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간만에 멀티플레이가 가능한 실시간 전략 게임이 눈에 들어왔다. 엄밀하게 말하자면 멀티플레이만 가능한 전략 게임. Brotherhood of Battle이라는 이름의 이 게임은 턴방식 RPG와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된다. 내 유닛의 행동을 모두 지정해주고 상대에게 턴을 넘기고, 또 상대가 할 일을 다하면 턴을 넘겨 받아 자신의 유닛들을 움직인다.
How to Play를 누르거나 시작하면서 튜토리얼을 보면 게임을 이해하는 건 오래 걸리지 않는다. 각 유닛들은 HP와 Power라고 불리는 마나를 가지고 있다. WASD나 방향키로 유닛을 움직이고 적이나 아군 유닛 혹은 금광을 클릭해 행동을 지정한다. 공격이나 마법 등으로 행동을 마무리 하지 않으려면 방패 모양의 Defend(20%의 데미지 감소 효과)를 눌러 턴을 마친다. 자원은 턴마다 기본적으로 들어오는 걸 활용하거나, 금광을 이용해 얻게 된다.
Play Game을 누르고 이름과 비밀번호만 적으면 자신의 바로 계정을 가질 수 있다. 간단한 절차도 귀찮으면 Sign in as Guest로 아이디 없이 게임할 수 있다. 로그인 했으면 Quick Play를 눌러 게임 시작. 일단 직접 이것저것 해보면서 게임을 익히는 게 빠를 것 같다. 참고로 로그인 후에 로비에서 Game Browser 탭을 선택하면 포인트는 얻지 못 하지만 방제를 선택해 게임을 만들 수도 있다.
유닛별로 기술과 마법을 정리해보았다. Defend와 유닛별 기본 마법은 좌측 상단의 유닛 아이콘 옆에 표시되고, 공격은 공격 범위 안에서 적을 클릭하면, 치료 같은 기술은 범위 안에서 아군을 클릭하면 버튼이 표시된다.
- Knight - Battle Cry: 주변의 동료에게 5턴간 20%의 데미지 보너스를 준다 / Attack: 30의 데미지를 주는 근접 공격 / Slash: 50의 데미지를 주는 근접 공격 / Charge: 약간 거리가 벌어졌을 때 달려들며 20의 데미지를 준다 / Whirlwind: 범위 안의 적을 모두 공격하며 60의 데미지를 준다.
- Priest – Area Heal: 범위 안의 동료를 25만큼 치료한다 / Attack: 15의 데미지를 주는 근접 공격 / Protect: 다음 턴까지 모든 데미지와 나쁜 효과를 보호해준다 / Resurrect: 죽은 동료를 50%의 HP를 보유한 채로 부활시킨다.
- Mage - Empower: 주변의 아군 유닛에게 50의 마나를 준다 / Attack: 15의 데미지를 주는 근접 공격 / Bolt: 20의 데미지를 주는 원거리 공격 / Fireball: 해당 유닛에게 30 주변 유닛에게 15의 데미지를 주는 원거리 공격 / Freeze: 해당 유닛을 한 턴 동안 움직이지 못 하게 한다. 단 공격도 할 수 없음 / Shockwave: 적을 밀어버리면서 20의 데미지를 준다 / Vortex: 지정된 유닛 주변의 모든 유닛을 해당 유닛 쪽으로 끌어당기며 50의 마나를 빼앗는다.
- Ranger – Scout: 맵에서 좀 더 넓은 범위를 2턴 동안 볼 수 있다 / Shoot : 15의 데미지를 주는 원거리 공격 / Bullseye: 40의 데미지를 주는 원거리 공격 / Rapid Fire: 범위 안의 모든 적에게 30의 데미지를 준다.
- Rogue – Sneak: 적이 모습을 볼 수 없게 한다. 공격 받거나 / 적과 너무 근접해 있으면 풀린다 / Attack: 25의 데미지를 주는 근접 공격 / Bolas: 이동 범위를 감소시키고 15의 데미지를 준다 / Assassinate: Sneaking 기술을 쓰고 있을 때 적 유닛을 한 번에 죽인다.
자신의 본진 건물 Fortress는 Build 버튼을 통해 Training Hall, Armory, Treasury 세 가지 부속 건물을 지을 수 있다. 부속 건물이 지어지면 Research 메뉴에서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 Training Hall에선 Knight의 Whirlwind, Priest의 Resurrect, Mage의 Vortex, Ranger의 Rapid Fire, Rogue의 Assassinate 같은 기술을 추가시킬 수 있다.
- Armory는 다음과 같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Dicipline: 마나 재생률을 50% 올린다. / Fortitude: 아군의 HP를 30 올린다. / Speed: 이동 범위를 20% 증가시킨다.
- Treasury에선 다음과 같은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Taxing: 수입을 100만큼 증가시킨다. / Mining: 금광에서 들어오는 수입을 50만큼 증가시킨다. / Allegiance: 새 유닛을 생산하는데 드는 비용을 100만큼 감소시킨다.
간단하게 생겼지만 전략적인 요소가 충분해 전투 중에 발생하는 변수가 꽤 크다. 어떤 방식으로 전투를 진행하는 게 효과적인지, 업그레이드는 어떤 걸 우선시 해야 하는지 댓글로 정보를 나누면서 게임하신다면 금방 랭킹을 올릴 수 있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