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ngregate에서 Elona shooter가 발표되고 많은 사람들이 플레이 하고있다. 특유의 난이도 때문에 힘들어 하고 사람들이 꽤 보이는데, 공략 정보를 통해 도움을 드리고 싶다.
(엘로나 슈터의 자세한 정보와 공략은 이번 페이지에서 따로 정리한다. 소개 및 대략적인 정보는 지난 글에서)
1. 클래스, 시작 메뉴, 옵션 버튼
Class
- 도적(rogue): 돈을 얻는데 좋고 파티에게 도움이 되는 스킬을 많이 배울 수 있다.
- 사냥꾼(hunter): 한 분야에 제한을 두기 보단 전반적인 스킬을 얻는데 좋다.
- 보안관(sheriff): 샷건 전문가. 팀워크에는 약한 점이 있다. 가까운 거리에서 강력하다.
- 민병대(militia): 라이플과 대형화기(big guns)에 좋다. 다방면의 전투 스킬을 배울 수 있고 팀워크에선 별로 배울 게 없다.
- 스나이퍼(sniper): 데미지 딜러. 파티 스킬을 못 얻고, 무리지어 오는 적을 공격하는 쪽으로는 안 좋지만, 한 명의 적을 잡는데 좋다. 민병대(militia) 레벨 10이 되면 선택 가능.
- 방랑자(ranger): 대형화기에 효과적. 파티 스킬이 좋아 리더로 활용하기 좋다. 사냥꾼(hunter) 레벨 10이 되면 선택 가능.
- 결투자(duelist): 소형화기 전문가. 어떤 전투 상황에서도 쓰일 수 있는 다양한 기술을 익힐 수 있다. 도적(rogue) 레벨이 10이 되면 선택 가능.
- 귀족(noble): 특별한 기술 없이 시작하지만 성장 잠재력이 풍부하다. 보안관(sheriff) 레벨 10이 되면 선택 가능.
시작메뉴
- Casual mode: 게임을 쉽게 진행한다.
- Hardcore mode: 전장에 나가면 세이브가 지워진다. 마을에 돌아오면 세이브가 된다. 선택시 세부 조정을 할 수 없다. 난이도가 많이 올라간다기 보단 무너지면 끝이라는 것이 무서운 점.
- 아무 것도 체크하지 않으면 보통 난이도.
Game MODs (순서대로)
⊙ 보스들이 항상 무기 대신 Mod를 떨어뜨린다.
⊙ 시작할 때 좀 더 강한 적이 나오는 대신 돈을 더 준다.
⊙ 조준에 정확성이 생기는 대신 경험치를 약간 덜 받는다.
⊙ 적들이 30% 느려진다.
⊙ (이용자들의 주된 불만을 반영) mod 파는 날 리프레쉬해도 계속 mod를 판다, active 스킬이 있을 때 얻는 ap는 50%가 되지만 언제나 최고수준으로 받는다.
⊙ 어려운 wave는 피한다. (10명 이상 자폭 공격하지 않음)
⊙ 너무 레벨이 높은 무기는 생성하지 않는다.
- 빨간 * 표시가 된 목록은 체크하면 콩그리게이트 배지, 최고득점 등록, 최고 생존일 기록 자격을 얻을 수 없다.
옵션 버튼
우측 하단에 보면 이런 모양의 버튼이 있다.
게임 진행 중에는 정지 버튼 역할을 할 수 있고, 다음과 같은 설정을 할 수 있다.
Low 퀄리티
승리시 나오는 불꽃 놀이를 보지 않는다.
전장에서 플레이어의 데미지 수치를 화면에 표시한다.
동료의 데미지 수치를 화면에 표시한다.
과녁의 색상을 변경한다.
2. 마을 설명, AP 사용법
Pray - 2 ap. 성벽 방어를 강화
Have dinner - 3 ap. 보너스 경험치를 준다
Go searching - 1ap. 마을을 탐험한다. 닭, 아이템, 돈 등을 얻거나, 스킬을 강화, 상점의 목록을 바꾼다. 부정적인 것이 나오면 성벽이 데미지를 입거나, 돈을 잃거나, AP를 소모한다.
