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PG

[RPG] 아큐즈(Arcuz) 게임 정보 및 공략


▣ 기본적인 게임에 대한 정보는 게임 소개글을 참조.

[진행에 도움되는 정보 & 팁]
설명 퀘스트를 끝내고 필드에 나가기 전에 방어구 사는 것을 잊지 말자. 아이템이 있고 없고는 정말 큰 차이가 난다.

점프가 정점에 이르기 전까지 점프 공격은 콤보가 되고, 정점에서 떨어지는 시점부터는 내려찍기 기술이 된다. 이 찍기 기술이 다소 곤란한 적을 처리하는데 키포인트가 된다. 이 기술로 치고 빠지기를 반복하는 게 가장 안전하다.

연속기 사용중에 적이 방향을 바꾸면 자동으로 타게팅이 된다. 따라가려고 방향키를 넣다가 못 때려서 맞을 때가 있고, 반대 방향의 적을 공격하기 위해 방향키를 넣어야 할 때도 있다.

스킬은 스킬 포인트(SP) 그러니까 마나를 사용하는데 마나 포션을 사서 쓰기는 아깝다. 퀘스트를 해결하거나 돌아다니는 중에 레어 아이템이 나오는데 적을 죽일 때마다 SP를 받는 게 있다. - 물론 속성을 부여해서 얻는 것도 가능하다. - 그 전까지는 마나 포션 살 돈으로 아이템에 투자하자. 비슷한 의미에서 첫번째 무기는 강화하지 않는 게 좋다. 크리스탈을 모아뒀다가 무기가 뭔가 부족하다 싶은 시점에 하는 것이 이익.

스킬은 게임을 새로 시작할 때마다 리셋되는데 귀찮지만 일일이 드래그해서 다시 설정해줘야 한다.

무기는 Blade, Axe, Sword로 나뉘는데 스킬창에서 번역은 칼, 도끼, 검으로 되어있다. 무기 특성이 다르다기 보단 사용할 수 있는 스킬 때문에 특성이 나뉜다고 볼 수 있다. 한 번 무기를 고르면 스킬의 업그레이드는 물론 입수한 크리스탈을 합성해 특성을 부여하기 때문에 다른 계열로 갈아타기 곤란하다. 스킬창의 설명을 보고 신중하게 고르는 것이 좋다.

아이템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업그레이드다. 불필요한 업그레이드를 했을 때와 하지 않았을 때 능력 차이도 크다. 키우기로 한 능력만 계속 키우는 것이 좋다. 무기 숙련도를 집중해서 올리면 공격력에 큰 도움이 된다.

인벤터리 창 밑에 보면 Sort by ... 하면서 무기 정렬을 해주는 버튼이 있다. 아이템을 많이 얻었을 때 활용하면 좋다.

무기를 합성해주는 무녀 수잔은 게임이 어느 정도 진행될 때마다 크리스탈을 한 두개씩 판다. 어느 정도 진행했다가 확인해보고 수시로 사두는 것이 좋다.

크리스탈 등 아이템이 부족할 때는 Potion of Luck을 사용한 다음 한 방에 죽는 적이 많이 출현하는 지역을 돌아다니는 것이 도움이 된다. 드랍률을 높혀주는 아이템을 착용하고 있다면 효과는 더욱 좋다.

회오리바람 3 레벨 검성폭풍은 진리!!! 워3 블마 블레이드스톰이랑 똑같음. 하악하악

8304님의 댓글에 따르면 요구 레벨이 현재 레벨보다 높은 장비를 반복해서 착용하는 경우 아이템이 사라지는 것 같다고 한다.

포션의 종류별 효능은 다음과 같다.
■ Healing - HP 회복
■ Mana - SP 회복
■ Rejuvenation - 회복 시간 없이 HP와 SP를 회복한다.
■ Archangel - 죽었을 때 소생한다. 포션의 단계별로 회복되는 HP와 SP가 다르다.
■ Alexipharmic - 해독용 포션
■ Defence - 1분간 방어력을 20% 상승시킨다.
■ Attack - 1분간 공격력을 20% 상승시킨다.
■ Magic Defence - 마법공격에 대한 방어력을 1분간 20% 상승시킨다.
■ Berserk - 1분간 공격력을 100% 상승, 방어력을 50% 하락시킨다.
■ Luck - 아이템 드랍률을 1분간 상승시킨다. 


