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타워 디펜스

새로운 모습으로 돌아온 프로텍터 IV - Protector IV: Mercenary

디펜스 게임을 즐기는 분들이라면 이것만은 꼭 해봐야 한다고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는 굵직굵직한 디펜스 게임 시리즈들이 몇 있을 거고, 아마도 Protector 시리즈는 그 중에서도 특별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을 것이다. 다양한 클래스와 여러 갈래로 나뉘는 성장 시스템, 상성에 따른 데미지 차이 등 게임에 대한 이해 없이는 쉽게 공략하기 힘든 복잡함은 진입장벽이 되기도 하지만 며칠씩 게임에 집중하게 만드는 요소이기도 하다.

그 동안 Chocogames에는 자리를 차지하지 못했던 프로텍터가 시리즈의 최신작 Protector IV: Mercenary가 나오면서 드디어 그 빈자리를 메우게 되었다.

Protector IV: Mercenary

프로텍터는 네번째 시리즈가 나오기까지 매번 새로운 요소들을 추가하며 발전해왔는데 이번에는 대폭 달라진 모습이 눈에 띈다. 게임은 My Pet Protector를 연상시키는 메뉴로 시작한다. 어떤 직업과 능력을 가지고 시작할 것인지 선택하는 것으로 초기에 받는 능력치가 달라진다. (능력치 상세 정보는 하단에)

시작부터 능력치가 주어진다는 건 보면 알 수 있듯 게임은 RPG 요소로 가득하다. 지도 상에 표시되는 퀘스트를 수행하며 얻는 경험치로는 팀과 각 영웅의 Skill을 강화하고, Mercenary라는 제목답게 한 지역을 물리칠 때마다 새 영웅을 용병으로 들일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능력을 강화시키는 아이템을 Store에서는 구입하거나 퀘스트를 통해 입수하며 영웅에게 도움을 줄 수도 있다.

퀘스트는 지도에 표시되는 지역에서 선택하고, 해당 퀘스트에 디펜스를 수행할 영웅을 선택해서 시작한다. 각 영웅은 프로텍터 시리즈를 통해 익숙해진 보병, 궁병, 마법사 등의 유닛 중 하나를 대표하는 동시에 물리, 불, 얼음, 독, 에너지의 원소 속성을 하나씩 담당한다.

위의 그림에 보이는 것 같은 게임 화면에 들어가면 하단 좌측에 표시되는 영웅의 얼굴을 눌러 원하는 유닛의 유형을 선택하고 적들이 움직이는 길 위에 배치한다. 선택한 유닛은 경험치를 얻으며 레벨업할 준비를 하게된다. 유닛 주변으로 빛이 나기 시작하면 해당 유닛을 클릭해 Skill Tree란에서 능력치를 강화할 수 있다. 스킬 트리란의 Next Costs 부분에는 다음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경험치와 돈의 양이 표시된다. 스킬 트리는 유닛별로 내용에는 차이가 있지만 크리티컬 확률, 공격력, 적의 방어력 감소, 공격 속도, 원소 속성 보너스, 적의 이동속도 감소 같은 내용으로 이뤄져있고 같은 계열의 업그레이드는 같은 모양의 아이콘을 하고 있다.

이름있는 게임답게 각 유닛은 성격이 다르면서도 밸런스가 잘 잡혀있다. 그 중에서 퀘스트를 완수할 수 있는 강력한 유닛 조합을 찾는 건 플레이어의 몫이다.

게임을 시작할 때 선택지에 따라 받게되는 능력치와 지도 상에서 Skills 메뉴와 Heroes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각 능력치의 내용에 관해서는 하단에 정리해두었다.

[게임 시작시 받는 능력치]

[Skills]

[Heroes]

■ 게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