Party - 3ap. villa를 구입하면 나타남. 팀원이 주는 데미지를 증가시킨다.
Collet eggs - 1ap. 닭을 사면 나타남. 키우고 있는 닭이 낳은 알을 판다.
Taunt - 2ap. taunt 스킬 보유시 나타남. 적을 강하게 만들지만 보상을 더 준다.
Train - 4 ap. Tower에서 Sp.trainer 구입하면 생성. 스페셜 트레이너가 스킬을 하나씩 가르쳐준다.
Claim title - 4 ap. 새 칭호를 얻어 수입을 더 얻는다. 명성(fame)이 올라가면 나오는 듯.
Hire henchman - 부하를 고용한다. 강력하지만 보상의 절반을 가지고 간다.
Tower
Free repair - 2ap. 성벽을 고친다.
Fix wall - 성벽을 고친다.
Wall Lv - 구입할 때 마다 성벽 총HP +5
Sandbag - 성벽에 가해지는 데미지를 흡수한다.
Storage - 인벤터리 창을 늘린다.
House - 병력을 더 보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Looter - 전리품의 가격을 높게 한다.
Repairer - wave 때마다 벽을 고친다.
Trainer - 경험치를 더 얻게 해준다.
Smith - 상점에서 더 많은 아이템을 볼 수 있게 해준다.
Museum - 전투 후에 메달 갯수만큼 돈을 준다.
Chicken - 닭을 산다.
Sister - 여동생이 자살폭탄 공격을 하게 설득시킨다. 한 명씩 증가
Villa - Inn에서 Party 사용시 주는 데미지 비율을 증가시킨다.
Sp.trainer - Inn에서 Train 사용시 얻을 수 있는 인원당 skill수가 증가.
Barrack
- Troops
Refresh recruit - 2ap. 고용할 병사를 다른 사람으로 바꾼다.
- Equip
Recycle gun - 5ap. 무기를 Mod로 바꾼다.
Charge item - 3ap. 폭탄이나 망치 같은 물건을 다시 채워넣는다.
Smithy
Reforge - 4ap. 들고 있는 무기를 강화한다. mod가 하나 떨어지고, 추가 비용이 든다.
Refresh stock - 2ap. 상점에 나와있는 물건을 목록을 갱신한다.
Museum
Rob visitors - 2ap. 기념관에 온 사람들 주머니를 턴다.
3. 스킬 및 팀의 공격방법 지정 (배럭에서 확인, 12/27 업데이트)
Accuracy - 조준의 정확도가 증가한다.
Anti air - 공중 유닛에게 데미지를 더 준다. Hunter, Sniper, Noble
Anti armor - 아머 유닛(공성병기, 탱크)에게 데미지를 더 준다. Sheriff, Militia, Ranger, Noble
Aimed shot - 업그레이드 할 때마다 데미지는 강해지지만 공격 속도가 줄어든다. Rogue, Hunter, Sniper, Duelist
Big gun - Big gun계열 무기를 착용할 수 있다. Militia, Ranger, Noble
Bow master - 화살이 유닛을 관통해 다른 유닛을 공격한다. Hunter, Ranger, Noble
Burst - automatic rifle, machine gun을 사용할 때 첫 몇 발이 흩어지지 않으며, 25% 더 데미지를 준다. Rogue, Hunter, Militia, Noble
Capable - 레벨 업 시에 볼 수 있는 스킬이 늘어난다.
Cool - 반동(원이 커짐)에서 회복이 빨라진다.