[아이템 합성 & 강화]
입수한 크리스탈을 조합해 모든 아이템을 강화할 수 있다. 어떤 속성을 부여할 수 있는가에 대한 정보는 아래 그림에 나와있다.

(그림으로 구분하는데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은 아래 목록을 펼쳐 참고하시길)


아이템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알아둬야 할 것은 각 단계를 꼭 거쳐야 한다는 것과 일부 속성은 공존할 수 없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3 레벨의 어떤 속성을 가지고 싶다면 바로 3단계 조합을 적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1 → 2 → 3 단계를 거쳐야한다. 총 세 번의 합성 과정이 필요하다.
또 무기의 불, 얼음, 번개, 독 속성은 같이 가지고 있을 수 없고 나중에 합성한 속성을 따르게 된다. 3단계의 번개 속성을 가지고 있다가 1단계의 독 속성을 부여하면 전에 가지고 있던 번개 속성은 사라진다.

얼음 속성은 공격한 적을 느리게 만들고, 불 속성은 강한 데미지를 입힌다. 번개 속성은 적을 잠시 기절 상태로 만든다. 독 속성은 일정 시간 지속적으로 독 데미지를 입힌다. 1단계라도 이 네 가지 속성을 무기에 부여해두면 게임 진행이 무척 편해진다.

참고로 크리스탈 합성은 같은 종류 3개를 모아서 했을 때 100%, 2개는 50%, 1개는 25% 확률로 다음 단계의 크리스탈이 된다.
lulu님이 댓글을 달아주신 것처럼 세 가지 서로 다른 속성의 크리스탈을 합성하면, 섞지 않은 속성의 크리스탈 한 단계 높은 것이 된다. 크리스탈이 일정하게 나오지 않기 때문에 유용한 방법이다.
포션의 경우는 두 개를 모아서 하면 100%, 한 개는 25%의 확률로 다음 단계의 포션이 된다.

▣ 강화되는 속성들



[레벨 & 아이템 노가다 팁]
게임 초중반에는 억지로 레벨을 올릴 필요 없이 자연스럽게 진행해도 되지만 마지막 스테이지에 이르면 만렙을 찍고 무기를 갖춰두지 않으면 엔딩 보기가 쉽지 않다. 그 순간을 위해 준비한 노가다 팁~

소심한 사람님이 댓글을 달아주셨다시피 장비는 6 - 11 - 16 - 21 - 26 - 31 레벨이 되면 새로운 것이 출현한다. 다음 무기가 나올 때가 되면 강화를 하거나 새 아이템을 사지 않는 것이 좋다. 악세사리는 레벨과 상관 없지만 속성을 붙일 수 있는 Compose 숫자가 레벨이 높은 적이 나오는 지역에서 출현률이 높다. 7 이상 되는 악세사리를 입수했다면 만족하고 계속 쓰는 것이 좋다.

아이템 노가다를 하기 좋은 방법은 악세사리에 Drop Rate를 달아주는 것이다. 드랍률이 올라갈 수록 돈이 되거나 희귀한 아이템이 등장한다. 최종 보스를 공략하기 위해서 필요한 속성은 마법 방어, 방어 보너스, 공격 보너스이기 때문에 이 장비를 준비한다면 되도록 다른 속성은 피하는 것이 좋다.

각 던전이나 지역별로 그 지역의 평균보다 레벨이 낮은 몬스터만 출현하는 지역이 있다. 레벨업을 안전하게 하길 원하거나 빠른 시간에 적을 죽이고 아이템을 얻길 원한다면 그 지역만 포탈을 타고 반복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 장비를 구한다면 추천 장소는 안식의 골짜기 두번째 스테이지)

장소가 바뀔 때 몬스터가 다시 등장하는 걸 이용해서 편하게 레벨업 할 수도 있다. 실질적인 첫번째 퀘스트 남자 사이의 내기를 예로 들자면 슬라임 100마리를 잡기 위해서 계속 이동했다가 다시 돌아오는 대신, 마을 입구를 나서면 바로 나오는 슬라임을 처리하고 다시 마을로 돌아왔다가 나가서 잡는 방식으로 반복해서 잡는 것이 가능하다.

