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퍼즐

온갖 스도쿠 문제들을 한 자리에. 스도쿠 게임 모음 - Sudoku Original, Fog Sudoku, Sudoku, RTP Sudoku

Picross Quest, Picma, Picross Forever 같은 로직 게임들을 소개했음에도 마음의 한 구석에 채워지지 않는 허전함이 있었다. 퍼즐 게임을 꽤 많이 소개했음에도 빈 자리는 채워지지 않았다. 오랜 시간 생각한 결과 로직 게임의 영혼의 짝을 맞춰주지 않았다는 걸 알게 되었다. 스도쿠 게임을 소개하지 않았다니! 그래서 준비한 이번 순서는 바로 스도쿠 게임들.

스도쿠 게임들을 소개하기 앞서 스도쿠 규칙부터 이야기 해야겠다. 스도쿠의 규칙은 단 세 가지만 알면 된다. - 1) 9x9 크기의 스도쿠 문제는 각각 3x3 크기로 나눠진 아홉 개의 칸으로 이뤄져있다. 각 3x3 크기의 칸에는 1에서 9까지의 숫자가 하나씩만 들어간다. 2) 가로 한 줄 역시 아홉 칸이며 여기에는 1부터 9까지의 숫자가 하나씩만 들어간다. 3) 세로 한 줄도 아홉 칸이며 1~9의 숫자 중 하나씩만 들어간다. 풀이 방법도 세 가지 규칙을 번갈아가며 적용하면서 해결해나간다. 스도쿠에 익숙치 않은 분들이라도 부담감을 가지지 말고 일단 클릭클릭.

Sudoku Original

Sudoku Original

스도쿠 오리지널은 쉬움 25 문제, 중간 25 문제, 어려움 25 문제 총 75 문제로 많은 스도쿠 문제를 가지고 있는 점이 장점이다. 그밖에도 초보자들이 쉽게 접근하기 좋은 장점이 있다. 문제 당 세 개씩 힌트가 주어지기 때문에 이제 막 게임을 접한 분들이라면 힌트로 몇 가지 수를 밝혀내고 다시 게임을 시작하면서 자신의 수준에 맞게 도전할 수도 있다.

빈칸에 마우스를 가지고 가서 클릭하면 1~9의 숫자가 표시된다. 이때 하나의 숫자를 클릭해도 되지만 숫자키를 누를 수도 있다. 적어둔 숫자를 지울 때는 다시 숫자를 클릭하고 같은 숫자를 누르면 된다. 힌트를 쓸 때도 쓰고 싶은 위치를 클릭하고 힌트 버튼을 누르면 된다.

■ 게임하기

Fog Sudoku

Fog Sudoku

포그 스도쿠는 초기 화면에서 Easy, Medium, Hard 중 하나를 선택하면 랜덤으로 문제가 시작된다. 문제가 나오면 커서가 연필 모양으로 변하는데 스페이스바를 눌러 위 아래를 바꿔가며 쓰고, 지울 수 있다. 숫자를 쓸 때는 원하는 칸을 클릭하고 숫자키를 누르면 된다.

작게 숫자를 표시하는 기능은 없지만 숫자를 쓰고 지우기가 편해 일단 여기저기 숫자를 적어두고 풀 수도 있고, 우측의 메모장에 직접 숫자를 적어가며 풀어볼 수도 있다. (게임 시작 후 로딩 화면이 잘 안 보이는데 기다리면 게임 시작)

■ 게임하기

Sudoku

Sudoku

미니클립의 스도쿠는 세 가지 난이도별로 매일 새 문제가 출제된다. 매일 아침에 가볍게 머리를 풀고 싶다거나, 점심 시간에 들러 규칙적으로 문제를 풀어볼 수 있다. 하루 한 문제가 출제되는 만큼 재밌는 기능이 하나 붙어있기도 하다. Stats 메뉴에 들어가면 난이도별로 게임 횟수, 푼 게임 수, 가장 빠른 시간 기록, 평균 풀이 기록을 볼 수 있다.

앞에 소개한 두 스도쿠 게임과는 다르게 숫자키로 1~9의 숫자를 정하고 마우스로 클릭하는 방식으로 조작한다. 숫자가 눈에 보이기만 한다면 무척 빠른 속도로 풀 수 있어 괜찮은 방식이다. 풀이 속도에 도움이 되는 기능이 하나 더 있다. 정확한 숫자를 넣지 않으면 어떤 부분에서 규칙에 맞지 않는지 표시가 되어 실수를 수정하기도 쉽다.

■ 게임하기

RTP Sudoku

RTP Sudoku

RTP 스도쿠는 지금까지 소개한 게임들 중에서 기능면에서는 가장 좋은 스도쿠 게임이다. 작게 숫자를 적어둘 수 있는 기능도 붙어있고 무엇보다 막힌 스도쿠 문제를 풀어주는 도구가 포함되어있기 때문이다.

게임은 쉬움에서 어려움까지 세 가지 난이도를 선택하면 랜덤으로 문제가 나온다. 칸은 클릭할 필요 없이 위에 마우스를 가지고 가서 숫자키를 누르기만 하면 된다. 들어갈 수 있는 숫자는 녹색으로 그렇지 않은 숫자는 붉은색으로 표시되는 점도 좋은 점.

스도쿠 문제 풀이 도구는 Solver 메뉴로 들어가 각 칸에 문제를 적고 Solution 버튼을 누르면 된다. 풀이 과정을 하나씩 설명해주지는 않고 문제의 답만 보여준다.

■ 게임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