Cripple shot - 적을 공격하면 느려진다. Hunter, Sheriff, Militia
Da bomb - Rocket, grenades, gravity gun이 데미지를 더 준다. Militia, Ranger
Disarm - 적의 사격에 의한 데미지가 줄어든다. Sniper, Guardian
Dr holliday - shotgun을 사용할 때 공격하는 탄환이 많아지는 대신 정확성이 떨어진다. Sheriff, Guardian
Fury - rampage의 지속 기간이 길어진다. 방랑자(ranger)의 보너스와 함께 사용가능. Sheriff, Militia, Duelist
Killer - 크리티컬 킬이 나오면 경험치를 더 받는다. Rogue, Militia, Sniper, Duelist
Last hope - 벽이 심하게 데미지를 입으면 rampage 상태가 된다. Sheriff, Ranger, Guardian
Luck - 적이 돈을 떨어뜨릴 확률이 증가한다. 도적(rogue) 크리티컬 킬 보너스와 함께 사용 가능. Rogue, Duelist, Noble
One hit kill - sniper rifle을 쓸 때 한 방에 쓰러뜨릴 확률이 증가. Sniper
One shot - pistol, laser pistol, sniper rifle을 장착했을 때 탄창에 남아있는 마지막 발의 데미지가 크게 증가한다. Rogue, Sniper, Duelist
Power shot - 자동 화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 데미지가 1.5배 되는 확률이 증가. Rogue, Hunter, Sniper, Duelist
Reloading - 장전을 빠르게 한다.
Rifle - Rifle 계열 무기를 착용할 수 있다. Rogue, Hunter, Sniper, Noble, Militia
Sense - 크리티컬 확률이 올라간다. Rogue, Sniper, Duelist
Shotgun - Shotgun 계열 무기를 착용할 수 있다. Hunter, Sheriff, Noble, Guardian
Small gun - Small gun 계열 무기를 착용할 수 있다. Rogue, Hunter, Ranger, Noble, Guardian, Duelist
Accountant - 팀원에게 지급되는 임금을 깎아준다. Noble, Guardian
Active - 추가 AP를 랜덤으로 얻는다. Rogue, Ranger, Noble
Breeder - 달걀을 더 얻는다. Hunter, Ranger
Cook - dinner 사용시 경험치를 더 얻는다. Hunter, Noble
Defender - 적의 공격을 완전히 무효화할 확률이 증가한다. Sheriff, Guardian
Engineer - mod의 효과가 올라간다. Hunter, Duelist
Insurance - 적이 공격을 할 때 돈(gp)을 얻는다. Sheriff, Noble, Guardian
Leadership - 동료의 조준이 빨라진다. Sheriff, Ranger, Guardian
Love - sister 당 얼마씩 돈을 얻는다. Militia, Guardian
Negotiator - 보상을 더 받는다. Rogue, Duelist
Robber - 박물관에서 더 많은 사람을 잡고 돈을 더 얻는다. Rogue
Scavenger - 적을 쓰러뜨릴 시 떨어지는 아이템이 늘어난다. Hunter, Ranger
Supplier - 모든 아이템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짧아진다. Militia, Ranger, Guardian
Taunt - 적을 도발해 강해지게 만들지만 보상이 늘어난다. Sheriff, Militia, Noble
Threat - 적의 속도를 줄인다. Rogue, Guardian Duelist
Quick eyes - searching town 때 좋은 사건이 일어날 확률이 증가. Rogue, Sheriff
Rogue - 크리티컬 킬을 하면 적에게서 돈을 얻을 수 있다. 돈을 얻는 비율이 레벨에 따라 증가한다.
Hunter - 사정거리 페널티가 줄어들고 사정 거리를 넘어서도 효율적인 사격을 할 수 있다. 사정거리 페널티가 레벨에 따라 줄어든다.
Sheriff - 보안관에게 공격당한 적은 뒤로 밀리고 느려진다. Knock back이 레벨에 따라 증가한다.
Militia - 랜덤으로 폭탄을 던진다. 폭탄의 데미지와 던지는 정도가 레벨에 따라 증가한다.
Sniper - 공격과 장전을 하고 있지 않을 때 아드레날린과 데미지 보너스가 증가한다. 사격 실수를 할 때마다 아드레날린은 줄어든다. 데미지 보너스가 레벨에 따라 증가한다.
Ranger - 적을 죽일 때마다 아드레날린을 얻는다. 아드레날린이 꽉 차면 동료가 모두 광포(rampage) 상태가 된다. Rampage 지속시간이 레벨에 따라 증가한다.
Duelist - 적을 사격할 때마다 아드레날린과 데미지 보너스가 증가한다. 사격을 하지 않을 때 아드레날린이 감소한다. 데미지 보너스가 레벨에 따라 증가한다.