퀘스트님이 댓글을 달아주셨지만 무녀 수잔이 포션을 파는 상점에서 크리스탈을 파는 때가 있다. 마우스 드래그로 구입하면 창을 닫고 다시 열었을 때도 계속 팔기 때문에 원하는 크리스탈을 대량으로 구매할 수 있다. (더블 클릭으로 구매하면 한 번밖에 살 수 없는 걸로 봐선 게임이 업데이트 된다면 없어질 지도 모르는 사항)

또한 게임 후반부에 무기상인 그랜이 가끔 +1이나 +2가 붙은 무기를 파는 경우가 있으니 지나가면서 한 번씩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퀘스트 공략]
자유롭게 진행해도 좋지만 효율적인 동선이라고 생각하는 퀘스트 진행을 정리하려고 한다.
퀘스트의 목적지는 퀘스트 설명에 표시되고, 지도에서 보라색으로 강조되어 보인다.

1. 남자 사이의 내기
시작하면서 슬라임 100마리를 빨리 잡고 보상템을 얻는다. 초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달고 다른 퀘스트를 하는 것이 좋다.

2. 거만해 하지 마라
실질적으로 다음에 할 수 있는 퀘스트는 레벨 7의 늑대 20마리를 잡는 이 퀘스트이다. 테디베어 퀘스트도 7급 늑대를 잡아야 하기 때문에 같이 진행하면 좋지만 해당 지역에 보스몹이 있기 때문에 따로 하는 것이 좋다. 마을에서 멀어지면 간혹 한 두마리씩 등장하는데 레벨 차이가 나서 빨리 못 죽인다면 유인해 1:1의 싸움을 하는 것이 좋다. 점프 공격으로 치고 빠지는 것이 저렙에서는 진리

3. 테디베어
거만 퀘스트의 보상템도 역시 능력을 올려주는 계열이기 때문에 달고 다니는 것이 좋다. 침묵의 언덕 해당 지역에 가면 앞뒤가 막히면서 이 퀘스트를 해결해야만 나갈 수 있다. 1:다수로 싸우기 보다는 주변의 적들을 하나씩 제거해주고 보스 늑대와 싸우는 것이 좋다. 보스 늑대도 역시 레벨 7이지만 크기가 다소 크고 공격이 강하며 크기가 크다. 다른 적을 다 제거하고 1:1로 HP 치료 포션을 사용하면서 점프 치기를 사용하면 비교적 저렙에서도 잡을 수 있다. 죽을 것 같으면 빠져서 체력을 다 회복하고 다시 공격한다.

4. 수잔의 벌꿀
다음 주요 퀘스트인 수잔의 벌꿀이다. 벌들은 레벨 차이가 커도 공격 특성 때문에 잡기 쉽다. 다만 1:1 구도를 계속 유지해야 한다. 내려찍기 말고 공중 보통 공격으로 한 대 치고 땅에 떨어지면 콤보를 넣거나 1단 공격을 반복하면 못 날아가게 할 수 있다. 가는 길에 레벨이 딸릴다면 어느 정도 레벨업은 필요하다.

다수의 벌을 상대하는 기술도 있긴 한데 어느 정도 레벨이 되어야 효과적이니 참고만.
벌들이 떼로 몰려오면 점프 보통 공격으로 순서대로 제압해서 계속 땅에 떨어뜨릴 수 있다. 다시 날아오를 때 정점까지 올라가기 직전에 떨어뜨리고 다시 다음 벌이 올라가면 떨어뜨리고 하는 식으로 박자를 맞춰서 주변의 적 몇을 동시에 무력화할 수 있다. 삑사리 나면 도망쳐야;

5. 화학수업
대형 HP 포션과 마나포션을 합성한다. 보상으로 몇 가지 포션을 얻는다.

