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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 경영, 타이쿤

[전략] 전 세계를 감염시킬 때까지 - Pandemic 2

이번 글은 요청을 받아서 올리는 첫 게임이다. 포도맛농약님이 추천한 Pandemic 2를 소개한다.

판데믹 2는 그야말로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다시 말해 화면에서 보게 될 게 지도와 아이콘과 글씨 뿐이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게임이 사람들을 사로잡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전지적 시점에서 세상의 운명을 결정하기 때문이지 않을까. 그렇다. 판데믹은 자신이 개발한 질병을 전 세계로 퍼뜨려 인류를 몰살시키는 것이 목적인 게임이다. 뉴스 화면을 지켜보며 국경이 폐쇄되고, 사람들이 혼란에 빠지는 과정을 지켜보는 것은 독특한 재미를 유발한다.

클릭 몇 번으로 모든 결정을 내리고, 게임이 흘러가는 것을 지켜보기만 하면 되지만 알아야할 것은 많다.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한다면 게임 사이트가 제공하는 가이드를 참고하시길 바란다. 오늘은 본격 의학 블로그 컨셉...

[난이도 설정]
  • Realistc: 세이브가 가능하고 (→ 버전이 바뀌면서 세이브 기능이 사라진 것 같다.) 플레이 시간이 좀 더 길어진다. 병을 강력하게 업그레이드하는데 필요한 Evolution Point(이하 EP)를 얻는데 시간이 더 걸리고, 정부의 대응이 민첩해진다. 질병을 퍼뜨리기도 어려워진다.
  • Relaxed: 세이브는 안 되지만 게임 시간이 짧다. 정부의 대응 속도가 느려지고, 질병을 퍼뜨리기도 쉬워진다. 특정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기도 한다.
[질병 종류(Disease Class)]
  • Virus: EP를 얻기 쉽다. 전염력에 약간의 보너스를 얻는다. 환경적 조건에 약하다.
  • Bacteria: 초보자에게 권장된다. 약품(drugs)에 저항성을 얻는데 강점이 있다.
  • Parasite: EP를 얻는 속도는 느리지만, 환경적 조건에 저항력이 강하고 다른 두 종류보다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지도 화면] 1. 하단
  • Menu: 음악 켜고 끄기, 새 게임 시작하기, 가이드 보기를 할 수 있다.
  • World: World 스크린을 본다. (세부 정보는 아래 World 메뉴 설명에)
  • Disease: 질병의 업그레이드 화면을 본다. (세부 정보는 아래 Disease 메뉴 설명에)
  • EP: Disease 메뉴 우측의 숫자는 보유한 EP를 나타낸다.
  • 일시정지
  • 게임속도 조절
  • 시간: 시간, 날짜, 월, 년도 순서이다.
2. 좌측
  • 미니맵: 지역을 이동할 때 사용한다.
  • Breaking News: 질병 발생 상황, 정부 대응, 자연 재해 정보 등이 표시된다.
3. 우측 상단 (왼쪽부터 순서대로 다음을 나타낸다)
  • 자연재해 발생
  • 새로운 지역의 감염
  • 새로운 질병 특성을 획득
4. 특정 지역 선택시 [World 메뉴]
  • World Information: 감염 정도, 시간 경과 정도, 질병의 근원지를 보여준다.
  • Vaccine Status: 질병을 이겨낼 백신의 개발 정도가 나타난다. 활동중인 병원이 많을 수록, 질병의 정도가 심할 수록, 빠르게 퍼질 수록 백신이 개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백신은 언제나 성공적이지는 않고 질병의 돌연변이를 유발해 백신을 무력화하기도 한다.
  • Clean Regions: 질병이 발생하지 않은 지역
  • Infected Regions: 질병이 발생한 지역
  • Forsaken Regions: 몰살된 지역
[Disease 메뉴]

1. Symptoms (증상은 해당 증상을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물론 제거하는데도 EP가 든다. 눈에 띄는 증상들은 정부가 대응하게 만들거나, 백신을 개발하게 한다.) 1) Tier 1

  • Sneezing: 재채기. 질병 전파에 도움이 되지만 눈에 띄는 증상이다.
  • Coughing: 기침. 질병을 전파시키고 폐에 손상을 주지만 반복적이고 소리가 나서 눈에 띈다.
  • Fever: 열. 눈에 잘 띄지 않고 감염자를 사망시킬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
  • Sweating: 땀. 증상이 있는 사람이 눈에 띄기 쉽다.
  • Vomiting: 구토. 질병이 매우 눈에 띄기 쉽게 만들고 감염자에게 탈수를 유발한다. 다른 사람을 질병에 노출 시키기 쉽다.

