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DEK RPG 시리즈에 관해 0system님이 쓰신 공략을 게시판을 정리하며 이쪽으로 옮겨둡니다. MARDEK RPG: Chapter 3를 소개한 주말의 게임 링크 댓글 쪽에도 관련 정보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기본 시스템]
마덱시리즈는 그 편을 클리어하면 레벨과 보유장비가 전승됩니다. 고로 전편부터 키워놓으면 다음 편에선 더 수월하게 플레이할 수 있게 됩니다.
1. 갈래 - 전형적인 턴제 RPG겜. 자세한 설명은 필요 없으니 않겠습니다.
2. 속성
1)물>대지>바람>불>물(순환구조)
2)빛<->어둠(상극구조)
3)물리/공기화/무화과(?)(별도 속성)
3. 스탯
STR(힘)-물리 공격력의 기반
SPR(정신)-마법 공격력의 기반
VIT(체력)-체력을 결정
AGI(기민)-턴의 우선순위를 결정(마덱이 이게 낮아서 턴 늦게 옵니다.)
4. 장비내장 기술습득시스템
이것이 바로 이 게시물의 주요공략이자 마덱시리즈 고유의 체계입니다. 3편에 나오는 깡통 레기온을 제외한 대부분의 캐릭터는 장착할 수 있는 장비에서 기술을 습득하며, 숙련도가 꽉 차 마스터하면 해당기술은 자기 것이 되어 그 장비를 벗어도 쓸 수 있게 됩니다.
1)공격기술-사용시 숙련도가 올라갑니다.
2)치료 및 강화기술-사용시 숙련도가 올라갑니다.
3)물리공격 리액트-평타나 물리공격기술 사용시 숙련도가 올라갑니다.
4)물리방어 리액트-평타나 물리공격기술 피격시 숙련도가 올라갑니다.
5)마법공격 리액트-마법이나 치료, 강화기술 사용시 숙련도가 올라갑니다.
6)마법방어 리액트-마법공격 피격시 숙련도가 올라갑니다.
7)스탯 및 상시발동기술-전투를 성공적으로 끝낼 때마다 숙련도가 올라갑니다.
*팁-분명히 방어관련 기술의 숙련도가 제일 안올라갈겁니다.2편에서는 운에 맡기는 수밖에 없고 3편에선 엘뤼엔의 '균형의 발라드'를 활용하면 나름 쉽게 올릴 수 있습니다.
5. 리액트
공격이나 마법사용, 공격을 당할 때 뜨는 타이밍 바입니다. 적당한 위치에서 성공시키면 해당 리액트가 발동해 더 강한 공격을 하거나 적의 공격을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리액트 스킬은 특정 무기와 방어구, 특정 장신구에서 습득할 수 있습니다.
6. 적 상태창 클릭
해당 적의 스탯과 강점, 약점, (인간형; 장착한 장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바로 알 수 있는 역상성 약점 외에도 보이지 않는 강점과 약점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더 수월한 전투가 가능합니다.
(예; 산적의 경우 바람속성임에도 불구하고 불의 펜던트를 장착했기 때문에 오히려 불 속성 저항이 있고 물속성에 약합니다.)
[주인공 밑 동료]
1. MARDEK RPG: Chapter 2
*1편은 어린 시절 이야기이고 주역이래야 마덱, 듀간뿐인데다 맛보기 겜이라 별 의미가 없어 보입니다.
1) 마덱
직업; 기사후보생
무기; 장검
방어구; 방패/옷, 경갑, 중갑
속성; 빛
설명; 전형적인 밸런스타입이며 치료 및 유용한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턴이 늦게 온다는 게......
2) 듀간
직업; 기사후보생
무기; 대검
방어구; 옷, 경갑, 중갑
속성; 땅
설명; 대표적인 파워타입이며 공격력이 좋고 방어력은 마덱보다 좀 떨어집니다. 마찬가지로 턴이 늦게 온다는 게 흠입니다.
대부분이 물리공격기술이지만 마공계 기술 하나를 습득할 수 있어서 다행이랄까요?
3) 에멜라
직업; 원소술사(기사후보생)
무기; 로드
방어구; 방패/천, 경갑, 로브
속성; 물
설명; 전 속성 공격마법을 배울 수 있어 어떤 속성의 적이든 대처할 수 있으며 턴도 좀 빨리옵니다. 유일하게 수중입수 마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편이라 그런지 하급마법밖에 못 배웁니다.