6. 저축의 의미
돈 3000을 모으는 퀘스트. 실제로는 돈주고 물건을 사는 것과 같기 때문에 안 하고 넘어가도 된다. 검(Sword)를 사용하고 있는데 보상템으로 칼(Blade)가 나왔다. 해당 계열이 아니라면 더욱 할 필요가 없어 보인다.

7. 빼앗긴 화물
퀘스트는 빨리 나왔지만 해당 지역을 공략하기가 까다로워 미뤄둔 퀘스트. 가는 길도 몬스터가 만만치 않다. 얼음 속성이 붙은 고블린이 많이 나오는데 한꺼번에 상대하긴 껄끄럽다. 회오리바랑 스킬 등 스킬을 활용해 둘러 쌓였을 때 빠지고 하나씩 상대하며 주변 적들을 제거한다.

8. 용기의 뿔
15레벨 켄타우로스를 잡아도 확률적으로 뿔이 등장한다. 켄타우로스는 동작이 빠르고 크기 때문에 패턴을 익히기 전까지는 조금 곤란한 상대이다. 방법은 역시 내려찍기가 편하다. 회오리바람 스킬로 위기에서 빠져나오는 동시에 모두에게 타격을 주고 점프 내려찍기로 빠르고 움직이면서 상대하는 것이 좋다. 17레벨 켄타우로스가 버겁다면 15레벨을 잡고 타운 포탈을 타서 다시 15레벨 적들이 등장하게 반복해서 잡는다.

9. 반짝이는 철광석
동굴에 19레벨의 슬라임이 있고, 보스는 23레벨의 독속성을 가진 늑대이다. 늑대에게 ???가 뜰 때 들어갔는데 패턴이 익숙하고 공격력도 강한 것 같지 않아 어렵지 않게 잡았다. 17레벨 보스 늑대도 섞여있다. 레어 도끼를 보상으로 받는다. 독공격을 받으면 오래 데미지를 입으니까 독치료 포션을 넉넉히 들고 간다.

10. 안나 실종
여기까지 올 수 있었다면 안나는 최소 17레벨은 되는 건데 그 동안 내가 얼마나 한심해 보였을까...
아무튼, 21레벨 고블린이 잔뜩 나온다. 회오리로 전체 공격을 하면서 돌아다니면 어느새 정리. 되는 듯 하더니 19레벨 보스 슬라임이 등장한다. 빠르고 협동 공격이 강하기 때문에 Archangel 포션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보상은 대형 크리스탈!!

11. 그랜의 노력
방패에 Chance of Block, Defense Bonus(%) 레벨을 각각 2단계로 만들어 상점 주인 그랜에게 가지고 간다. 주의해야 할 점은 두 가지 속성만 부여해야 한다는 점이다. 불 + 땅이 Block, 땅 + 바람이 Defense(%)이다. 각각 1단계 - 2단계 총 네 번의 합성을 거쳐야 한다. 합성한 방패를 얻게 되고, 장갑을 추가 보상으로 얻는다.
(흠흠흠님의 댓글에 따르면 다른 속성을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은데 이 부분에서는 게임의 언어 설정을 영어로 바꾸고 퀘스트 창을 열어 확인 한 번 정도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듯.)
(방패 퀘스트 연구한 사람님의 댓글에 따르면 처음에 다른 속성을 찍은 후 퀘스트가 요구하는 두 가지 2단계 속성을 부여했는데 성공했다고 한다. 가지고 있던 방패에 했을 경우는 퀘스트가 성립이 안 되는데 사서 하면 다른 걸 달아도 되는 듯. 또 댓글에 있는 주의 사항으로 퀘스트가 요구하는 조건이 %가 붙는 조건인지 +숫자(n)가 붙는 조건인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 있다. 두 가지 업그레이드는 종류가 다른 것이다.)

12. 영혼의 귀착점
21 레벨 고블린과, 23레벨 독 속성의 늑대가 나온다. 다른 퀘스트에 비해 어려운 점은 없다. 레어 신발을 보상으로 받는다.

13. 용기를 되찾아라
해당 지역에 도착하면 고블린이 다수 등장한다. 범위 공격 스킬을 반복하면 쉽게 처리할 수 있다. 고블린을 다 처리하면 21레벨 오우거 보스가 등장한다. 체력이 높고, 연속 공격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포션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공격, 방어, HP 회복 포션을 보유하고 점프 내려찍기를 하거나 적절히 몸빵하면서 공격한다. 레어 검(Sword)을 보상으로 받는다.