2) Tier 2

  • Fatigue: 피로. 감염된 사람이 눈에 띄기 쉽지만 사망률을 높힐 수 있다.
  • Diarrhea: 설사. 감염자에게 심각한 탈수증을 유발하고 전염률을 약간 높힌다.
  • Nausea: 구역질. 감염자에게 어지럼증을 유발해 군중 사이에서 두드러지게 만든다.
  • Pulmonary Edema: 폐부종. 감염률을 약간 높히고 심각한 건강 문제를 유발한다.
  • Dementia: 치매. 감염자를 더 눈에 띄게 만든다.

3) Tier 3

  • Hypersensitivity: 과민증. 합병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 Ataxia: 운동 기능 장애. 질병을 약간 더 눈에 띄게 만들고 감염자의 활동을 방해한다.
  • Kidney Failure: 신부전.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해 감염자를 사망에 이르게 한다. 질병을 눈에 띄게 하는데 영향을 주지 않는다.
  • Depression: 우울증. 매우 눈에 띄는 증상이다.
  • Hemorrhaging: 출혈. 피를 통해 다른 사람을 질병에 노출시킨다. 감염자의 건강에 큰 문제를 야기한다. 꽤 눈에 잘 띄는 증상이다.

4) Tier 4

  • Liver Failure: 간부전. 감염자를 쉽게 사망시키고, 황달로 인해 눈에 잘 띄게 한다.
  • Heart Failure: 심부전. 감염자에게 심각한 건강상의 문제를 유발한다. 겉으로 눈에 띄는 증상은 없다.
  • Blindess: 시력상실. 감염자가 눈에 띄기 쉽게 만든다.
  • Hypotonia: 저혈압. 증상은 눈에 잘 띄지만 사망률을 높힌다.
  • Encephalitis: 뇌염. 사망률을 크게 높힌다.

2. Resistance (저항성)

  • Cold: 추운 지역으로 질병을 전파시기 쉬워진다. (Russia, Canada, Greenland and West Europe)
  • Heat: 더운 지역으로 질병을 전파시기 쉬워진다. (Mexico, Brazil, Africa, Australia, West Europe, India and Middle East)
  • Moisture: 습한 지역으로 질병을 전파시기 쉬워진다. (Cuba, Peru, Argentina, Indonesia, Japan and Australia)
  • Drug: 약물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진다. 백신 개발을 어렵게 만든다.

3. Transmission (전염경로)

  • Rodent: 쥐를 통해 전파된다.
  • Insect: 벌레를 통해 전파된다.
  • Waterborne: 물을 통해 전파된다.
  • Airborne: 공기 중에서 전파된다.

4. Traits (특성)

  • Virus: 전염력이 좋고, EP를 얻기 쉽다. 환경적인 조건에 약하다.
  • Bacteria: 약품에 저항성을 가진다.
  • Parasite: 질병이 눈에 덜 띄게 하고, 환경 조건에 저항성이 있다.
  • Catching: 쥐, 벌레, 공기, 물 모든 경로로 전파된다.
  • Durable: 추위, 열, 습기, 약품에 저항력을 증가시킨다.
  • Bloody Vomit: 치사율과 전염력을 높힌다.
  • Bloodletter: 치사율과 전염력을 높힌다.
  • Decomposer: 치사율과 전염력을 높힌다.
  • Alblaze: 치사율을 크게 높힌다.
  • Biohazard: 치사율을 높힌다.
  • Famous: 질병이 눈에 띄는 정도가 크게 증가한다.
  • Cured: 사람들에게 더 이상 전파되지 않는다.
  • Isolated: 질병이 눈에 덜 띄게 된다.
  • Expected: 백신이 더 빨리 개발된다.
  • Apocalyptic: 질병이 눈에 띄는 정도가 증가한다.
  • Mutator: 백신을 개발하기 어려워진다.
  • Stealthy: 질병이 눈에 덜 띄게 된다.
  • Harmless: 치사율을 낮춘다.
  • Immune: 질병이 모든 백신에 저항성을 갖는다.
  • Head Popper: 치사율과 전염력을 높힌다.

5. Disease Information (질병 정보)

  • Evolution Point: 가지고 있는 EP
  • Average Infections a Day: 하루 평균 감염수
  • Average Deaths a Day: 하루 평균 사망수
  • Lethality: 치사율
  • Infectivity: 전염력
  • Visibility: 눈에 띄는 정도
■ 게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