Noble - 경험치를 40% 더 받는다. 레벨이 증가할 때마다 데미지와 정확도에 추가적인 보상을 얻는다.
Guardian - 적이 성을 공격할 때 해당 적에게 받은 데미지의 일부만큼 체력을 깎는다. 레벨에 따라 그 정도가 증가한다.
Boss: 보스가 나타나면 우선 공격한다.
Defend: 벽을 공격하는 적을 우선 공격한다.
무기 사정 거리 내에서 공격한다.
+ 공중은 공격하지 않음
+ 아머 유닛(전차류)은 공격하지 않음
+ 공중, 아머 유닛은 공격하지 않음
공중 유닛만 공격
아머 유닛만 공격
마음대로 공격
Assalult rifle - 기관총
Bowgun - 단발의 석궁
Hunter's rifle
Hunter's bowgun
Machine gun - 기관총
Rapid bowgun - 최고 최고
Sniper rifle - 탄창 있는 라이플
Laser pistol
Long bow
Machine pistol - 연발
Pistol
Revolver - 데미지 좋음
Revolver-sniper
Sub Machine gun
Wind bow - 몇 발씩 포물선으로 발사
Auto shotgun
Shotgun - shotgun
Combat shotgun
Chain gun
Cheap worn HMG - 기관총
Gravity gun - 최고 최고
Grenade lancher
HMG
Accuracy - 정확도 증가
Ammo - 탄약량이 증가
Anti air - 공중 유닛에게 추가 데미지를 준다.
Anti armor - 아머 유닛(탱크, 발리스타)에게 추가 데미지를 준다.
Auto fire - 자동 사격 기능(누르고 있으면 사격)이 생기고, 사격 속도를 향상시킨다.
Auto reload - 수동장전 무기 사용시. 쏘고 있지 않으면 장전
Damage - 데미지를 증가시킨다.
Fire rate - 초당 발사량이 늘어난다.
Impact - 공격시 적을 뒤로 밀어낸다.
Leech - 적에게 입힌 데미지를 성의 HP로 바꾼다.
Reloding - 장전 속도가 빨라진다.
Statue - 판다.
가죽, 뼈, 피 기타 잡 것 - 판다.
Holy grail of jure - 일정 시간 무적이 된다.
Shop token - 써있는 금액만큼 상점에서 할인된다.
Ragnarok - 30마리의 용을 소환한다.
5. 기념관 메달 (각 캐릭터 어워드 생략)
Survivor - 20일 생존시. 시작할 때 돈 + 200
Veteran - 35일 생존시. 시작할 때 돈 + 300
Elite - 50일 생존시. 시작할 때 돈 +500
Savior - 80일 생존시. 시작할 때 돈 +750
Choosen one - 150일 생존시. 시작할 때 돈 +1000
Chicken lover - 닭 30마리 구입. 달걀 소득 +5%
Chicken prince - 닭 60마리 구입. 달걀 소득 +15%
Chicken king - 닭 120마리 구입. 달걀 소득 +30%
Sister lover - sister 레벨 10. 폭탄 데미지 +10%
Sister mania - sister 레벨 20. 폭탄 데미지 +20%
Sister master - sister 레벨 30. 폭탄 데미지 +30%
Novice Defender - 퍼펙트 게임 (한 대도 맞지 않고 클리어) 1회. 성벽이 흡수하는 데미지를 +1%
Skilled Defender - 퍼펙트 게임 4회. +1% 더
Adept Defender - 퍼펙트 게임 7회. +1% 더
Master Defender - 퍼펙트 게임 10회. +1% 더
Killer - 한 스테이지에서 크리티컬 킬 10회. 시작할 때 Luck +1
Assassin - 크리티컬 킬 30회. 시작할 때 Sense +1
Unseen hand - 크리티컬 킬 50. 시작할 때 Accuracy +2
Player - pray 15번. +1 ap 기회가 생긴다.
Provoker - taunt 10번. +1 ap 기회가 생긴다.
Boomer - party 10번. +1 ap 기회가 생긴다.