4) 자츠
직업; 용병
무기; 쌍창
방어구; 옷, 경갑, 중갑
속성; 바람
설명; 강력한 물리기술을 보유하고 턴이 빨리 오는 암살자타입 캐릭입니다. 그래서인지 전사형 치고는 맷집이 별로 안 좋습니다.
광포화를 써서 통제안되는 대신 공격력을 2배로 만들 수 있습니다.
*주의-2편에선 쓸만하지만 3편에선 최악의 쓰레기가 되어버리니 버려도 무방합니다.
5) 벤흠
직업; 성기사
무기; 장검
방어구; 방패/옷, 경갑, 중갑
속성; 빛
설명; 여러모로 마덱과 겹치지만 언데드 상대로는 단연 최고의 성능을 보입니다만 그 외에는 그닥이라.......
공격에 정신을 실을 수 있게 하는 공격리액트가 있어서 데미지는 나름 나옵니다만 마나와 맷집이 딱히 좋지는 못합니다.
*주의-보통 자츠, 벤흠에서 선택이 갈릴 텐데 그냥 벤흠을 택하세요. 잘 키우면 3편에서 어렵지 않게 쓸 수 있고, 제일 먼저 최고템을 습득해서 완성하기도 쉽습니다.
그래 봤자 자츠나 벤흠이나 둘 다 비주류라......
2. MARDEK RPG: Chapter 3
어쩌면 이게 더 중요할 수 있겠습니다. 1~2편은 플레이시간이 많이 안 들지만 3편부터 긴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이랄까요? 동료 역시 2배 가량 많아지지만 전투에 참여 가능한 인원은 4명(마덱은 못 빼니 정확히 3명)뿐입니다. 고로 주력캐릭을 미리 정해두고 하는 게 여러모로 좋아 보입니다.
이전 글에서는 유파를 빼먹었습니다. 사실 장비에 있는 기술을 습득할 수 있다지만 유파가 안 맞으면 못 배우는데 그걸 설명 못했네요. 이 점은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1. 마덱(왕궁기사)-처음부터 등장
무기; 검
방어구; 방패/목도리, 옷, 경갑, 중갑, 플레이트/모자, 서클렛, 반투구, 투구
속성; 빛
유파; 마법검(유령아이콘)
장점; 균형 잡힌 성능, 치료 및 유용한 기술, 각종 속성공격.
단점; 낮은 마력과 마나통, 턴이 늦게 옴.
한마디; 어차피 주인공이라 못 뺍니다. 그래서인지 열 받지 마라고 성능이 균형 잡혀있고 매우 우수합니다.
*팁; 마덱의 최고무기는 전작이나 이번이나 삼엽충 토너먼트에서 우승해야 얻습니다. 이번 편에서는 거의 극 후반에 얻게 됩니다.
2. 도노반(화염술사)-처음부터 등장
무기; 창
방어구; 목도리, 옷, 경갑, 로브/모자, 서클렛
속성; 불
유파; 화염술(불의 마법서 아이콘)
장점; 상급마법 습득가능, 법사치고는 좋은 맷집, 턴이 적당히 빠름, 적지만 알짜배기 기술들
단점; 단일속성, 법사치고는 떨어지는 마력, 뭔가 어중간함
한마디; 뭔가 어중간한데다 바람속성의 적이 많이 없어서 주류에서 멀어진 사례. 그러나 성능은 좋은 편인데다 마법사단 중 바람속성이 남아있으므로 차기 작에서 더 많은 활약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언데드들이 화염마법에 약하다 보니 도노반이 비주류임에도 불구하고 벤흠을 안 쓰게끔 하기도 합니다.
3. 샤를라(바람술사)-처음부터 등장
무기; 창
방어구; 목도리, 옷, 경갑, 로브/모자, 서클렛
속성; 바람
유파; 바람술(바람의 마법서 아이콘)
장점; 상급마법 습득가능, 높은 마공과 풍부한 마나, 매우 빠른 턴, 치료 및 유용한 기술 보유
단점; 단일속성, 상당히 떨어지는 맷집, 대체적으로 마나 소모가 큼.
한마디; 필수주력으로 키우자니 4명제한인 게 마음에 걸리는 1인입니다. 다행히 공격형이라 몇 번 파티에서 빼도 어느 정도 레벨을 만회할 수 있어서 다행이랄까요?
물론 주력으로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이런 고성능캐릭터는 찾아보기가 어렵거든요!