14. 어두운 세상에서 벗어나 다시 햇빛을 보다
방어가 중요해지기 시작한다. 켄타우로스의 숲에서는 범위 공격을 사용하는 고블린이 다수 등장하는데 마법 방어를 합성해두지 않으면 상당한 데미지를 입는다. 퀘스트 지역에서는 25레벨의 켄타우로스가 등장한다. 적을 다 제거하면 다시 25레벨의 보스 켄타우로스가 두 마리 등장하는데 불속성을 가지고 있어 공격력이 세고 체력이 상당하기 때문에 공격, 방어 포션 등을 많이 챙겨두는 것이 좋다. 저렙 때 도착해서 포션빨과 SP 회복을 이용한 독공격으로 버티면서 깼다. 보상은 Stone of Holy 2개.

15. 영혼이 편히 잠들다.
인간형 그러니까 주인공과 비슷한 공격을 하는 해골 병사들이 등장한다. 공격력이 강하고 까다롭다. 하지만 이 시점에서 회오리바람 스킬의 3단계인 검성 폭풍 스킬을 얻어서 퀘스트는 빨리 해결. 버서커 포션이나 공격 포션을 마신 상태에서 검성 폭풍을 사용하면 다수의 적이 녹아내리기 때문이다.
레벨업이 귀찮아서 26레벨 상태로 퀘스트 지역으로 적을 무시하고 진입했다. 퀘 지역에서는 25렙 해골 병사와 29렙의 해골 병사가 등장한다. 이들을 제거하면 27레벨 고스트가 등장한다. 고스트는 레벨에 비하면 공격력이 약하지만 일정 데미지를 받으면 분신을 만들어낸다. 역시 다수의 적에게는 검성폭풍이 진리. 퀘스트를 해결하면 다양한 기능을 붙일 수 있는 반지를 보상으로 받는다.

16. 쟈크의 편지
물건을 보관해주는 쟈크에게서 편지를 받아 12시 방향에 있는 촌장에게 전해준다. 끝.
보상으로 경험치를 준다. 땡큐 베리 머치.

17. 오래된 두루마리
퀘스트 지역인 마력 동굴에는 29레벨의 독 속성 켄타우로스와 역시 29레벨의 늑대와 고블린 마법사가 등장한다. 예전과는 차원이 다른 독이 걸리기 때문에 치료 포션이 많이 필요하다. 고블린 마법사의 범위 공격도 공격력이 매우 강하다. 치료 포션 없이도 이 지역을 공략하는 좋은 방법이 있다. 바로 신성의 빛 스킬. 아크엔젤 포션과 같은 기능을 하기 때문에 맞고 일부러 죽으면 깨끗하게 치료된다.
이쯤에서 퀘스트 지역이 멀기 때문에 가속을 찍어봤는데 빨라서 적을 무시하고 달리기에 좋다. 업그레이드는 방어와 관련된 것으로만 찍기 시작했다. 아이템에도 마법 방어 속성을 찍어줬다.
독 속성 켄타우로스가 너무 귀찮아서; 무시하고 퀘지역으로 달렸는데 동굴에 나오는 적들이 모두 등장하고 이들을 처리하면 29렙 보스 오우거가 나온다. 당시 별다른 포션이 없어서 독 레벨 3이 달린 검으로 독 걸고 도망다니기를 하면서 공략했는데 시간은 고렙 몬스터를 잡기는 좋은 방법이다. 보상으로 캐릭터 포인트를 5 얻는다.