Gun mania - recycle gun 10번. +15% mod 보너스
Robber - rob visitors 50번. 시작할 때 보너스 스킬로 robber +2
Hard badge - Kongregate의 하드 배지를 얻는다. (메달 25개를 얻음) 시작할 때 인벤터리 슬롯 +1
Impossible badge - Kongregate의 임파서블 배지를 얻는다. (하드코어 모드에서 100일 생존) 시작할 때 Fame +20
Kongregate - 하단의 Kongregate 배너 클릭. 급료 3% 감면
Ragnarok surviver - 라그나로크 아이템을 사용하고 격파한다. Luck +1
Hanabi - 끝나고 나오는 불꽃놀이를 감상한다. +25 fireworks
Elonian - 첫번째 라운드(40일)를 끝낸다. 엘로나에서 지금 사용하는 무기를 사용하게 하려는 듯.
Hardcore - 하드코어 모드로 20일 생존. sense +1
Ultimate hardcore - 하드코어 모드로 40일 생존. 시작할 때 Gravity gun 지급
RNG award - 하드코어 모드에서 80일 생존. 시작할 때 luck +3
6. 공략
⊙ 가장 편하게 할 수 있는 클래스는 헌터다. Bow master는 최대 10회까지 관통데미지를 주는데 이론적으로 ×10 데미지이고, Rapid bowgun에 Fire rate Mod를 붙이면 초당 5발씩도 나간다. 장전이라는 개념도 없기 때문에 최고의 무기라고 말할 수 있다.
×10 관통 데미지. 적은 시 to the 망. 오른편에선 또 다른 최고의 무기 Gravity gun이 발사되고 있다.
또한 Cripple shot 스킬이 있으면 적이 맞을 때마다 느려지는데, 후반부에 화면 가득 떼로 밀려오는 적을 일단 맞춰서 늦춰놓고 우선 처리 대상부터 처리할 수도 있다.
⊙ 운영을 하는데 있어 업그레이드 순서는 동료 → 기타 레벨업이 되어야 한다. 팀의 도움 없이 혼자서 모든 것을 다 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선 해야 할 일은 House 레벨 업이다. 큰 돈이 드는 만큼 다른 일을 하지 않으면서 차곡차곡 모아야한다.
동료를 모으는데 있어 신중할 필요가 있다. 동료 상호간의 밸런스가 중요한데, 무기가 고르게 분포되어야 한다. 역할의 분담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위 사진에서는 연발로 나가는 총을 두 명이 들고 있고, 한 명은 Gravity gun을 들고 있다. 벽 가까이 붙는 적은 되도록 내가 담당하지 않고 놔둔다. 다르게 운영하더라도 누구에게 어떤 역할을 줄 것인가를 생각해야 한다.
⊙ 역할을 분담하는데 있어 스킬을 배분하거나, 공격방식을 지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늘 배럭을 주의깊게 보면서 필요한 스킬은 Focus를 찍어두고, 원하는 레벨이 되면 다른 스킬을 찍어야 한다. 파티 스킬은 중복되면 손해이니 동료를 추가할 때 직업이 다른 것이 좋다.
무기의 성능을 보고 취약한 면이 있으면 특정 공격에서 제외하는 등 세부 지정이 결과에 꽤 큰 영향을 준다. Gravity gun은 직선으로 쏴야 하므로 공중 공격을 제외시키고, 디펜드를 찍지 않았다. 잠자리 잡기가 힘든 무기를 들고 있으면 팀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
⊙ 보스를 누가 잡는가에 따라 경험치 배분이 크게 달라진다. 보스데이에 혼자서 보스를 다 잡으면 한꺼번에 3~4 레벨 정도도 올릴 수 있다. 키우고 싶은 캐릭터가 있으면 다른 캐릭터가 보스를 잡지 못 하게 신경을 써주는 게 좋다.
또 경험치는 후반에 나오는 크고 잘 안 쓰러지는 유닛일 수록 많이 준다. 키워주고 싶은 캐릭터가 그런 것들을 잡을 수 있게 해주면 빨리 레벨업을 시킬 수 있다.
