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morgames에서 활동하고 있는 Tony의 신작 Defend Your Honor는 전작인 Turn based battle과 마찬가지로 게임 자체가 하나의 농담이라는 생각이 든다.

우선 전작 이야기를 간단하게 하기로 하자.

전작 턴 베이스드 배틀은 '전설이 말하길, 무적의 요새에 사는 거대한 악을 물리치고 네 개의 크리스탈을 모을 한 사람이 있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참혹한 운명에 놓인 사람들을 자유롭게 해줄 한 젊은 엘프의 여행에 관한 것이다.'라는 서문으로 시작해서 바로 집 앞에서 끝나는 게임이다.

서두 뿐 아니라 게임 전체가 RPG 세계관을 가지고 장난을 치고, 농담으로 가득차있다.


■ Turn based battle

Play


디펜드 유어 아너도 같은 캐릭터를 등장시킨 시리즈답게 농담으로 시작해 농담으로 끝난다.


바다 코끼리 왕의 사라진 황금상을 찾는 자에게 왕의 군대의 지휘자를 시켜주겠다는 벽보가 붙는다. 업적을 세우고 싶었던 소년이 그 말을 듣고 퀘스트를 시작한다. 역시 예상할 수 있는 것처럼 엉뚱한 결말로 끝이 난다.

동료를 추가하는 과정이나 게임 중에 왕을 알현하러 가서 하게 되는 대화 내내 말장난이 계속 이어진다. 그런데 이게 영어권 외의 이용자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해서는 생각해봐야 할 일이다.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건 게임 그 자체고 그건 언어를 떠나 모두에게 재미를 줄 수 있는 부분이다. 디펜스 게임으로서 디펜드 유어 아너는 부족한 점이 있는 게임이다. 난이도가 낮고 반복적인 면이 있다. 한 웨이브 당 보유한 돈에 이자가 붙는 방식으로 플레이어가 좀 더 도전적이게 만든 건 좋지만 아무래도 게임성이 좀 모자라다.

이걸 보충하고 이 게임을 재밌게 만드는 게 농담인데, 스코틀랜드 억양을 가지고 하는 농담이 우리 같은 비영어권 이용자에게 와닿기는 힘들고, 또 영어 자체로 하는 농담도 이해하긴 쉬운 일이 아니다.

언어장벽과 게임 자체에 신경을 썼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기는 하지만, 게임이 짧고 적어도 결말만 가지고도 피식 웃을 정도는 되니 한 번 즐겨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다.

■ 게임하기

Play


Posted by 초코2080
  1. 포도맛농약
    2010.01.03 19:24 [Edit/Del] [Reply]
    며칠쯤 전 왔다가 크게 감명(?)을 받고 즐겨찾기를 등록해버린 한 사람입니다. ←어쩌라고
    여러가지 쓸만한 정보가 많군요. 훗... (나중에 시간 나면 종종 들르도록 하죠.)

    아, 그리고 뜬금없지만 게임 제보도 되나요? 신작은 아니나 한번 추천해 봅니다.
    판데믹 2라고 지구를 질병으로 멸종시키는 게임입니다(.....)
    주소는 http://www.kongregate.com/games/DarkRealmStudios/pandemic-2
    자세한 설명보다는 직접 플레이를 해보는 편을 권장.
    한번 해보고 리뷰 뷰탁드립니다.

    그럼 전 이만~
  2. Jugis
    2010.01.04 10:14 [Edit/Del] [Reply]
    음... 이 게임은 요상한 버그가 있죠. 재배치가 공짠데, 조금 지나서 나오는 언데드 클레릭

    이녀석 재배치 하면 중복됩니다. 애들 무한 강화가 가능 -_-;;
    • 2010.01.04 16:04 신고 [Edit/Del]
      전 그냥 입구 근처에 많이 배치시키고 클레릭 중첩되게 해놓은 상태로 나몰라라 했는데 그런 것도 되는군요. 중첩될 수록 기능이 좋아니까 유용하네요 ㅋㅋ
    • legna
      2010.01.08 00:38 [Edit/Del]
      저기 그거 버그가 아니라 그냥 게임자체에서 그렇게 한거 같은데요;;
  3. 흑흑
    2010.01.04 14:26 [Edit/Del] [Reply]
    제가 바보인 걸까요? 마지막탄 계속 못깨요 ㅠㅠ 애들 다 사고 남김없디 다 배치 했는데도 못깨요ㅠㅠ 공략좀여 ㅠㅠㅠㅠ
    • 2010.01.04 16:06 신고 [Edit/Del]
      왼쪽 위, 오른쪽 위, 오른쪽 아래 3분할 해서 균형있게 배치하고 업그레이드 한다는 느낌으로 깼었어요. 이자 생각해서 초반에 버틸 수 있으면 너무 업그레이드 몰아서 하지 마시고요. Jugis님의 팁도 활용해보세요.
  4. //
    2010.01.05 12:59 [Edit/Del] [Reply]
    재배치를 무료인걸 이용해 못죽인 적이 있다면 자리를 옮겨 죽으면 거의
    퍼팩트하게 할수 있군요
  5. legna
    2010.01.08 00:46 [Edit/Del] [Reply]
    결말이 멋지내요;;; 물개의 정체...


    공격력 : 트롤=곡괭이>마법사
    사정거리 : 트롤>곡괭이=마법사
    총공격력 : 공괭이>트롤>마법사 (공괭이가 사정거리1이 트롤보다 낮지만 공격속도가 압도적으로 빠름)
    클레릭의 사정거리도 같은 클레릭에 의해서 약간 늘어날까하고 조심스럽게 추측을 합니다.
    바드는 슬로우 효과가 떨어질즘이 되는곳에 바드를 또 배치하는것을 추천
  6. 플래쉬게임홀릭
    2010.02.14 04:21 [Edit/Del] [Reply]
    드디어 엔딩봤는데 이건 뭐....=_=;;
    신선하고 재미있는 디펜스였습니다 ^_^

공략, 의견을 댓글로 나눠보세요. 스포일러는 [spoiler]숨길 내용[/spoiler] 방식으로 작성해주세요.(☞ 사용방법 Click)

Name *

Password *

Blog, Homepage (생략 가능)

Comment

Admin On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