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 아래 새로운 것은 거의 없고, 게임에서도 전에 나왔던 게임 방법이나 요소는 반복적으로 등장한다.
그러나 아이디어를 잘 포장해놓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게임 세계를 여는 것 같은 신선한 자극을 줄 수 있다.
ControlCraft는 유닛이 생산되는 지점을 점령하고 다시 유닛을 복제하고 최종적으로는 상대를 압도하는 King of the Rocks 같은 스타일의 게임을 어떻게 꾸며놓을 수 있는지 보여주는 좋은 사례다.
세균, 점, 숫자 등으로 표현되는 유닛이 어떻게 특공대로 변하고, 움직임은 또 어떻게 변했는지 그리고 어떻게 실시간 전략 게임의 틀을 쓰게 되었는지 지켜보면 게임 외적으로도 재미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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