문제로 볼 수 있을까요..) 이번 인수가 기업과 유저에게 win-win 하는 결과를 낳아 플래시 게임 개발자들에게 좋은 동기부여가 되면 참 좋겠네요
    • 2010.07.29 19:15 신고 [Edit/Del]
      그렇죠. 콩그리게이트 자체 게임이 얼마 없어서... 포럼 열어서 사용자 의견 받고 있으니까 게임스탑도 판단하는데 참고할 거예요. 눈에 띄는 변화는 역시 광고이긴 할 것 같습니다.

공략, 의견을 댓글로 나눠보세요. 스포일러는 [spoiler]숨길 내용[/spoiler] 방식으로 작성해주세요.(☞ 사용방법 Click)

Name *

Password *

Blog, Homepage (생략 가능)

Comment

Admin On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