⊙ 전략 전반 [#M_더보기|접기|· 적들은 주로 플레이어가 담당해야 한다. 따라서 보조 유닛들은 적은 데미지를 많이 주는 공격 보다 강한 데미지를 한 번에 주는 것이 좋다. 추천하는 무기 및 능력 계열은 다음과 같다.
셰리프: 샷건류(직접 한다면 컴뱃, 오토는 별로) / Dr holiday
밀리샤: 그레네이드 런처, 그래비티 건 / 장전속도(Reloading), Da bomb
스나이퍼: 반 자동 계열 라이플 /
레인저: 그레네이드 런처, 그래비티 건 / 장전속도(Reloading), Da bomb
듀얼리스트: 반 자동 계열 피스톨 / 네고시에이터, 엔지니어
· 추천 무기와 Mod
Revolver, Pistol + damage
Gravity gun + leech
Bow gun + auto fire / fire rate / anti armor
Shot gun 계열 + fire rate / ammo / impact
· 진행 방식이나 캐릭터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의견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 좋다고 생각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옳은 것 같지만, 추천된 운영방법들은 다음과 같다.
Ap 계열 스킬은 Active, Cook, Taunt 추천 / 추천하지 않는 쪽은 Insurance, Quick eyes
추천하는 스킬은 Defender, Threat, 캐릭터 특성 공격력을 강화하는 쪽의 것들(헌터의 Bow master 등), Leadership
동료를 구성하는 방법은 네 명의 역할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적의 공격 방법(공중, 원거리, 빠른 몹, 아머 유닛 등)에 빈틈이 생기지 않게 네 명을 구성해야 한다. 뭐가 딱 좋다고 하기엔 정답이 없는 것 같고, 개인적으로 하드코어 모드 100일을 넘긴 캐릭터 구성은 헌터 / 가디언 / 레인저 / 노블
즐겨 쓰는 초반 빌드는 (메달은 다 딴 상태)
Gravity gun을 판다. 20일 가까이 공간만 차지해 아이템을 얻는데 방해가 된다고 판단. 돈으로 바꿔 투자한다. → House를 업그레이드 해 찍고 동료를 세 명을 보유한다. Big gun 같은 무기 쪽 특성으로 Focus를 맞춰 놓는다. → Museum을 한 번 레벨업 한다. 초기 비용은 2000원이지만 일단 해두면 계속해서 250GP 가량 돈이 들어온다. 9일이면 본전 뽑은 상태. → 6일 정도에 5500원 정도 되면 네 번째 동료 추가. 원하는 동료 나올 때까진 유지비를 생각해 House를 레벨업 하지 않는다. → 15~20일 다른 쪽은 거의 안 사고 돈 되는 계열로만 투자한다. Claim title도 해두면 지속적으로 돈이 들어오니 빨리 빨리 해준다.
이후 적절하게 운영해 적절하게 GG를 얻어낸다.
· 검증된(?) 멤버 구성
다른 사람들이 사용한 멤버 구성을 대략적인 운영방법과 함께 소개. P는 플레이어
노블(P) + 레인저, 밀리샤, 셰리프
로그는 리볼버를 사용해 강력한 데미지를 준다. 킬러와 파워샷을 찍어서 운영한다. 레인저는 Gravity gun, 밀리샤는 Machine gun, 셰리프는 Combat shotgun
헌터(P) + 가디언, 듀얼리스트, 스나이퍼
헌터는 Bow gun의 관통 데미지를 이용해 주된 공격을 한다. 가디언으로 Threat, Defender를 찍고, 듀얼리스트는 Engineer와 Negotiator. 스나이퍼는 강한 공격을 한 명에게 주는 형태로 키운다.
셰리프(P) + 레인저, 노블, 노블
모두 Big gun을 들게 하고 11 레벨이 되면 Gravity gun을 들게 한다. 플레이어는 Dr Holliday를 찍고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자동 장전 상태로 샷건을 쏘는 방식으로 초반을 넘긴다.
· 라그나로크를 처음 잡을 때는 성배(Holy grail)를 두 개 들고 있는 것이 좋다. 입을 열고 레이저를 쏘기 전까지 여유가 있는 편이므로 빛이 보이면 그때 사용한다. 레벨업을 많이 할 수 있으므로 초반에 도전해보는 것도 좋다.
