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래시 게임 중에 잘 만든 RPG 만큼 중독적인 게임들도 없다. 앞길을 가로막는 적들을 뚫고 다음 단계로 나아가기 위해 레벨업을 하고, 아이템을 수집하는 길고 긴 시간을 보내는 과정도 그런 과정을 헤치고 보스를 하나씩 잡을 때의 성취감도 모두 RPG에 빠져들게 만드는 요소이다.
전작의 틀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한 Epic Battle Fantasy 3도 중독성 게임의 반열에 오를 플래시 RPG가 될 것 같다.
아직 시리즈를 한 번도 플레이 해보지 않았다면 사람을 홀리는 중독성 게임이 되기에는 어딘가 어설프다는 인상을 받을지 모르겠다. 아마추어의 느낌이 나는 작화가 특히 그런 인상을 깊게 할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일단 게임을 시작해보면 평가는 달라진다.
일단 가장 먼저 Epic Battle Fantasy 시리즈는 RPG이긴 하지만 별도의 진행 과정 없이 적에서 적으로 바로 이어지는 연속적인 대결이 특징이었다. 이번 Epic Battle Fantasy 3는 좀 더 전형적인 RPG 시스템을 도입해 변화를 가져온 것이 눈에 띈다. 맵 이동이라는 것이 없던 걸 생각하면 게임의 절반 이상이 달라졌다고 볼 수 있다.
맵에서의 조작은 방향키 혹은 WASD키를 사용한다. 사람과 대화하고 상자를 여는 등의 동작은 모두 스페이스바를 쓴다. 옵션 관련 설정은 마우스 우클릭을 하면 할 수 있고, 기타 다른 동작들은 마우스를 사용한다. 세이브는 자동으로 되기도 하지만 메뉴 - Save에서 빈 슬롯을 클릭하고 Save 버튼을 눌러서도 할 수 있다.
게임의 목표는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할 수만 있다면 퀘스트를 받거나, 장비를 수집하거나 하는 일들은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그렇지만 플레이어는 자발적으로 부가적인 일들을 하려고 나서게 된다. 바로 여기에 에픽 배틀 판타지 3가 시간을 쪽쪽 빨아 먹는 중독성 게임이 되는 이유가 있다.
첫번째로 게임은 겉으로 보이지 않는 숨겨진 요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앞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도 길을 찾아내야 하고, 눈에 잘 띄지 않는 아이템 상자 등을 찾으려면 잘 보이지 않는 화면을 더듬거리며 돌아다녀야 한다. 직선으로 만들어지지 않은 길은 탐험을 하는 느낌을 줘서 재밌기도 하고, 탐험 과정이 자연스럽게 능력치 상승으로 이어져 동기부여도 된다.
두번째는 높은 난이도 때문이다. 특히 보스전의 난이도가 높아 시작할 때 난이도를 쉽게 설정해도 만만치가 않다. 그래서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상성이다. 캐릭터의 장비, 마법 등에는 불, 얼음 같은 속성이 지정되어있고 적들은 속성에 취약점과 강점을 가진다. 세번째 캐릭터인 Lance의 Backup 기술인 Scan을 사용하면 이런 상성 관계를 파악하고 공격에 활용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수집 욕구가 게임을 중독적으로 만든다. 메뉴 중 Medals 부분은 장비 수집, 레벨업, 상자 찾기 등 조건을 달성할 때마다 하나씩 열린다. 능력치도 능력치이지만 수집 욕심이 발동하면 맵을 뒤지고, 모든 사람과 대화하고, 퀘스트를 해결하며 할 일이 배로 늘어난다. 적과 마주치는 것도 플레이어의 선택에 달려있을 정도로 게임의 자율성이 높아 모든 일은 플레이어가 스스로 나서서 하게 된다는 점도 특징이다. 오래 즐길 플래시 게임, 특히 플래시 RPG를 찾는 분들이라면 에픽 배틀 판타지 3가 딱이라고 하겠다.
게임을 시작하려면 알아야 하는 시스템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리겠다.
전투 화면은 그림과 같고 Attack, Bushido, Special, BMagic, WMagic, Shoot, Backup 등 캐릭터 별로 보유한 다양한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해 공격, 방어 등을 한다. 그림에 보이는 숫자는 마나 사용량이고, 그림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공격력과 속성이 표시된다. 하단 메뉴에서 흰색줄은 HP, 녹색줄은 MP, 붉은 줄은 특수기 발동 게이지를 나타낸다.
지도 화면에서 M을 눌러 들어가는 메뉴 화면에서는 업그레이드와 관련된 일을 하고, 각종 정보를 확인한다. Items 메뉴의 Stat 쪽에는 HP, MP 등을 영구적으로 늘려주는 아이템이 표시된다. Forge는 각종 장비를 강화하는 부분으로 필요한 아이템을 가지고 있다면 Upgrade 버튼이 표시된다. Skills는 적을 처리하고 받은 AP로 새로운 기술을 활성화하고 강화하는 메뉴이다.
마을마다 포탈이 하나씩 숨어있다. 숨어있는 포탈을 찾아 활성화시키면 마을 간 이동이 편해지지만 은근히 찾기 어려운 장소에 놓여있다. 그림과 같은 모습을 하고 있으니 찾을 때 참고하시면 된다.
게임을 하다보면 좀 더 알아두면 좋을 정보도 있고, 막히는 부분도 한 곳씩 나올텐데 언제나처럼 댓글로 정보를 교환하며 즐겁게 플레이 하시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