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플레이가 가능한 포트리스 게임 Unnamed Multiplayer Artillery Game을 간단히 소개한 적이 있다. 알파 테스트 버전으로 사람들에게 게임을 공개하고 밸런스나 게임에 관한 몇 가지 사항을 수정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드디어 정식 버전으로 발표되었다.
이름은 UMAG. Unnamed Multiplayer Artillery Game라는 이름을 그대로 줄여서 가지고 왔다. 알파 테스트가 꽤 유명세를 치렀기 때문일까. 이름이 정해지지 않은 포쏘기 게임이라는 이름을 고치지지도 않고 쓰고 있다.
Candystand 계정을 만들거나, Facebook 계정과 연결시키면 전적을 기록해둘 수 있고, 아무런 계정이 없어도 게임을 하는데는 지장이 없다. 메인 화면에서 좌측에 보이는 네 가지 모드 중 하나를 선택하면 게임이 바로 시작된다. – Join 4 Player는 4명과 1:1:1:1 형식으로, 1vs1은 1:1, Join/Create Private Game은 몇 명과 하고 싶은지 2~7명 중에서 선택해서 진행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Single Player는 혼자서 하는 연습 게임이다.
알파테스트 버전도 꽤 모양세를 갖추고 있었던 탓인지 게임 자체가 그리 크게 변하지는 않았다. 조작은 마우스로 하며, 이동은 Move 버튼을 클릭해 이동 가능한 범위 안에서 목적지를 클릭하면 된다. 화면은 마우스를 가장자리에 가지고 가거나 방향키를 누르면 움직일 수 있다. 포는 하단에 보이는 16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해 각도와 거리를 맞추고 클릭하면 발사된다. 포탄은 모두 화면 끝 쪽에 닿으면 다시 튕겨져 나온다.
포의 종류가 상당히 많은데 직접 한 번씩 발사해보시거나 다음 목록을 참고하시길 바란다.
- MIRV: 공중에서 세 갈래로 갈라지고, 바닥에 떨어지면 적에게 맞을 때까지 몇 번 튕긴다.
- Impact MIRV: 공중에서 다섯 갈래로 갈라지고, 떨어지면 바로 터진다.
- Auto Cannon: 지정된 방향으로 여러 번 포를 쏜다.
- Heavy Mortar: 폭발 범위가 넓다.
- Mortar: 탄의 제한 없이 무제한 쏠 수 있는 보통 포
- Mini Flash Nuke: 가로로 넓은 범위를 공격하는 가장 강력한 포. 공중에서 폭발해야 하며 바로 타격하면 터지지 않는다.
- Napalm Rain: 위로 발사했을 경우 정점에서 터지며 넓은 범위를 공격하는 네이팜탄이 쏟아진다.
- Smart Bomb: 추적 미사일을 발사한다.
- Smart MIRV: 적의 머리 위에서 여러 갈래로 갈라져 떨어진다.
- Multi Bounce Explosion Mortar: 목표한 자리에 떨어져 터지면 튕겨나온다. 떨어질 때마다 터지는 것을 반복한다.
- Shatter Mortar: 폭발한 자리에서 여러 개의 포탄으로 갈라져 다시 터진다.
- Digger Cone: 3cm 가량 부채꼴 모양으로 퍼지면서 범위 안의 땅을 사라지게 한다.
- Dirt Bomb: 터진 자리에 폭발 범위만큼 새 지형을 만든다. 위에서 터지면 쏟아진다.
- Jet Pack: 자신의 대포가 날아서 이동한다.
- Force Shield: 3턴이 지나거나 포를 쏘기 전까지 자신의 대포에 쉴드를 친다.
- EMP Napalm: 본체와 쉴드 두 종류의 HP중 쉴드 쪽에 집중적인 데미지를 준다.
(아래 게임 하기는 게스트로 플레이하게 되고, 레벨을 올리기 위해선 Candystand를 방문해 계정을 생성하고 플레이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