18. 진상이 백일하에 드러나다
전 퀘스트에서 얻은 두루마리를 가지고 무녀 수잔에게 간다. 끝.
보상으로 경험치 왕창. 땡큐 땡큐

19. 사악한 무리를 쳐부숴라
폐기 광산에선 25렙 번개 속성 슬라임이 등장하는데 스킬이 캔슬되고 기절상태에 놓이기 때문에 집단 구타 당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슬라임에게 맞지 않으면서 스킬을 쓰는 방법은 점프 상태에서 발동을 거는 것이다. 좀 더 진행하면 31렙 번개 속성 켄타우로스가 나오는데 점프 상태에서 써도 번개를 맞고 캔슬되는 때가 많다. 켄타우로스는 주변을 살짝 지나다니면서 번개를 쓰게 유도하고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퀘스트 지역에서는 33레벨 번개 속성 켄타우로스가 등장하고 다 잡으면 33렙 오우거 둘과 33렙 고스트가 등장한다. 보상은 스킬을 올릴 수 있는 AP 1이다.

20. 산골짜기의 노래
안식의 골짜기에 가면 오우거가 시비를 걸면서 길이 막히는데 이 지역은 모두 전원을 처리하고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지역이다.
첫번째는 29, 33 레벨 오우거가 다른 적들과 섞여서 등장하고, 두번째에서는 29레벨 고블린 파티가 벌어진다. 세번째 지역에서는 33레벨 번개 스켈레톤과 고스트가, 네번째 지역에서는 33 레벨 번개 속성 켄타우로스와 29레벨 고블린 마법사가 좁은 지역에서 출현한다. 번개를 맞으면서 기절 상태에 빠지는 순간 죽음이 찾아올 수 있다. 다섯번째 지역은 지금까지 나왔던 적이 전부 출현하고 35렙 오우거가 섞여있다.
이 지역을 전부 공략하면 이제 머리 둘 달린 거인이 부하를 이끌고 등장한다. 36레벨의 거인은 레벨이 낮고 무기가 좋지 않다면 몸에 기스를 내는 수준으로 공격할 수 있다.
 
머리 둘 달린 거인의 공격 패턴은 지면을 한 번 때려 얼음 기둥을 앞으로 뿜어내는 것과 지면을 한 번 때리는 보통 공격, 지면을 세 번 연속으로 때리고 앞으로 얼음 기둥을 만드는 것과 지면을 세 번 때리고 자신 주변에 원형의 얼음 기둥을 만드는 것, 마지막으로 범위 마법 공격을 연속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이 가운데 공격할 수 있는 때는 지면을 세 번 때리는 콤보 공격의 마지막 순간이다. 이 때 거인을 공격하면 기절 상태에 빠지고 콤보를 두 번 넣을 수 있는 시간이 생긴다. (안전하게 하려면 콤보 1회를 넣고 점프 공격, 보통 공격 1단까지. 마법 방어가 충분치 않은 상태에서 마법 공격 맞기 시작하면 답이 없다.) 주변에 얼음 보호막을 만드는 공격은 점프로 피할 수 있기 때문에 세 번째 공격이 나갈 때까지 근접해있다가 내려찍기 공격으로 기절하게 한 후 연속으로 콤보를 두 번 넣으면 된다.
거인의 체력이 1/5 정도 남았을 때 속성별로 고스트가 소환된다. 고스트 전원을 상대로 강한 공격을 넣으면 화면에 꽉 차는 분신들을 볼 수 있는데 공격을 피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천천히 제거하는 것을 추천한다.
고스트 소환 이후로 거인의 공격은 더욱 강력해지고 빨라진다. 거인의 3 콤보 공격이 끝나는 순간 때려야 빈틈이 생기기 때문에 근접해서 공격을 피해야 한다. 점프 공격으로 기절 상태를 만들고 세 번 공격할 시간이 있다. 3 콤보 후 원형의 얼음기둥을 만드는 공격을 하면 바로 마법 공격이 이어지기 때문에 이 때는 꼭 세 번만 때리고 도망쳐야 한다.

거인이 강해졌을 때 상대하는 것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대형 HP 포션과, 체력을 바로 회복할 수 있는 Rejuvenation 포션을 넉넉히 챙겨두는 것이 좋다. 방어구는 모두 마법 방어를 올려 마법 공격에 대한 회피율을 올리고, 악세사리까지 디펜스 보너스를 붙여서 공격력 자체를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나면


이대로 마을에 평화가 찾아올 것 같지만 악의 축이 제거되지 않았으니 우리 모두 다음 편에 또 만나요~

■ 게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