· 장전 속도나 폭탄 쿨타임이 문제가 될 때는 두 개 들고 있으면 도움이 된다.
또 주력 무기에 좋은 Mod를 달기 위해 기다리고 있는 경우 대충 쓸 보조 무기를 하나 마련하는 것이 좋다.
· Rampage 상태에선 공격력이 강해지고 장전 속도도 빨라진다.
· 샷건 같이 한 발씩 장전하는 무기는 스페이스바를 누르고 쏘면 자동화된 무기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Auto Shotgun에 대한 정보는 J님의 댓글을 참조
· Rapid bowgun의 경우 극후반부로 가게 되면 데미지가 약해 주력에서 견제용으로 활용도가 떨어질 수 있다. 업그레이드 비용이 싼 Bowgun에 Auto fire를 달게 되면 활용법은 비슷하지만 데미지가 강력한 무기가 된다.
· 좋은 Mod를 다는 것이 높은 레벨의 무기를 얻는 것 보다 중요하다. Leech, Fire rate를 Rapid bowgun에 달아놓으면 성벽 수리도 필요없는 수준
· MOD와 공격속도에 관한 정보는 BIN님의 댓글과 過客님의 댓글을 참조
· 상점에서 무기의 강화가 가능해졌기 때문에 Mod를 여러 개 달 수 있는 무기를 가지고 계속 강화하는 것이 이득이 되었다. 최소 3개 이상의 무기를 보유하고 필요한 Mod를 달아주는 것이 높은 레벨의 무기를 갖는 것 보다 훨씬 중요하다.
· 옵션 버튼(1. 클래스, 시작메뉴, 옵션버튼을 참조) 을 통해 동료의 무기 데미지를 확인할 수 있는데, Mod 등으로 강화된 특성을 눈으로 볼 수 있어 어느 정도 효과를 거두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 비풍초똥팔삼처럼... 공격의 순서를 정하는 것이 좋다.
빠르고 데미지를 많이 주는 적 > 멀리서 쏘는 적 = 쏘는 것 보다 빠른 적 > 독수리 > 느린 애들
이 정도로 생각하면 될 듯.
· 돈 벌기 좋은 건 닭 키우기. AP도 1 밖에 쓰지 않고, 닭 자체도 돈이 크게 드는 편이 아니다. 메달을 얻을 경우 보상도 커진다. 초반은 기념관에서 사람들 돈을 뺏는게 좋다.
· 도발(Taunt) 5를 찍고 여관에서 AP를 모두 도발에 사용하면 큰 돈을 만질 수 있다. 적의 체력이 증가하는 대신 보상이 커지는 도발은 여러 번 찍는다고 해도 체력이 극적으로 증가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유지비를 증가시키는 방법도 아니기 때문에 최고의 돈 벌기 방법이다.
· 상점의 물건을 많이 볼 수 있게 해두는 것이 원하는 아이템을 찾는데 큰 도움이 된다.
· 상점의 무기 강화(reforge)는 할 때마다 비싸지지만 가격의 증가폭은 비슷하다. Mod를 4개 이상 달 수 있다면 reforge로 업그레이드 시키는 것이 이익이다.
· 업그레이드를 한 분야에 집중하지 않으면 유지비(upkeep)가 많이 든다. 일단 필요한 분야에 집중한다.
· 성벽 HP 관련 업그레이드는 아무리 해봐야 맞기 시작하면 체력이 쭉쭉 빠진다. 안 맞는 쪽의 운영이 최선. 공격력을 강화해 맞지 않고 잡을 수 있는 방향으로 해야 한다.
· carry over는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carry over를 하면 메달을 딸 수 없는데, 메달로 얻는 이득이 클뿐 아니라, 게임이 끝이 없(어보이)는만큼 메달을 따는 것이 목표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 원하는 아이템이 안 나오는 등 확률적인 부분이 잘 안 풀리면 새로 고침을 해보는 것이 도움이 된다. 잘 걸리는 쪽은 계속 잘 걸리고, 안 걸리는 쪽은 계속 안 걸리는 편인 것 같다. - 높은 확률로 추가 AP를 받거나, Mod나 무기가 원하는 쪽으로 나오거나 등등
· 모든 게 확률에 지배되는만큼 이건 아니다 싶으면 새로 시작하는 게 좋다. 초반에 원하는 동료를 얻지 못 하거나 하면 과감하게 새로 시작.
