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특집

플래쉬 게임 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것들

플래쉬 게임을 하다보면 어느 순간 누구나 비슷한 문제를 겪을 수 있다. 게임이 버벅거리면서 느려진다거나, 세이브 정보를 확인하고 싶다거나, 캐릭터가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는 일을 겪는다거나 등등. 플래쉬 게임 경력이 좀 오래 되셨거나 컴퓨터에 익숙한 분들이라면 익히 해결 방법을 알고 계셨을테지만 공통적인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 종종 보인다. 그런 의미에서 Chocogames FAQ를 겸해 기존에 적어두었던 글을 수정해서 “플래쉬 게임 하면서 알아두면 좋은 것들”을 작성해보았다.

(앞으로 여기 나오는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을 발견하신 분은 친절하게 이 글의 링크를 댓글 쪽에 걸어주시길 바람)

1. 한쪽 방향으로 계속 움직여요. 조작이 마음대로 안 돼요.

많은 경우 게임의 완성도를 탓하면서 이 게임 이상하다고 불평하게 되지만, 이런 문제는 게임의 문제가 아니라 여러분의 잘못일 가능성이 크다.

화면 밖을 클릭해 방황하는 영혼

플래쉬 게임은 키를 입력한 채로 혹은 마우스를 클릭한 채로 화면 밖을 클릭하면 (얼핏 게임 화면을 클릭한 채로 밖을 클릭할 수 없을 것처럼 보이겠지만) 해당 동작이 지속되는 것으로 인식한다.

해결 방법은 다시 게임 화면을 클릭하고 입력한 바로 그 키를 누르면 된다. 안 되는 것 같으면 화면을 여러 번 클릭하면서 방향키(조작에 문제가 생겼다면)를 동시에 누르면 된다.


2. 연사를 쉽고 편하게

1번의 예와 연관된 팁 하나.

플래쉬 게임 중 비행 슈팅 게임 같은 경우 마우스를 클릭하고 있으면 연사 공격을 하는 경우가 많다. 버튼을 계속 누르는 동작은 시간이 지나면 다소 불편해지기도 하는데 손목과 마우스를 지킬 수 있는 팁이 있다.

Pixel Purge를 예로 들어서 설명하자면, Pixel Purge는 게임 중 마우스를 누르고 있으면 연사를 한다. 이때 화면을 우클릭하면 컨텍스트 메뉴가 열리며 클릭 상태가 유지된다. 그 상태로 화면 밖을 클릭하거나 ESC를 눌러 우클릭 메뉴를 닫아도 그 상태는 유지된다. (이 게임은 화면 밖을 클릭하면 일시 정지가 되어 ESC만 가능하다.)

이제 편하게 마우스만 움직이며 슈팅하면 된다. 해제는 다시 화면을 클릭하기만 하면 된다. 키보드로 조작하는 경우도 1번을 참조하면 똑같이 적용할 수 있다.


3. 게임이 버벅거려요.

플래쉬 게임은 연산이 복잡해지는 경우 쉽게 게임이 느려진다. 컴퓨터 사양이 낮을 때 더 그러기 쉬운데 게임을 어느 정도 빠르게 하는 방법이 몇 있다.

기본적인 방법은 화면을 우클릭하고 품질을 낮음 설정하는 것. 우클릭 메뉴에 나타나지 않으면 게임 자체 메뉴의 옵션 기능에서 낮은 화질로 설정한다. 가끔 둘 다 없는 게임이 있는데 그럼 그냥 그러려니 하고 플레이 한다.

그래도 느리다면 화면의 크기를 작게 하면 된다. 익스플로러 기준으로 우측 하단에는 화면 크기를 크고 작게 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여기서 100% 이하로 크기를 설정하면 게임의 움직임이 빨라진다.

그런 거 안 보이면 CTRL키 누르고 휠을 돌린다.

디펜스 게임의 후반 진행 시 화면을 지켜만 봐도 되는 경우에는 창을 최소화 시켜두면 CPU 연산이 확 줄어들어 쾌적하게 플레이할 수 있다. 보이는 건 없지만.


4. 세이브 파일을 옮기고 싶습니다.

플래쉬 게임의 세이브 파일은 Windows XP 기준으로 C:\Documents and Settings\(현재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명)\Application Data\Macromedia\Flash Player#SharedObjects 폴더 안쪽에 사이트별로 정렬되어 있다. Windows 7 사용자는 C:\Users\(현재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명)\AppData\Roaming\Macromedia\Flash Player\#SharedObjects 이하 폴더를 찾으면 된다. (맥, 리눅스 사용자는 언제나 그랬듯 알아서 해결하실 것으로 믿는다.)
 
해당 사이트 이름을 찾아 폴더를 복사해 다른 컴퓨터에 옮기면 세이브 정보를 보존할 수 있다. 못 찾겠으면 폴더 통째로 복사.