4. 슬레닉(전사)-슬레닉전 승리 후 용가리마을에서 동료영입
무기; 도끼
방어구; 목도리, 옷, 경갑, 중갑, 플레이트(모자, 서클렛, 반투구, 투구)
속성; 땅
유파; 용의 능력(용가리아이콘)
장점; 최강의 공격력, 압도적인 맷집, 가장 많은 대종족 추가데미지 리액트 습득가능, 마법공격 보유, 적지만 알짜배기 기술들.
단점; 바닥을 기는 마공과 마나, 안습적인 마법방어력, 심하게 늦게 오는 턴.
한마디; 주력으로 강력하게 추천합니다. 단점이 많고 심각하지만 장점 역시 우월하기 때문에 평균을 내면 매우 고성능 캐릭으로 결론납니다. 물론 샤를라와 교대를 해야 되기 때문에 계속적으로 파티에 넣기는 어렵습니다.
슬레닉이 바로 전작의 자츠를 쓰레기로 전락시켜버린 장본인입니다. 자츠가 광포화를 써봐야 슬레닉 평타데미지도 안 나옵니다.
*팁; 샤를라, 도노반, 슬레닉 이 셋은 땅의 신전 플레이시점에 최고무기를 얻을 수 있습니다.
5. 솔라(감시자)-어둠신전 크리스탈방 진입전 합류
무기; 클로
방어구; 목도리/모자, 서클렛
속성; 빛
유파; 아스트랄계(특수한 문장)
장점; 단연 최고의 마력과 마나, 치료 및 유용한 기술들을 적지만 알짜배기로 보유, 제일 빨리 오는 턴, 유일하게 부활스킬 보유.
단점; 역대 최악의 맷집, 제한된 방어구, 마나 소모가 상상을 초월함.
한마디; 육성난이도가 기절할 정도로 어렵지만 각오하고 키우면 성능은 확실히 보장합니다. 물론 전 샤를라나 슬레닉을 버리고 솔라를 주력으로 키우고 싶진 않군요.......
6. 엘뤼엔(사이렌)-어둠신전 클리어 후 글로리아나 글로리아 부모와 대화 후 호수맵에 마덱 혼자 가면 합류.
무기; 하프
방어구; 목도리, 옷, 경갑, 로브/모자, 서클렛
속성; 물
유파; 사이렌 노래(악보아이콘)
장점; 유용한 보조노래들을 보유, 매우 빨리 오는 턴, 편리한 컨트롤, 맷집이 적당히 좋은 편.
단점; 형편없는 공격력, 공격기술 전무, 경치를 얻어먹기만 함.
한마디; 그냥 노래만 부르게 두면 되고, 그 노래가 매우 고성능이기 때문에 만년주력 0순위입니다.
불의신전 편부터 난이도가 급올라가기 때문에 나중에 엘뤼엔은 필수로 자리잡습니다.
*팁1; 엘뤼엔의 최고무기는 대지신전진입 직전에 이벤트전투 이겨서 산적열쇠를 얻으면 200,000골드로 요정 5마리 사서 고향에 보내주면 얻습니다.
7. 글로리아(주술사)-엘뤼엔 합류 후 글로리아와 대화하고 글로리아 부모와 대화하면 본격적으로 합류합니다.
무기; 스태프
방어구; 목도리, 옷, 경갑, 로브/모자, 서클렛
속성; 땅
유파; 자연의 힘(나무아이콘)
장점; 전속성, 치료 및 유용한 기술을 다양하게 보유, 법사치고는 맷집이 훌륭함, 턴이 적당히 빠름.
단점; 상급마법 습득불능, 법사치고는 마력과 마나가 좀 딸림, 지나치게 방어지향적.
한마디; 공격적으로는 솔직히 별로지만 마법무효화 기술을 전속성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치료마법이 있기 때문에 전 파티에 단 한번도 안뻈습니다.
솔직히 성능은 도노반 저리가라 수준으로 어중간합니다. 하지만 그 어중간함 때문에 글로리아를 빼면 방어적 부분에서 빵꾸가 장난 아니게 나버리는 바람에 못 빼고 있습니다.
*팁; 글로리아의 최고무기는 꿈의 동굴 스위치(카노니아 숲, 카노니아쪽 던전 지하3층, 대지신전 크리스탈방)를 모두 열어 꿈의 구슬(상자?)을 열어 습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적잖은 실망을 하게 되겠지요.