하드코어 모드에서 무기가 너무 안 걸리지만 버틸 때까지 버텨본 적이 있는데 75일 정도에 결국 끝나고 말았다.
· 플레이에 어려움을 느낀다면 일단 캐쥬얼 모드로 메달부터 따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좋다. 새로 시작할 때 도움을 주는 분야가 많다.
· 대부분 돈 벌고 반복해서 그 부분만 누르면 되는데 어려운 부분이 퍼펙트 게임과 크리티컬 킬 쪽이다.
퍼펙트 게임은 1~10일 동안 연속으로 하는 것이 편하다. 추가 보상이 큰 도움이 되기도 하고. 폭탄을 충분히 구입해두고 벽에 너무 가까이 붙거나, 한 방에 안 쓰러지는 적이 몰려있는 지역에 미리 던지는 게 좋다. 꼭 10일째에 안 해도 되지만 보스데이에는 Hire henchman을 하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크리티컬 킬은 정교하게 쏘기 보다는, sense 등의 스킬을 보유한 상태로 많은 적을 노리는 것이 좋다. 진행하다 보면 천천히 기회가 올 것이다.
⊙ 초반 라그나로크 잡는 팁
[캐리 오버에 관한 아래의 팁은 게임 버전이 수정되면서 적용할 수 없게 되었다. 이제 공격을 막지 못하고 게임이 끝났을 경우 바로 전 단계로 돌아가기 때문에 새로 AP와 보상을 얻을 수 없게 되었다.]
캐리 오버를 할 경우 메달은 얻을 수 없는 대신 전장에서 얻은 돈을 적립할 수 있다. 그러나 경험치가 쌓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렇게 플레이를 한다고 해서 극적인 효과를 보기도 어렵다. 그렇지만 초반부에 할 수 있는 좋은 노가다 팁이 있다.
님들 빠른 전멸요.
라그나로크 아이템을 잡았다면 시작하자마자 불러서 조금 잡다가 빔 맞고 그대로 지는 것이다. 이럴 경우 얼마간의 보상과 1 AP를 얻을 수 있는데 이것을 이용하면 많은 일들을 할 수 있다.
AP는 반복해서 질 경우 누적이 되기 때문에 원하는 동료나 무기를 얻을 때까지 수십 번이라도 리프레쉬를 할 수 있다. (초반이라 그렇게 좋은 무기가 나오지는 않는다.) 기념관에서 Rob visitors를 할 수도 있지만 반복해서 할 경우 얻을 수 있는 돈이 확 줄어들기도 한다.
Go searching이 괜찮은 방법인데 성벽 HP를 1씩 올리거나, 경험치를 얻거나, 돈과 닭을 얻을 수도 있다. 잠재력을 발견했다고 나오면서 스킬을 한 회에 1/3씩 얻는 경우엔 스킬도 하나씩 생긴다. 물론 나쁜 게 걸리기도 하는데 관련 스킬이 안 달려있어도 반복해서 하면 장기적으로는 좋게 걸릴 수밖에 없다. (위 그림에 올라간 성벽 HP와 돈 경험치를 확인할 수 있다.)
초반에 라그나로크를 잡는 팁도 같이 소개하자면 위 그림은 폭탄을 던진 직후에 라그나로크를 소환한 모습이다. 가장 뭉쳐있을 때 범위 공격을 할 수 있는 방법이다. 데미지를 많이 줄 수 있는 폭탄과 남은 애들을 어느 정도 처리할 수 있는 무기라면 클래스를 가리지 않고 초반부에 잡을 수 있다.
(그림에 보이는 수준에서는 다소 잡기 어렵다. Lv 4 이상 폭탄도 나오지 않고 무기나 관련 스킬이 발달하지 않은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