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펜스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이것만은 꼭 해봐야 한다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는 굵직굵직한 디펜스 게임 시리즈들이 몇 있을 거고, 아마도 Protector 시리즈는 그 중에서도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다양한 클래스와 여러 갈래로 나뉘는 성장 시스템, 상성에 따른 데미지 차이 등 게임에 대한 이해 없이는 쉽게 공략하기 힘든 복잡함은 진입장벽이 되기도 하지만 며칠씩 게임에 집중하게 만드는 요소이기도 하다.
그 동안 Chocogames에는 자리를 차지하지 못했던 프로텍터가 시리즈의 최신작 Protector IV: Mercenary가 나오면서 드디어 그 빈자리를 메우게 되었다.
프로텍터는 네번째 시리즈가 나오기까지 매번 새로운 요소들을 추가하며 발전해왔는데 이번에는 대폭 달라진 모습이 눈에 띈다. 게임은 My Pet Protector를 연상시키는 메뉴로 시작한다. 어떤 직업과 능력을 가지고 시작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으로 초기에 받는 능력치가 달라진다. (능력치 상세 정보는 하단에)
시작부터 능력치가 주어진다는 건 보면 알 수 있듯 게임은 RPG 요소로 가득하다. 지도 상에 표시되는 퀘스트를 수행하며 얻는 경험치로는 팀과 각 영웅의 Skill을 강화하고, Mercenary라는 제목답게 한 지역을 물리칠 때마다 새 영웅을 용병으로 들일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능력을 강화시키는 아이템을 Store에서는 구입하거나 퀘스트를 통해 입수하며 영웅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다.
퀘스트는 지도에 표시되는 지역에서 선택하고, 해당 퀘스트에 디펜스를 수행할 영웅을 선택해서 시작한다. 각 영웅은 프로텍터 시리즈를 통해 익숙해진 보병, 궁병, 마법사 등의 유닛 중 하나를 대표하는 동시에 물리, 불, 얼음, 독, 에너지의 원소 속성을 하나씩 담당한다.
위의 그림에 보이는 것 같은 게임 화면에 들어가면 하단 좌측에 표시되는 영웅의 얼굴을 눌러 원하는 유닛의 유형을 선택하고 적들이 움직이는 길 위에 배치한다. 선택한 유닛은 경험치를 얻으며 레벨업할 준비를 하게된다. 유닛 주변으로 빛이 나기 시작하면 해당 유닛을 클릭해 Skill Tree란에서 능력치를 강화할 수 있다. 스킬 트리란의 Next Costs 부분에는 다음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경험치와 돈의 양이 표시된다. 스킬 트리는 유닛별로 내용에는 차이가 있지만 크리티컬 확률, 공격력, 적의 방어력 감소, 공격 속도, 원소 속성 보너스, 적의 이동속도 감소 같은 내용으로 이뤄져있고 같은 계열의 업그레이드는 같은 모양의 아이콘을 하고 있다.
이름있는 게임답게 각 유닛은 성격이 다르면서도 밸런스가 잘 잡혀있다. 그 중에서 퀘스트를 완수할 수 있는 강력한 유닛 조합을 찾는 건 플레이어의 몫이다.
게임을 시작할 때 선택지에 따라 받게되는 능력치와 지도 상에서 Skills 메뉴와 Heroes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각 능력치의 내용에 관해서는 하단에 정리해두었다.
[게임 시작시 받는 능력치]
Class
Travelling Merchant - Mercantile +1
Noble's Squire - Leadership +1
Steet Urchin - Looting +1
Wandering Bard - Charm +1
Student of Magic - Wisdom +1
Foest Dweller - Tactics +1
Morality (Skills에서 Talent를 하나씩 부여받는다)
There’s nothing like a sneaky get away - Sneaky (Thieving Checks +5%)
The innocent must be protected - Protective (여분의 라이프 + 1)
Revenge is sweet - Vengeance (Faction Relations Improve Faster)
I’ll do it. If it suits me - Neutral Outlook (Faction Relations 증가가 빨라진다)
I just love a good book - Well Read (퀘스트 경험치 +5%)
Me strong, Me smash and me take - Brutish (근접 공격 유닛 데미지 + 1)
Combat Skill
Swordplay - Swordplay +1
Spell Slinging - Magic Use +1
Archery - Ranged +1
Motivation
Desire to explore new markets - Mercantile +1
Desire for riches and Treasures - Looting +1
A lust for power and glory - Tactics +1
The intention of helping others - Leadership +1
To destroy the evil threat - Charm +1
Romours of hidden Knowledge - Wisdom +1
Elemental
Physical - Phys Skill +1
Fire - Fire Skill +1
Ice - Ice Skill +1
Poison - Toxic Skill +1
Energy - Energy Skill +1
[Skills]
능력치는 Basic Skill과 Talent로 나뉘고 기본 능력을 찍는 정도에 따라 Talent를 받게 된다.
Leadership - 더 많은 영웅을 보유할 수 있게 한다.
Mercantile - 상점에서 좀 더 유리하게 거래할 수 있게 된다.
Looting - 아이템을 얻게 될 확률과 좋은 아이템을 얻을 확률이 높아진다.
Charm - Faction Relation이 높아지고 퀘스트에서 받는 돈이 많아지고, 영웅을 고용하는 비용이 낮아진다.
Tactics - 퀘스트에서 얻는 돈의 양이 많아진다.
Wisdom - 퀘스트에서 얻는 경험치의 양이 많아진다.
Magic Use - Mage 유닛의 공격력이 높아진다.
Swordplay - Melee 유닛의 공격력이 높아진다.
Ranged - Ranged 유닛의 공격력이 높아진다.
Phys Skill - Physical 속성의 유닛에게 보너스를 준다.
Fire Skill - Fire 속성의 유닛에게 보너스를 준다.
Ice Skill - Ice 속성의 유닛에게 보너스를 준다.
Toxic Skill - Toxic 속성의 유닛에게 보너스를 준다.
Energy Skill - Energy 속성의 유닛에게 보너스를 준다.
[Heroes]
각 영웅 유닛의 능력을 강화하고, 퀘스트 중에 얻거나 상점에서 구입한 아이템을 장착시킨다.
Leadership - 레벨업 비용을 줄인다.
Swordplay - 해당 영웅 소속의 Melee 유닛 공격력에 보너스를 준다.
Mage Use - 해당 영웅 소속의 Mage 유닛 공격력에 보너스를 준다.
Ranged - 해당 영웅 소속의 Ranged 유닛 공격력에 보너스를 준다.
Tactics - 레벨업 하는데 필요한 경험치의 양이 줄어든다.
Elemental - 영웅의 속성에 따른 보너스와 패널티가 유리해진다.
Wisdom - 퀘스트에서 얻는 경험치가 증가한다.
Logistics - 유닛 배치에 쓰이는 비용이 줄어든다.
Specialism - 각 유닛의 Speciality가 지속되는 시간이 증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