8. 마레이도르(박사)-글로리아 합류 후 곤조르 박사집 가면 바로 합류. (이름이 이거 맞나? 안 키워서 가물 합니다.)
무기; 각종 발명품들
방어구; 목도리, 옷, 경갑, 로브(?)/모자, 써클렛
속성; 불
유파; 발명(연장아이콘? 사실 못 봤음.)
장점; 다양한 보조기술들, 거울기술 보유.
단점; 이거 전투에 써먹으라고 있는 건가 의문이 든다.
한마디; 키울 방도가 없어서 전 버렸습니다. 그리고 기술을 익히기 위해서는 박사 집에서 물건을 만들어야 하는데 재료 구하기 꽤 귀찮습니다.
외국 포럼에 의하면 레기온과 죽이 잘 맞는다고 합니다만 둘 다 비주류라......
9. 자츠(용병)-에어로폴리스에서 10,000골 주고 고용.
무기; 쌍창
방어구; 목도리, 옷, 경갑, 중갑/모자, 플레이트, 반투구(플레이트, 투구장착 여부는 얠 버려서 모르겠습니다.)
속성; 바람
유파; 용병술(쌍창아이콘)
장점; 빨리 오는 턴, 마나 쓸 일이 거의 없음, 적절한 공격기술수, 광포화 보유.
단점; 전사치곤 형편없는 맷집, 마법공격 전무, 정작 좋은 공격기술은 얼마 안됨.
한마디; 3편와서 형편없는 쓰레기로 분류되었습니다. 원래 구려터진 까닭도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슬레닉입니다. 광포화를 해서 컨트롤 못하는 대신 2배로 공격력을 튀겨도 슬레닉 못따라잡습니다.
*팁; 솔라와 자츠의 최고무기는 어려운 특정보스를 때려잡아야 얻을 수 있습니다. 미치고 환장하겠더군요......
솔라는 성능이라도 좋아서 감수는 하겠지만 자츠는 너무 쓰렉이라 최고무기를 얻을 맘이 안 가는군요.
10. 벤흠(성기사)-에어로폴리스 얄롯성당에서 대화 후 합류
무기; 검
방어구; 방패/목도리, 옷, 경갑, 중갑, 플레이트/모자, 서클렛, 반투구, 투구
속성; 빛
유파; 신격(눈깔아이콘)
장점; 언데드 상대로 압도적인 능력을 발휘함, 공격에 마력을 싣는 리액트 보유, 턴은 적당히 옴.
단점; 형편없는 마공과 마나, 전사치고는 답안나오는 맷집, 마나 소모 환장한다.
한마디; 언데드 상대로는 그야말로 최강이지만 그 외엔 별로 좋지 못하다고 생각됩니다. 더욱이 마덱과는 역할이 겹쳐도 많이 겹쳐서 더욱 안 쓰게 됩니다. 전 그냥 공격기술들이나 연마시키고 버리기로 정했습니다.
언데드처리는 솔직히 도노반에게 맡겨도 됩니다.
*팁; 벤흠전용 최고무기/방어구는 잃어버린 성당에서 얻습니다. 제일 먼저 얻게 되죠.
11. 레기온(깡통맨)-박사를 에어로폴리스 도서관으로 보내 사서와 대화>사울의 집에서 개판쳐놓기>필요재료를 습득(생명의 숲, 물의 신전내 동굴, 불의 신전)>박사데리고 집으로 복귀 후 생산>합류.
무기; 기계팔
방어구; 기계몸통/모자, 서클렛, (반투구?, 투구?)
속성; 물리
유파; 기계술(엔진아이콘?)
장점; 높은 맷집, 쓸만한 공격력, 적의 특정기술을 맞아서 배움, 익히면 바로 마스터.
단점; 형편없는 마나, 특정 공격기술 습득방법이 매우 골때림, 일정 기술은 보스전에 델고다녀야 습득, 턴은 징하게 늦게옴.
한마디; 기술습득방법이 다른 캐릭과는 다르다보니 레기온을 주력으로 키우려 하면 플레이시간을 2배로 늘릴 각오를 해야될겁니다. 보스전에 징하게 델고다녀야 한다는걸 단점으로 놓은건 그럴만한 성능이 전혀 못되기 때문입니다.
레기온 역시 해당아이템은 박사집에서 만들어야됩니다. 어째 레기온 성능을 생각하면 재료모으기가 환장할거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